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증권제도, 온라인증권거래, 전자증권거래] 전자증권제도의 배경과 국내 온라인증권거래의 현황, 일본 전자증권거래의 현황 및 향후 전자증권거래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증권의 의의

Ⅲ. 전자증권제도의 배경
1. 증권예탁결제제도의 발달
2. 투자자의 실물증권 선호와 수요의 지속 감소
3.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전자금융의 일반화

Ⅳ. 전자증권사기의 특징과 그 유형
1. 전자증권사기의 특징
2. 증권사기의 유형
1) 온라인투자정보지를 이용한 증권사기
2) 강압적인 투자권유에 의한 증권사기(Pump and Dump Scam)
3) 역외증권사기(off-shore fraud)와 무리스크 증권사기(risk-free fraud)
4) 소규모공개매수(mini-tender offer)에 의한 증권사기
5) 허수주문․호가(fictitious order or quote)에 의한 증권사기

Ⅴ. 한국 온라인증권거래의 현황
1. 온라인증권시장 현황 분석
1) 규모
2) 계좌
2. 데이 트레이딩 분석
1) 거래소 시장의 데이 트레이딩 현황
2) 거래소 시장의 일중 변동성
3) 코스닥 시장의 데이 트레이딩 현황
4) 코스닥 시장의 일중 변동성

Ⅵ. 일본 전자증권거래의 현황
1. 거래개시 등에 관한 사항
2. 취급상품․거래 등의 상황
3. 인터넷거래의 우위성
4. 금후의 과제

Ⅶ. 향후 전자증권거래의 발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증권제도(Electronic Securities System)란「유가증권의 실물을 발행하지 아니하고 재산적 권리를 등록기관의 전자적 증권등록부상 등록(registration)만으로 증권이 표창하는 권리에 대한 권리자뿐만 아니라 권리내용을 인정하고, 이러한 권리의 이전․담보설정 및 행사가 인정되는 증권제도」이다. 이는 기존의 권리의 화체방식인 유체물에의 표창 대신에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즉, 컴퓨터)에 의하여 작성되는 전자적 증권등록부상 등록을 새로운 권리표창방식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전자증권제도는 단지 유가증권이라는 실물증권이 자본시장에서 유통되지 않게 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권리의 이전과 행사 등도 증권등록부를 기초로 하여 이루어진다. 전자증권제도하에서의 투자자의 증권거래는 중앙등록기관이 관리하는 증권등록부상에서 양도인과 양수인 사이의 계좌대체에 의하여 이전등록되는 것이다. 이것의 중요한 의미는 권리이전 방법의 「전자적 장부화」라는 것이다. 또한 전자증권제도에서의 증권소유자는 중앙등록기관의 증권등록부상에의 등록을 통하여 증권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고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증권에 대한 권리행사가 실물증권에서와 같이 실물증권에 대한 점유와 주주명부상에의 등재 없이 증권등록부상 등록만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자증권제도는 전통적으로 소지인이 접근할 수 있고 간접적이기는 하지만, 소지하고 있는 물건에 가치를 연결하는 역사적․실무적인 유가증권제도와는 차이가 있다.

Ⅱ. 증권의 의의

채권자 또는 소유자의 재산권을 나타내는 채권이나 소유권을 법적으로 명시한 증서가 바로 유가 증권이며 이를 보통 증권이라고도 말한다. 우리나라의 증권거래법은 제2조 제1항에서 유가증권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1)국채증권 2)지방채증권 3)특별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이 발행한 채권 4)사채권 5)특별한 법률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이 발행한 출자증권 6)주권 또는 신주 인수권을 표시하는 증서 7)외국이나 외국법인이 발행한 증권 또는 증서로서 재무부장관이 지정하는 것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권종호, 사이버증권거래와 발행시장, 한국증권법학회, 증권법연구1권1호
- 디지털 금융혁명, 삼성경제연구소
- 손진화, 전자증권제도 도입방안, 증권예탁원
- 정찬형, 전자증권제도의 도입에 따른 법적 문제 및 해결방안, 증권예탁원
- 전인철, 증권시장에서의 사이버트레이딩시스템의 현황, 문제점, 나아갈 방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1
- 장영광, 현대투자론, 신영사, 1998
- 하워드아벨, 초보자를 위한 디지털데이트레이딩 입문, 최광훈 역, 중앙경제평론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및 기업이 속한 사회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고 결집되기 때문에, 세계화를 위한 전략은 곧 현재 기업이 행하는 한국형 경영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은 규모가 매우 크고 복잡하여 한 눈에 그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면서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존속’ 을 분석과

  • [경영전략] 엔씨소프트의 성공요인과 방안 분석
  • 및 IT솔루션을 취급하는 기업을 출발하였다. 시스템통합 업무와 국방부, SK, 천주교구 등의 홈페이지 제작 등이 엔씨소프트가 초기에 벌인 일들이다. 엔씨소프트는 1998년 ‘리니지’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게임회사로 변신했다. ‘리니지’서비스 시작 2년만인 2000년 7월 엔씨소프트는 코스닥에 등록되었다. 이어 2003년 3월에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이후 ‘리니지2’, ‘길드워’ 등으로 국내외 온라인 게임시장을 석권하며 국내 최고의 온라

  • [마케팅, 광고, 홍보, 경제, IMC,IPTV] 광고매체로서의 IPTV의 특성 및 활용방안
  • 온라인 홈페이지로 몰려들었고 긴 컨텐츠를 감상하거나 퍼가기도 하는 양상을 보였다. 볼만한 컨텐츠를 짤막하게 편집하여 제공한 광고주는 컨텐츠 전부를 보여주는 방법보다는 일부를 보여줌으로써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가지고 가장 적절한 타겟에게 하고자하는 말은 모두 전하는, 시간 제약이 적은 온라인상에서 최적의 광고를 노출시킨 셈이 된다.3-6. 컨텐츠로의 광고의 발전가능성광고자체가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면 주목도는 더 높아질

  • [경영전략] 엔씨소프트의 성공과 새로운 전략 방안
  • 온라인게임의 핵심자료 및 소스유출로 인한 극심한 피해사례 발생가능성성공요인- 리니지를 통한 새로운 블루오션 창조: 후발주자들이 리니지에 도전장을 내밀어 신선하게 고객들에게 어필했으나, 이미 리니지에 익숙해진 고객들은 다시 리니지로 발길을 옮김- 글로벌인프라, 로컬 콘텐츠 전략으로 국내의 성공으로만 안주하지 않고 해외현지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게임 기업으로 도약- 꾸준한 R&D활동 및 투자활동 유지- 탄탄한 시나리오 및 화려한

  • CJ 홈쇼핑 기업분석 CJ 홈쇼핑 마케팅 CJ 홈쇼핑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자공시 시스템(http://dart.fss.or.kr)>3.조직 구조 분석CJ 홈쇼핑 조직구조의 변화2001년 CJ39쇼핑 당시의 조직도3.조직 구조 분석2.CJ 홈쇼핑 조직구조의 변화2003년 12월 31일 현재 CJ홈쇼핑의 조직도3.조직 구조 분석3. 조직구조에 대한 평가 및 고찰◆◆ CJ홈쇼핑의 새로운 조직개편에 바라는 점1. 현재 제작부서 및 스튜디오와 지원부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