[양한소설] 양한시기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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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양한소설의 개요
2. 양한 소설의 특징
3. 양한소설의 분류
본문내용
1. 양한소설의 개요

양한시기의 문학은 맹아적 형태로서의 서사문학으로 소설의 서사성을 제공하고, 지괴, 신괴소설 등의 소설에 다양한 모티프를 제공하였던 신화전설에 대하여 언급해야함이 마땅하다. 한대에 앞서 선진시기의 신화 전설과 더불어 진한대는 신선사상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이 있다. 한대에는 신선사상의 영향으로 초현실적인 신선과 환상적인 세계에 대한 이야기들을 모아 책으로 엮은 작품들이 등장하는데, 이 소설 작품들은 당시 유행하던 신선사상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와 동시에 야사적인 일문이나 잡사를 기록하는 풍조도 생겨났는데, 대표적으로 옛날 여인들의 이야기들을 모아 만든 유향(劉向)의 《열녀전 列女傳》, 또 세간에 떠돌던 우스운 이야기들을 모아 만든 한단순(邯鄲淳)의《소림 笑林》이 있는데, 이후에도 이러한 종류의 작품들이 나오며, 중국소설에 있어 한 부류를 형성하게 된다.
우선 동한의 반고(班固)가 편찬한 《한서예문지 漢書藝文志》에서는 소설을 하나의 독립된 문체로 인정하고 소설가를 독립된 일가(一家)로 여겨 제자의 끝에 열거했는데 이것은 소설의 내용 범위 특징 작자 등에 관한 한대인의 인식과 견해가 초보적으로 형성되었음을 의미한다. 반고는 소설가의 신분, 제재의 내원, 내용상의 특징을 《한서예문지 제자략 諸子略》에서‘ 소설가라는 부류는 대개 패관에서 나온 것으로 거리와 골목에서 말하거나 길에서 듣고 꾸며 얘기하는 자들이 지어낸 것이다.(小說家者類 蓋出于稗官 街談巷語 道聽塗說者之所造也)’라고 언급했다. 즉 소설의 내용은 민간에서 나온 것으로 전해진 이야기이며 진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는 대략이나마 소설의 허구성과 통속성을 지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역시 동한의 환담(桓譚)은 《신론 新論》에서 ‘소설가는 흩어진 자질구레한 이야기를 모으고 가까이에서 비유를 취하며 단서를 지었는데, 몸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리는 데 볼만한 글이 있다.(小說家 合叢殘小語 近取譬喩, 治身理家 有可觀之辭)’고 하여, 형식상의 단편성과 창작상의 비유수법과 사회적인 효용성을 소설의 특징으로 들었다. 이와같은 반고와 환담의 견해는 기본적으로 ‘하찮은 이야기’라고 인식했던 장자외물편(莊子外物篇)과 순자정명편(荀子正名篇)의 소설개념을 이어받은 것이지만, 그것에 비하여 소설의 허구성 통속성 단편성 효용성 등을 미흡하게나마 언급한 점은 매우 커다란 발전이라 할 수 있다.

2. 양한 소설의 특징

첫째, 작자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작품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이미 오래전에 유실된 작품이 후대에 와서 다시 정리되고 집록되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내용은 주로 민간전설이나 역사고사가 대부분이며 그 안에는 이미 지괴소설과 지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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