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역할, 교장(학교장)의 자질, 지도성의 개념과 특징, 지도성의 유형, 지도성 이론,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향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역할,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주요 이론, 지도성의 유형, 지도성의 필요성, 지도성의 향상방안, 향후 교장(학교장)의 바람직한 지도성에 관한 분석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의의, 학교경영의 유형, 학교경영의 체제, 학교경영과 책임경영제, 학교경영과 학교장, 향후 학교경영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지위, 교장(학교장)의 역할,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근거와 지도자의 권위, 지도성의 유형,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지도성 이론, 변화지향적 지도성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 총정리
- 학교 내 갈등 해소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교장(학교장)의 역할
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
2. 조정자로서의 교장
3. 상급자로서의 교장 : 명령과 통제
4. 수임자로서의 교장
Ⅲ. 교장(학교장)의 자질
1. 자질에 대한 접근 방법
2. 교장의 자질
1) 특성적 접근법과 자질
2) 종합적 관찰에 의한 접근법과 자질
3) 역할수행 접근법과 자질
Ⅳ. 지도성의 개념 및 특징
Ⅴ. 지도성의 유형
1. 일차원적 관점
1) 민주적, 전제적, 자유방임적 지도성
2) 종업원 중심, 직무중심 지도성
2. 2차원적 관점
1) 과업중심, 인화중심 지도성
2) 관리망 이론
3) 3차원적 관점(상황중심적 접근)
Ⅵ. 지도성 이론
Ⅶ.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향상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의 학교 교육 양상은 교육 활동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상태까지 이르러 소위 "학교 붕괴" " 교실 붕괴"라는 말이 난무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일어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누적되어 온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발생된 총체적 위기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학교 현장에서 직접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장이나 교사가 본연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장은 새로운 시대에 알맞은 교육 활동의 전개를 위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 지도를 위한 전문성을 갖추도록 각종 연수를 강화하는 한편, 교사의 사기 진작책도 강구하여 긍지와 보람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해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또한 새로운 가치관과 문화를 지닌 학생들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학생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시설과 여건을 조성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함은 물론, 가정 및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제반 비교육적인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학교 교육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Ⅱ. 교장(학교장)의 역할
우리가 교장제도의 혁신을 생각할 때 학교장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여기서는 구성원들의 대
표이면서도 행정 관료가 아니라 교육자로 위상 지워지는 독일 교장의 역할을 살펴보기로 한다. 독일에서의 교장들의 역할은 우리가 새로운 교장제도를 모색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본다.
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
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의 기능은 독일의 16개 주의 학교법에서 공통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독일의 학교에서는 1년에 최소한 한 학기에 한 번 내지는 두 번의 월별 회의가 있어 8회까지의 전체회의가 개최된다.
- 참고문헌
-
ⅰ. 김봉환(1990), 학교장의 지도성유형과 교사의 사기와의 관계 연구, 건국대
ⅱ. 김대유, 교장 선출 보직제 시안, 교장 선출 보직제와 학교자치 실현연대
ⅲ. 남정걸(199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ⅳ. 유현석 외(2000), 학교경영환경 변화와 학교장의 리더십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ⅴ. 윤정일 외, 현대교육행정학, 교육출판사
ⅵ. 임규진 외(2002), 교육 행정학의 이해 , 도서출판 보성
ⅶ. 조성일․최혜영(2005),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서울:도서출판 학이당
자료평가
- 학교장의 지도성이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 woole***
(2014.04.05 20:27: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