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 학교에서 창의성 가르쳐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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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 Ghiselin : ‘창의력이란 자기의 주관적 생활을 조직해 나가는 데서 보이는 변화와 발전과 진화를 추구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 Rogers : 창의력을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라고 보았다.
․ Gallagher : 한 개인이 여러 가지의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물을 참신한 방법으로 재결합해 내는 정신적 과정이라고 보았다.
․ Mayer : 창의성이란 어떤 문제의 새로운 해결을 초래하는 활동으로 보았다.
많은 학자들의 정의와 관련하여 창의력이란 ‘어떤 주어진 체제 내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초래할 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되었던 사실들 사이의 어떤 관계를 찾아내거나 유사점이 없다고 생각되었던 아이디어들 사이의 어떤 공통성을 발견하여 기존 요소를 새롭게 조합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생산해 내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창의력의 구성요소
창의력의 요인이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로 요인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개방성(openess) - 문제 사태에 대하여 민감하게 사실대로의 지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특히 관련성 없는 자극에 의하여 혼돈되거나 장애를 받지 않고 독립적인 지각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② 유창성(fluency) -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으로 창의적 사고의 과정에서 비교적 초기 단계에서 요구되는 능력이다.
③ 융통성(flexibility) - 유연성의 동의어로 쓰이며,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실생활 장면의 복합적 문제 상황에서 특히 요구되는 능력으로, 유창한 사고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사고의 관건이 되는 능력이다.
④ 조직성(organization) - 복잡한 문제 사태를 보다 간결하게 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사물 또는 사상 간의 관련성이나 구조적 관련성을 고려하여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⑤ 정교성(elaboration) -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으로 창의적 사고와 최종적인 산출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⑥ 독창성(originality) -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⑦ 민감성(sensitiveness) - 주변의 환경에 대하여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는 능력.
참고문헌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교상담전공 김병업 「창의성 교육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세종대학대학원 교육학과 권병목 「지능 및 학력과 창의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김춘만 「영재아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열린교육 학습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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