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인성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성교육의 필요성, 실천을 위한 원리,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인성교육사례에 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인성교육이란?
Ⅱ. 인성교육의 필요성
Ⅲ.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한 원리
Ⅳ.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Ⅴ. 인성교육사례
■ 사례-1
■ 사례-2
■ 사례-3
■ 사례-4
■ 사례-5
■ 사례-6
■ 사례-7
■ 사례-8
■ 사례-9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Ⅲ.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한 원리
인성교육은 교과교육처럼 어떤 특정한 방법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교사가 인성교육을 실천하고자 할 때 유념해야 할 몇 가지 원리들을 제시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인성교육은 특별한 프로그램으로서가 아니라 학교교육의 전체적인 맥락과 분위기 속에서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인성교육은 특별 교과의 설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전체의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서 실시되는 것이다. 인성교육은 교과 외 활동의 구안도 필요하겠지만, 특히 학교활동 중 중심이 되는 교과 수업 시간의 교육 내용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효과적일 수 있다. 인성교육은 교과교육의 활동에서 함께 중요시되어야 할 활동이다. 즉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 형성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다고 본다면 그것은 교과교육의 과정에서 지식교육에만 치중하고 정의적 측면이 간과되었기 때문이다.
(2) 인성교육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가 보다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의 실천은 교과교육처럼 새롭고 효율적인 교수방법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성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간적인 품성과 자질을 갖춘 교사가 아동들에게 모범을 통해서 일상적 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인간다움의 자질을 훈습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 인성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 개개인에 대한 공감적 지지이다. 교사가 아동을 공감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해 줌으로써 아동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행동을 반성적으로 사고해 보고, 그에 따른 바람직한 행동들을 내면화할 수 있게 된다. 아동들은 자신의 정서가 지지되고 격려 받았을 때, 사회적 동조행동이 증가되며, 또한 자신을 정서적으로 지지해주는 사람이 가까이 있을 때, 아동의 사회적 능력이 더욱 향상된다.
참고문헌
남궁달화(1998), 한국교원대, 교육철학, 교육마당
남궁달화(1999),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김희용(2000), 초등학교 인격교육에 관한 논의, 초등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과 실태 및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내실화 방안 분석
  •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과 실태 및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Ⅲ.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Ⅳ.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Ⅴ.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3. 일에 대한 태도 영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공동체 혹은 교육의 생활세계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

  • [지역연구] 독일의 교육개혁
  • 교육의 발자취52. 독일의 교육체제 61) 초등교육62) 중등교육 1단계63) 중등교육 2단계74) 고등교육83. 독일 교육의 특징81) 독일 교육의 장점8(1) 경쟁 없는 인성교육8(2) 직업교육을 통한 전문화된 인재 창출9① 독일의 이원화 시스템(Dual System)9② 독일의 장인제도, 마이스터(Mister)102) 독일 교육의 단점12(1) 독일의 낙제제도12(2) 저조한 학업성취도13 4. 독일의 교육개혁151) 독일 교육개혁의 배경155. 독일 교육개혁의 현황 및 사례181) 고등교육의 경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교육과 대안학교’ 이다. 우리 조는 이번 글을 통하여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예비 교사로서 반복되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대안학교에 대해 대안학교의 개념과 정의, 역사, 우리나라와 외국의 시행 현황과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보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대안학교의 정의대안학교에서, ‘대안‘은 교육학 용어 사전(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

  • 초등도덕교육론 - 배려윤리 - 적용 - 2 안전한 길
  •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나딩스). 우리사회의 사람들이 (남녀를 불문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돌볼 때 우리사회가 조금 더 따뜻해 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3. 배려 윤리의 초등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 기존의 교육이 자율적이고 합리적이며 분리된 개별적 자아를 이상적 인간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에 치중함으로써 오늘날 교육에서의 비인간화를 초래하였다. 인지 도덕 발달론에서는 도덕 교육의 목표를 도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