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한국_유치원에서의_통일교육[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에게 통일교육을 하는 것이 정치교육 차원에서 논란의 여지는 있으나 유치원의 경우 교육부가 「통일교육의 기본방향」에서 제시하는 지도 내용과 방법의 상당 부분이 수행 가능하다. 유치원 제3차 교육과정에 「우리 나라 분단현실 인지」, 제4차 교육과정에 「우리 나라의 현실 알기」, 제5차 교육과정에 「북한에 대해 관심가지기」와 같은 통일교육이 구체적 내용이 지도요소로 선정되어 있음에도 현재 교육부는 유치원용 통일교육 지도 지침 하나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공식적인 교육관계 기구나 단체는 통일교육에 대해 뚜렷한 방향 제시가 전무한 실정이나 일부 사회단체에서는 통일교육에 깊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컨대 YWCA가 1993년에 평화통일 유아교재를 제작하여 유치원에 보급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인간 능력의 기본이 되는 지능, 정의적 특성, 신체능력의 기초가 5-6세 이전에 그 원형이 결정된다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연구나 국가발전에 필요한 인간상, 인간행동의 기틀이 유아교육의 양과 질에 의하여 크게 좌우된다는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이와 같은 유치원 통일교육에 대한 무관심은 문제가 된다고 본다. 유치원 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유치원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통일교육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접근되어져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 통일교육이 유아교육 현자에 실제적으로 들어와 있음에도 교사 양성교육이나 교사 현직교육에서조차 다루어지지 않아 유아교육 교사들이 왜곡된 교육을 실시하거나 회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