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마케팅] [마케팅원론] 하이트맥주 연도별 BCG매트릭스 , GE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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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연도별로 BCG매트릭스,GE매트릭스를 직접그려,
그래프며 도표까지 담아있습니다,
A+받은 레포트니 좋은참고 되실겁니다^ ^
목차
Ⅰ. HITE맥주를 선택하게 된 동기

Ⅱ. HITE 맥주의 연도별 성장-점유율 매트릭스(BCG매트릭스),
연도별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율

Ⅲ. 연도별 BCG접근방법 분석하기
1. 1993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
2. 1995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
3. 1997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
4. 2000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
5. 2003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
6. 2005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
7. 예상해보는 2008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과
GE매트릭스

Ⅳ. 결 론



본문내용
1. 1993년도 HITE맥주의 BCG접근방법 분석
(1) 1993년 환경 분석
① 배경 : 낙동강 페놀사건
-조선맥주(현 HITE)는 1933년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로 출발했음에도 내내 2위에 머물렀다. 광복이후 줄곧 맥주시장을 선도하는 동양맥주(현 OB)는 조선맥주(현 HITE)의 시장점유율을 20%대에 묶어두었다. 즉, 죽이지 않고 살려만 두는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OB맥주는 91년 OB의 모회사인 두산의 페놀유출사건으로 인해 OB에 대한 불매운동이 이어졌다.
그로인해 반사이익이 조선맥주(현 HITE)로 돌아가게 되었다. 그러나 사건이 일어난 해에 OB는 원상회복을 하여 조선맥주(현 HITE)의 시장점유율을 올릴 기회를 놓치게 된다.
② 배경 : CASS의 돌풍
- 1992년 맥주제조면허가 개방되면서 소주업계의 선두주자인 진로는 1993년 미국의 쿠어스사와 합작으로 ‘진로쿠어스’를 맥주시장에 진출시킨다. 주류업계에서 축적한 능력과 유통망, 그리고 막대한 마케팅을 바탕으로 신제품 ‘CASS’를 내세우게된다.
③ 배경 :국내주류시장 개방 - 관세율을 인하하여 외국의 유명브랜드가 대거 진출하게 된다.
④ 배경 : 소비의 고급화, 욕구의 다양화 - 여성의 구매력이 강화되고,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단위의 수가 급증하게 된다.
(2) 1993년 HITE맥주의 위치 - 문제아 영역 (Problem Child, Question mark)
처음 시도하는 제품 중에 성장은 빠르지만 점유율이 낮아 경쟁자를 뚫고 성장해 나아갈 것인지, 아니면 크지도 못하고 사라져버릴지, 확실히 모른다. 그래서 사업 확장을 위해 점유율 확장에 신경써야하는 단계이다. 당시 조선맥주(현 HITE)는 30%의 점유율을 위협받는 상황이었으므로 새로운 제품개발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그로서 신제품 ‘HITE’ 개발은 적절하였다.
(3) 1993년 HITE맥주의 전략
- 점유율확장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었다. ‘지하 150M 암반 천연수. 비열처리’를 내세운 ‘깨끗한 물’ HITE의 물밀듯한 공세로서 당시에 획기적인 ‘물’마케팅이었다. 기존의 보리의 숙성이나 맛을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한데 반해, 물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도입함으로 물이 좋은 맥주라는 독점적인 포지셔닝을 선점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박복동, 명성출판사
-한국의 마케팅 사례, 이두희, 박영사
-대한 주류공업협회, THE HITE 인터넷 사이트
-문화일보 9월 3일자 15면 참조
-동아일보 7월 5일자 경제면 참조
-스포츠서울 6월 1일자 사회면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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