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속의 신화와 상상력 - 특징, 내용, 문화 속의 신화, 한국신화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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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문학 속의 신화와 상상력
- 目 次 -
1. 중국신화의 특징
(1) 내용의 광범성
(2) 주신이 없는 신화
(3) 신의 원시성
(4) 사람 모습이 아닌 신의 형상
(5) 풍부한 원국이인 신화
2. 중국신화의 내용
(1) 창세 신화
1) 창세 신화의정의
2) 창세 이전의 혼돈 상황
3) 우주 창조와 천지 만물의 탄생
4) 인류 창조
5) 홍수 신화
(2) 자연 신화
1) 자연 신화의 정의
2) 태양 신화
3) 월신 신화
4) 풍우운뇌 신화
(3) 영웅 신화
1) 영웅 신화의 정의
2) 예 신화
3) 공공 신화
4) 축융 신화
3. 중국 문학속의 신화
(1) 신화와 문학
(2) 중국소설과 신화
(3) 중국 현대문학과 신화
4. 중국 신화와 한국 신화의 비교
(1) 창조 신화의 비교 분석
(2) 홍수 신화의 비교 분석
(3) 중국 우왕 신화군과 한국 주몽 신화군의 비교 분석
(4) 영웅 신화의 비교분석
(5) 재생 신화의 비교 분석
5. 결 론
1. 중국신화의 특징
중국의 신화가 그리스나 로마 등 다른 민족의 신화 체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중국의 고대 원시 신화가 대부분 망실되어 부분만 남은 편단의 신화라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고대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이 완정(完定)한 신화 체계나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와 같은 중국신화망실의 원인을 담달선(譚達選)은 《중국신화연구(中國神話硏究)》에서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담달선(譚達選),《中國神話硏究》(香港:商務印書館, 1980), pp. 6~10.
첫째, 중국 고대에는 신화만을 전문으로 기록한 책이 없었다. 고대신화가 본래 구송으로 전해진 것이기 때문에 자연히 다량의 신화가 보존될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많은 문인과 학자, 사상가, 역사가들이 항시 신화를 경시하거나 왜곡해 왔고 황당무계한 것이라고 간주하였으며 심지어 배척하기까지 하였다.
둘째, 봉건사회의 사상가, 역사가들이 신화를 역사화 하였다. 이들은 신화의 특질에 대한 인식이나 이해 없이 자신의 사상이나 학설의 설득력을 강화시키려는 수단으로 신화를 임의로 고치거나 견강부회하여 역사화 하였던 것이다.
셋째, 선진시대가 신화의 탄생시대와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에 문인이나 학자들이 자신들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거나 모종의 철학 논리를 펼 때 무의식적으로 편단의 신화를 인용하였다.
넷째,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고대문화와 신화를 보존하는 서적들이 모두 필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쉽게 훼손되었고 게다가 사회와 시대의 동란, 진시황의 분서, 황우의 함양 소각, 그리고 양한지간 진한지간 양진지간의 전란 등으로 대량의 고적들이 소각되거나 산실되었으며, 이로 말미암아 문자로 기록된 신화마저도 망실되고 말았던 것이다.
중국의 상고 신화도 생성에서부터 내용 형식에 이르기까지 세계 다른 민족의 신화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소위 신화의 세계성이며, 이런 공통점은 인간의 마음이 개인의 역사를 가질 뿐만 아니라 인류문화의 최초단계부터 인류공통의 심리 유산을 잠재의식 속에 이어받는데서 오는 것이다.
그러나 각 민족은 나름대로 고유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신화라는 것이 각 민족이 경험했던 사물에 대한 인식이나 그에 대한 해석을 반영하는 점에서 각 민족의 신화는 각자 고유한 특징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관점에 기초하여 중국 신화의 특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백승인(白崇人),〈中國上古神話的民族特點初探〉,《民間文學論叢》(北京:中國民間文藝出版社,1981), pp.153~159
(1) 내용의 광범성
앞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중국 신화가 비록 편단 적이고 영세함을 면치 못하고 있지만, 단지 문헌에 기록된 중국 신화만 보더라도 내용은 대단히 광범위하다. 세계 각 민족 신화의 중요한 유형인 천지개벽 신화 인류기원 신화 홍수 신화 자연 신화 영웅신화 신괴 신화 등이 중국의 상고 신화에도 망라되어 있으며 등장하는 신도 근 100게에 달하고 있어 선정규, 《중국신화연구》(서울:고려원, 1996) p.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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