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카드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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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카드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
5. 향후 전략
본문내용
현대카드는 현대 캐피탈이 2001년 10월 9일, Work-out 상태에 있던 기존의 신용카드 회사인 다이너스 카드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태어난다. 삼성카드, LG카드 등 이미 유명 회사가 자리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현대카드는 현대 그룹 특유의 불도저식 공격경영과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현대카드 M의 출시 이후 1년 만에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안정적 성장과 수익 달성하고, 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혜택과 신용 우선, 편의 우선, 신속 처리를 바탕으로 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기업 이념으로 삼아 업계 2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엇이 이 같은 초고속 성장을 가능하게 했을까. 카드상품의 패러다임을 바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전략, 디자인과 감성경영, 창의적이고 신속한 조직문화, GE라는 강력한 파트너 등 여러 요인들이 꼽힌다. 현대카드는 2003년 5월 ‘현대카드M’ 을 출시하며 포인트 선 지급 서비스인 ‘세이브 포인트 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2004년 1월 ‘현대카드C’를 시작으로 9월 ‘현대카드S’, 2007년 4월 ‘현대카드V’를 출시하는 등 알파벳 카드 시리즈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현대카드의 장단점>
현대카드에서 내놓은 블랙카드, 퍼플카드 그리고 알파벳 카드는 세간의 엄청난 관심을 끌었다. 컬러 코어 디자인으로 인해서 지갑 속에서 눈에 띄는 식별력을 지니고 있고 알파벳으로 카드의 종류를 표시하였기 때문에 여러 장의 현대카드들을 가지고 있어도 사용하는 경우에 따라 바로 카드를 쉽게 꺼내놓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카드임에도(M카드) 디자인이 여러 가지가 있어서 고객이 직접 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미니카드라는 개념을 도입시키고, 또 소비자가 직접 디자인을 고를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신용카드의 틀을 바꾸어 놓았다. 또한, 블랙이나 퍼플 카드는 색깔이 주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까다로운 선별방법으로 VIP 고객들을 마음을 충족시켰다.
참고문헌
www.hyundaicard.com
www.ehyundaicard.com
www.playtheblack.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www.idweekly.com
www.donga.com
디자인에 집중하라 - 김현, 토네이도, 2007
디자인 경영 - 정경원, 안그라픽스, 2006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여성 마케팅 - 김미경, 위즈덤하우스, 2005
현대카드 Annual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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