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한국_유치원에서의_통일교육[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에게 통일교육을 하는 것이 정치교육 차원에서 논란의 여지는 있으나 유치원의 경우 교육부가 「통일교육의 기본방향」에서 제시하는 지도 내용과 방법의 상당 부분이 수행 가능하다. 유치원 제3차 교육과정에 「우리 나라 분단현실 인지」, 제4차 교육과정에 「우리 나라의 현실 알기」, 제5차 교육과정에 「북한에 대해 관심가지기」와 같은 통일교육이 구체적 내용이 지도요소로 선정되어 있음에도 현재 교육부는 유치원용 통일교육 지도 지침 하나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공식적인 교육관계 기구나 단체는 통일교육에 대해 뚜렷한 방향 제시가 전무한 실정이나 일부 사회단체에서는 통일교육에 깊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컨대 YWCA가 1993년에 평화통일 유아교재를 제작하여 유치원에 보급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인간 능력의 기본이 되는 지능, 정의적 특성, 신체능력의 기초가 5-6세 이전에 그 원형이 결정된다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연구나 국가발전에 필요한 인간상, 인간행동의 기틀이 유아교육의 양과 질에 의하여 크게 좌우된다는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이와 같은 유치원 통일교육에 대한 무관심은 문제가 된다고 본다. 유치원 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유치원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통일교육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접근되어져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또 통일교육이 유아교육 현자에 실제적으로 들어와 있음에도 교사 양성교육이나 교사 현직교육에서조차 다루어지지 않아 유아교육 교사들이 왜곡된 교육을 실시하거나 회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은 없는지 찾아보는 과정에서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손에 꼽히는 유명한 교육학자인 슈타이너를 저는 이번에 교육학개론 과제를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시발점인 독일은 독일의 자신감이라고 까지 칭송하고, 독일 뿐만 아니라 이미 예전부터 전세계에서 이를 주목하고 슈타이너 학교 발도르프식 교육이라는 것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학교학생수교사수유치원학생수전체877173,56419,8041,70649,978유럽

  • 중국의 교육 문화
  • 교육>중국의 대학입시는 한국 못지 않게 치열하다. 그러나 우리 한국 유학생들에게는 외국인끼리만 경쟁하는 특례 입학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외국인인 경우에는 중국인 학생들처럼 전국통일시험을 치루지 않다. 각 대학별로 상이한 학생모집 기준이 있으므로, 특별한 맞춤입시를 해야 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HSK 6~7급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중국인 현지학생은 우선 전국통일시험을 치르고 그 결과를 참고로 하여 지망대학 몇 곳을 자신이 선택한다.

  • 조기영어교육 조사
  • 교육열이 가나다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유아들에게까지 옮겨지고 있다. 우리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원인과 실태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 좀더 생각하고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이론과 반대하는 이론은 양극화되어 아직까지 하나로 의견 통일을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적인 필요에 의해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 정규 교과로 학교에서 배우게 됨으로 인해 교사나 학부

  • 존 듀이 JohnDewey의 교육사상
  • 교육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임인숙(2004). 페스탈로찌와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비교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이대희(2001). 듀이의 도덕철학. 안동대,. 철학논총(2001). 제 26권, 1호.곽노의(1990).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 비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론문집.1(6),43~58. 김규수(1997). 아동문제 교육에 관한 프뢰벨과 듀이의 견해 비교 연구. 창조교육학 회지.1(1),107~128.서 론 듀이의 실험학교와 교육사상 듀이의 실험

  •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과 은물00
  •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과 은물001. 프뢰벨- 독일의 교육가.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고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워 유아교육에 앞장섰다.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독일의 튀링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엄격한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9개월에 어머니를 잃고 10살부터는 외삼촌 밑에서 평화롭게 사색과 명상을 즐기는 소년으로 자랐다. 열여섯 살이 되어서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유명한 측량사이며 산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