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삼성테스코 ‘홈플러스’ 경영전략 분석 및 보완전략 도출(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경영과의사결정]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회사 소개
(1) TESCO
(2) 삼성물산
(3)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4) 삼성테스코 CEO

2. 외부 환경 분석
(1) 유통시장 분석
1) 새로운 소비문화
2) 기업형유통 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2) 할인점업계 현황분석
1) 할인점 업계의 유형과 그 특성
2) 할인점 업계의 매출과 점포수 현황
3) 국내 적정 할인점 점포수 분석
(3) 경쟁사 분석
1) 이마트
2) 월마트

3. 내부 환경 분석

4.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5. 전략도출 및 대안
(1) 조직화 프로그램 분야 :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

6. 기업에 멘토링이 필요한가
(1) 사회에서 멘토링의 필요성
(2) 오늘날 기업은?

8. 기업의 성공적 도입방법은
(1) 현장도입시 유의사항
(2) 현장도입 5가지 조건
(3) 현장 도입 부문 선정
(4) 멘토링 기업 도입의 실제
본문내용
외부 환경 분석

◇ 유통시장 분석

(1) 새로운 소비문화

① 소비자의 권한 강화
인터넷의 보편화와 교육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정보검색 능력이 상승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해졌고, 소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통해 기업은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90년대 중반 이후 가격파괴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유통업태의 출현에 따라 유통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관리개념이 확대되어 소비자의 권한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

② 소비 성향의 양극화와 합리적 소비문화의 확산
소비시장에서 고소득층의 소비는 급속히 증가하는 반면, 저소득층의 소비는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등 계층간 소득격차의 확대로 인해 소비의 양극화현상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나아가 고급소비에는 백화점이, 저가소비에는 할인점이, 편의성을 추구시에는 편의점이나 슈퍼, 온라인쇼핑 등이 주 구매장소가 되는 등 소비행태에 따른 소비장소의 차별화가 점차 정착되는 추세다.

(2) 기업형유통 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① 기업형유통 시장의 확대와 할인점의 고성장세 지속
국내 소비시장은 IMF 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 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 2001년 이후에도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으나 플러스의 매출성장을 지속 중이다.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통업 내에서는 업태내 경쟁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아직까지도 국내 유통시장의 70% 가까이를 재래시장이 차지하고 있지만,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산업내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형유통 가운데서도 최근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업체들이 주로 할인점으로 진출하였고, 국내 대기업들도 기업형유통 가운데 할인점을 강화하고 있어 국내 할인점 시장은 연 30% 이상의 고성장을 구가 중이다.

② 업태별로 선두업체들의 과점화 심화
국내 유통시장은 업태별로 선두업체의 시장지배력이 점점 확대되는 과점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과점화는 유통시장에서 공급이 소비를 초과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증가세는 둔화되는 반면, 유통업체들은 대형화․기업화됨으로써 출점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향후 상대적으로 영업력과 자금력이 우수한 선두업체들이 생존할 가능성이 크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 했어요 ^^
  • xllxlllx***
    (2009.11.03 20:50: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참고하였습니다.
  • chl***
    (2008.11.15 19:32:10)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그린유통의 발전방향-홈플러스 사례 중심으로
  • 경영활동의 전 과정에서 환경과 조화를 이룬 체계적인 환경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홈플러스 환경경영을 지속적으로 전개한 것이 결과적으로 그린스토어의 구축과 그린프로세스의 도입으로 이어졌다.⦁그린스토어(Green Store) 구축배경홈플러스는 합리적인 탄소배출량 측정이 가능한 관리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여 2006년 국내최초로 탄소발자국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기 시작했다. 탄소배출량을 측정 및 분석한 홈플

  • [마케팅] 홈플러스 시장점유율 1위 전략
  • 홈플러스, 홈에버, 롯데마트 이렇게 4강 구조로 되어 있었다. 지난해 홈에버를 인수한 홈플러스는 2010년 업계 1위에 오르겠다는 비전을제시한바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홈에버를 인수하면서 매장수 111개로 122개의 이마트와의 격차를 11개로 좁히며 대형마트 업계의 2강 체제를 구축했다.2. 본론 – 시장 환경 조사2.1. 3C2.1.1. Company-Home plus① 일반 소개-삼성테스코(주)가 운영하는 대형할인점브랜드이다. 삼성테스코

  •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전략과 사례 나갈방향
  • 전략 필요하다. 제품차별화 전략은 자사제품이 경쟁제품보다 우수한 편익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독특하게 인식되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제품을 차별화하려면 단지 제품의 기능, 품질, 편익뿐만 아니라 가격, 포장, 디자인, 이미지, 서비스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제품관리는 가격관리, 유통관리, 촉진관리와 더불어 마케팅관리의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분야의 하나이다. 그러나 아무리 적절한 가격으로, 적절한 유통경로를 통해, 적절한

  • 통큰마케팅 자료조사 - ‘통큰할인 마케팅, 어떻게 볼 것인가
  • 전략을 펼쳐 나름대로 선전하고 있는 곳이 있어 눈길을 끈다.◇고품질 저가격이 경영철칙 토종 브랜드인 BBM치킨(반반무마니치킨)은 고품질 저가격을 완전 레드오션화된 치킨 시장을 돌파하기 위한 선택의 여지가 없는 전략으로 채택하고 이를 시장에서 실천함으로써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는 먼저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품질 제품을 내놓아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기본적 원칙을 고수한다. 재료는 국내산 10호 닭고기를 사용한다. 10호는 맛과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경영대학원과 회계법인에서 받은 교육과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됐다.미국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기업에 대한 규제가 많이 생기면서 사업 환경이 다소 어려워졌다. 다행히 나이키는 이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회사 규모가 컸지만, 더 작은 회사들은 힘들 것이다. 미국은 다시 사업하기에 좋은 나라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이사회 의장직 은퇴로 회사의 공식 의사 결정에서는 빠졌다. 창업자로서 아쉽지 않나.“오래 생각하고 내린 결정이다. 2년 늦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