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제 10장 구매와 처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 행동
3. 쇼핑 : 일인가 모험인가?
4. 만족
5. 제품의 처분
본문내용
1. 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지금까지 우리는 소비자의 태도와 의사결정에 이르는 과정을 알아보았다. 본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구매와 이후 처분에 이르는 과정을 알아보게 된다. 먼저 구매과정이란 무엇일까?

구매과정
소비자는 먼저 상품 대안을 비교 및 평가한다, 이후 소비자는 특정 상품에 대해 구매 결정을 내리게 된다. 마지막으로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를 선택하고 그 점포 내에서 쇼핑 과정을 거친다. 이를 구매 과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최근디지털 카메라를 살 일이 있었는데 나는 먼저 인터넷으로 다나와 및 에누리를 검색하여 상품들의 대안을 알아보았다. 이후 구매할 상품을 선택하였고 남대문에 있는 케논 대리점에서 해당 상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그 점포에서 점원과 가격 실랑이를 벌이며 물건을 사게 되었다.

구매 과정에서 소비자의 선택은 자신의 분위기, 구매를 하기 위한 시간 압박, 제품이 필요한 특정한 상황이나 맥락 등과 같은 수많은 개인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다. 디지털 카메라의 예를 계속하자면 나는 대학생 신분에 어울리는 디자인의 카메라를 골랐고, 오후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 구입을 마쳐야 했고, 다음 주에 여행을 가기 전까지 제품을 구입해야 했으며 부모님의 돈으로 사는 것이었기에 금전적인 부담은 없었다는 상황과 맥락에 있었다.

또한 판매는 구매 시점에서 종료되지 않는다. 나는 디지털 카메라를 사고 돌아와 내가 산 가격이 적절했는지 인터넷으로 계속 알아보았고 이후 제품의 성능에 대한 만족도를 수시로 생각해보았다.

이러한 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고관여 및 저관여에 따른 다양한 구매 행동 유형과 소비자 행동의 상황 효과들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제대로 조건화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 하는 행동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되고, 좋다-싫다, 유쾌하다-불쾌하다 등 평가적 반응이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여러 차례의 반복을 통해 어떤 대상과 이 대상에 대한 평가 (좋아하는 정도)간의 연관이 강하게 이루어지게 되면 소비자는 구매시점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심사숙고할 필요없이 자동적으로 좋아하는 대상을 기억으로부터 활성화해내어 행동으로 옮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구매의사결정 단계별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마케팅전략분석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단계별 OUTBACK STEAKHOUSE마케팅 전략 분석- 목 차 -≪ 서 론 ≫◉ 기업 소개◉ 기업 연혁◉ 선정 이유≪ 본 론 ≫◉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구매 전 대안평가◉ 구매 ◉ 구매 후 행동≪ 결 론 ≫≪ 참고문헌 ≫≪ 서론 ≫최근 국내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주 5일제 근무의 시행 등으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와 소비욕구의 고급화 등으로 인하여 해마다 높은 성

  • [졸업][유통]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지도교수 이 논문을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년 월00대학교 생활과학대학소비자생활정보학과000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배경제1절 대형할인점1. 대형할인점의 개념 2. 대형할인점의 특징3. 대형할인점의 국내 현황4. 대형할인점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제2절 소비자 구매행동 1. 소비자행동2. 소비자구매행동3. 충동구매Ⅲ. 연구 방법제1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1. 변

  • [소비자행동]할인점 이용고객과 백화점 이용고객의 비교
  •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 소비자에 관한 이러한 제반 문제들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 바로 소비자 행동 연구이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소비자행동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는 마케팅 환경과 소비자 기호의 변화추세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데에도 이용되고 있다.) 유동근, 소비자 행동론

  • [관광경영]관광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 객실 투숙객 중심으로 --
  •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탐색 구매 사용 평가 처분하는 과정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즉 소비자 행동은 소비자가 소비와 관련된 항목들에 돈, 시간, 노력 등의 자원을 어떻게 사용하기로 결정하는가를 다루는 것이다.)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서울; 경문사, 1997, p.6.소비자 행동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무엇이고 그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여러 학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