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역할, 교장(학교장)의 자질, 지도성의 개념과 특징, 지도성의 유형, 지도성 이론,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향상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장(학교장)의 역할
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
2. 조정자로서의 교장
3. 상급자로서의 교장 : 명령과 통제
4. 수임자로서의 교장

Ⅲ. 교장(학교장)의 자질
1. 자질에 대한 접근 방법
2. 교장의 자질
1) 특성적 접근법과 자질
2) 종합적 관찰에 의한 접근법과 자질
3) 역할수행 접근법과 자질

Ⅳ. 지도성의 개념 및 특징

Ⅴ. 지도성의 유형
1. 일차원적 관점
1) 민주적, 전제적, 자유방임적 지도성
2) 종업원 중심, 직무중심 지도성
2. 2차원적 관점
1) 과업중심, 인화중심 지도성
2) 관리망 이론
3) 3차원적 관점(상황중심적 접근)

Ⅵ. 지도성 이론

Ⅶ.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향상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의 학교 교육 양상은 교육 활동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상태까지 이르러 소위 "학교 붕괴" " 교실 붕괴"라는 말이 난무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일어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누적되어 온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발생된 총체적 위기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학교 현장에서 직접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장이나 교사가 본연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장은 새로운 시대에 알맞은 교육 활동의 전개를 위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 지도를 위한 전문성을 갖추도록 각종 연수를 강화하는 한편, 교사의 사기 진작책도 강구하여 긍지와 보람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해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또한 새로운 가치관과 문화를 지닌 학생들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학생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시설과 여건을 조성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함은 물론, 가정 및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제반 비교육적인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학교 교육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Ⅱ. 교장(학교장)의 역할

우리가 교장제도의 혁신을 생각할 때 학교장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여기서는 구성원들의 대
표이면서도 행정 관료가 아니라 교육자로 위상 지워지는 독일 교장의 역할을 살펴보기로 한다. 독일에서의 교장들의 역할은 우리가 새로운 교장제도를 모색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준다고 본다.

1. 의장(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

전체회의 의장으로서의 교장의 기능은 독일의 16개 주의 학교법에서 공통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독일의 학교에서는 1년에 최소한 한 학기에 한 번 내지는 두 번의 월별 회의가 있어 8회까지의 전체회의가 개최된다.
참고문헌
ⅰ. 김봉환(1990), 학교장의 지도성유형과 교사의 사기와의 관계 연구, 건국대
ⅱ. 김대유, 교장 선출 보직제 시안, 교장 선출 보직제와 학교자치 실현연대
ⅲ. 남정걸(199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ⅳ. 유현석 외(2000), 학교경영환경 변화와 학교장의 리더십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ⅴ. 윤정일 외, 현대교육행정학, 교육출판사
ⅵ. 임규진 외(2002), 교육 행정학의 이해 , 도서출판 보성
ⅶ. 조성일․최혜영(2005),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서울:도서출판 학이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장의 지도성이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 woole***
    (2014.04.05 20:27:49)
회원 추천자료
  • [직무역할]직무역할의 개념, 장관, 객실승무원의 직무역할, 사회복지사, 장애인공무원의 직무역할,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직무역할, 학교장(교장)의 직무역할, 교육담당자의 직무역할, 유치원원감 직무역할 분석
  • 직무역할의 개념, 장관, 객실승무원의 직무역할, 사회복지사, 장애인공무원의 직무역할, 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의 직무역할, 학교장(교장)의 직무역할, 교육담당자의 직무역할, 유치원원감의 직무역할 분석Ⅰ. 개요Ⅱ. 직무역할의 개념Ⅲ. 장관의 직무역할1. 장관에게 요구되는 자질 및 요건2. 임용당시의 장관직 수행에 대한 준비상태3. 효과적인 장관직 수행을 위한 이상적인 경력배경Ⅳ. 객실승무원의 직무역할Ⅴ. 사회복지사의 직무역할1. 사

  • [리더십] 학교장(교장, 교감) 리더십
  • 학교장(교장, 교감) 리더십Ⅰ. 서론Ⅱ. 리더십 이론1. 특성이론(Trait theory)2.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3.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1) McGregor의 X-Y이론2) 경로-목표 이론3) 3차원적 리더십 유형Ⅲ. 리더십의 유형Ⅳ. 도덕적 리더십 이론1. 윤리와 도덕2. 도덕적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소Ⅴ. 도덕적 리더십 관련 리더십 이론1. 카리스마적 리더십2. 변혁지향적 리더십3. 문화적 리더십Ⅵ. 학교장의 자질과 교감의 역할1. 학교장의 자질- 전문적 이론과 기

  • [교육행정] 학교내갈등해소
  • 학교장이 되는 경우가 많아 학교장의 학교 경영 능력 미비에 따른 갈등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학교내의 갈등을 완화시키는 소극적인 차원에서가 아니라 학교 교육 목적의 성공적인 달성이라는 적극적인 차원에서 학교장 승진 기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교장으로서 수행해야 할 역할과 직무 수행에 걸맞는 기준을 마련하고, 교장이 되기 전까지 이러한 능력을 단계적으로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연수를 제도화하며, 학교장으로 임명되기 전에 이

  • [리더십]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
  • 학교 리더십, 교육행정가 리더십, 학교장 리더십Ⅰ. 서론Ⅱ. 리더십의 다양한 유형Ⅲ. 훌륭한 리더십의 요건Ⅳ. 학교 리더십Ⅴ. 교육행정가의 리더십1. 교육조직의 상황적 특징2. 효과적인 지도성3. 접근방법에 따른 지도성이론1) 특성론 접근2) 상황론 접근3) 행동론 접근4) 지도성의 상황론적 접근Ⅵ. 수평적 리더십과 학교장Ⅶ. 학교 리더십 제고방향1. 단위학교의 리더십 문제2. 교사의 리더십3. 지역사회에서의 학교 리더십4. 수퍼 리더십(su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역할은 유아가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혹은 학급 활동시간에 다른 유아와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것들을 도와주며 사회성 향상을 위하여 자폐성 유아와 또래들 사이에 중간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때 모니터(학습인도자)는 또래들의 학습에 방해되지 않고 자폐성 유아의 독립성을 지원하기 위해 유아에게 최소한의 도움으로 최대한의 교육효과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즉, 자폐성 유아들이 사람에 대한 관계보다는 사물과의 관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