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복수전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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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요즈음 지식산업사회로 시대가 급변함에 따라 사회에서는 다기능 인력을 요구하며, 그에 따라 자격증을 따거나 유학을 다녀오는 등 시대에 걸맞은 사람이 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복수 전공은 또한 복합형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도 많은 시험 단계를 거쳐 전공 학과의 교과목을 이수하면서 학사 편입을 하지 않고 보다 단축된 기간에 희망하는 두 개의 전공을 병행 이수하여, 학문의 범위를 넓히고 계속 발전에 도움을 주며 유능한 인재의 양성을 구현할 수 있고, 취향에 따른 문호 개방과 실무의 효과적 적용을 실현할 수 있는 제도를 개발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은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 또한 예외는 아니다. 영어 유치원의 증가, 장애 아동과의 통합 교육 등 유아 교육의 분야가 다양해짐에 따라, 유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 또한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학과 전공 학생들이 복수전공을 하는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복수전공의 선택은 물론 선택 후에도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 때문에 유아교육학과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복수전공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복수전공을 하게 된 동기를 조사하고, 그들이 받는 혜택과 어려움을 조사하여 앞으로 복수전공을 선택하려는 유아교육과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며 유아교육과 전공학생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복수전공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개선 방안의 제시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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