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제 10장 구매와 처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 행동
3. 쇼핑 : 일인가 모험인가?
4. 만족
5. 제품의 처분
- 본문내용
-
1. 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지금까지 우리는 소비자의 태도와 의사결정에 이르는 과정을 알아보았다. 본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구매와 이후 처분에 이르는 과정을 알아보게 된다. 먼저 구매과정이란 무엇일까?
구매과정
소비자는 먼저 상품 대안을 비교 및 평가한다, 이후 소비자는 특정 상품에 대해 구매 결정을 내리게 된다. 마지막으로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를 선택하고 그 점포 내에서 쇼핑 과정을 거친다. 이를 구매 과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최근디지털 카메라를 살 일이 있었는데 나는 먼저 인터넷으로 다나와 및 에누리를 검색하여 상품들의 대안을 알아보았다. 이후 구매할 상품을 선택하였고 남대문에 있는 케논 대리점에서 해당 상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그 점포에서 점원과 가격 실랑이를 벌이며 물건을 사게 되었다.
구매 과정에서 소비자의 선택은 자신의 분위기, 구매를 하기 위한 시간 압박, 제품이 필요한 특정한 상황이나 맥락 등과 같은 수많은 개인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다. 디지털 카메라의 예를 계속하자면 나는 대학생 신분에 어울리는 디자인의 카메라를 골랐고, 오후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 구입을 마쳐야 했고, 다음 주에 여행을 가기 전까지 제품을 구입해야 했으며 부모님의 돈으로 사는 것이었기에 금전적인 부담은 없었다는 상황과 맥락에 있었다.
또한 판매는 구매 시점에서 종료되지 않는다. 나는 디지털 카메라를 사고 돌아와 내가 산 가격이 적절했는지 인터넷으로 계속 알아보았고 이후 제품의 성능에 대한 만족도를 수시로 생각해보았다.
이러한 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고관여 및 저관여에 따른 다양한 구매 행동 유형과 소비자 행동의 상황 효과들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