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과 학생의로서의 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4년이라는 기간 동안 유아교육과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이 길을 걷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유아를 바른 길로 이끌 수 있는 훌륭한 유아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이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이나 유아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의 특수성 때문에 교육의 질이 교사의 자질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Powell, 1986). 특히 인생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에 해당하는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는 어느 연령의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보다도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김신옥, 1998). 이러한 역할 수행을 위해서 우리는 유아교육과에 입문하여 4년 동안 유아교육과정을 공부하며 유아교육자가 지녀야 할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을 키워 나가고 있다. (지옥정, 1981 ; 이기숙. 이연섭. 이영자, 1986 ; NAEYC, 1991 ; Spodek, 1993).

저는 비록 교사의 꿈을 갖고 오지 않아서 졸업 후 미래를 유치원 교사로 인식 하는 데에 투자한 시간이 너무나도 길었습니다. 그래서 4년간의 시간동안 다양한 유아교육 문화에 적응하는 것이 때로는 힘들고 또한 미래에 대한 딜레마로 방황의 시간이 참 길었습니다. 유아교육이라는 세상의 미래를 키워내는 중대한 임무를 수행하려는 우리가 때로는 사회의 인식 앞에 무너져 내린 때도 많았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초등학교 교사, 중 고등 교사와는 동떨어진 교사의 이미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 되어있어 우리의 열정이 사회와 접할 땐 한순간 패닉의 상태에 머무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또한 4년 동안의 학교생활을 접고 사회로 나아가게 된 선배 이야기를 들을 때면 유치원 교사의 유인(誘因)이 자신의 노력과 열정보다 미약하여 삶의 의미를 잃어 가는 아주 안타까운 현실을 이야기합니다(2004년 6월 2일).

위의 이야기는 자신의 꿈과 접목되지 않은 유아교육과에 들어온 학생이 4년 동안 유아교육과에 적응하면서 힘들었던 과정과 냉혹한 현실을 토로한 것이다. 현실을 냉철하게 판단한 이 학생의 글 바탕으로 학교에서의 학과생활에서 참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도록 더욱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아직 학생이지만 곧 졸업을 하고 사회에 나아가게 되는데, 현실적으로 닥치는 어려움이 가장 큰 문제이다. 그리고 학생의 자세로 더 나은 유아교육과 학생으로 참된 가치를 추구하기 위함이 이 논문의 주된 관심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인식하게 될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어려움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교육과정 내에서 해결해 줄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규수. 이병래(1995). 유치원 교사의 자아상태 유형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사범대 학 논문집, 30, 319-340.
김남순(1999). 집단 상담을 통한 「진로학습」프로그램 운영 연구. 배재대학교 학생 생활상담소, 1, 17-37.
김신영(2003). 유아교육 현장에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교사들의 어려움. 유아 교육연구, 23(2), 28-30.
김신옥(1998).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 및 대학생의 인식조사. 경인 여자대학 경인논문, 7, 216-237.
김애자. 최경희(2004).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과 직업적 문제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 교육연구, 8(4), (192-194)
서영숙(1996).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양성과정의 유효성 인식과 교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34(1), 229-248.
염지숙(2003). 유아교육실습: 예비 유아교사들의 경험 이야기. 한국교육교원연 구,20(2), 223-248.
이은화(1985).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세. 유아교사연수교재, 새세대육영회 부설유치원
교원 연수원.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7).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이기숙. 이연섭. 이영자(1986). 유아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모형에 관한 고찰. 유 아교육연구, 6, 33-49.
임세규(2001). 유치원교사의 교육과정 결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정계영(2000).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양성과정의 유효성 인식과 교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경북전문대학논문.
정계영. 김미애. 심지민(2000).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양성과정의 유효성 인식과 교직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경북전문대학논문.
조경자. 이현숙(2004). 유아교사가 되려는 남자 대학생에 대한 연구. 유아 교육연구,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Emile을 중심으로)
  • 교육사상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을 고찰한다.이러한 연구방법은 Rousseau 자신의 저서와 해석서들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이다. 본 논문은 전부 5부로 구성된 , 특히 제 1부 유아기를 중심으로 고찰하려고 한다.Ⅱ. Rousseau 사상의 배경본 장에서는 Rousseau의 교육사상에 대한 배경을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으로 구분하여 서술한다.시대적 배경에서는 18세기의 프랑스를 중심으로 사회적 상황을 고찰하고, 사상적 배경에서는 그의 삶에 사

  • 교과논리및논술3A) 영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교육대학을 졸업하는 4년 코스와 더 나아가 교육대학원 과정까지 이수한 교육직의 전문가를 양성한다고 볼 수 있다.그에 비하면 영유아 교사중 정식적인 대학교에서 유아교육학이라든지 전문대 또는 인터넷으로 통한 유아교육과 관련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몇 개월 이수하면 보육교사로서 채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사회적인 인정도 초중고등학교에 비하여 낮다고 볼 수 있다. 3) 직무스트레스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관점과 정도에 따라 따르게 나타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로서) 다시 파악하고 의학을 전체적인 시점으로 보려는 움직임과 함께 일본 홀리스틱 의학협회가 탄생하였다. 현대의 여러 문제는 단편적으로 사물을 보려는 견해에서 연유하였으며 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아이들의 존재를 전체적인 것으로 다루고 있지 않고 어린이의 좋지 않은 행동만을 어떻게든 고쳐주려 할 때 아이의 마음이나 영혼의 발달이라는 측면이 간과될 수 있다. 교사와 부모는 학생을 가르치고 학생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존재라는 교육관

  • [교육학]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
  •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Ⅰ. 들어가는 글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시장화정책이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95년 5.31 교육개혁안이 발표된 때부터이지만 그것의 심각성을 느낀 것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된 2000년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2002학년도부터는 고등학교까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될 예정이고, 고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 결과가 일부 알려지면서 교육현장은 술렁대기 시작하였다. 7차교육과정을 통해서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로서는 IQ가 가장 유용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특수 영역의 영재성에 대한 판별은 교과성적, 지능검사, 창의성검사, 인성검사, 행동관찰, 산출물 등을 통해서 관찰될 수 있다. (2) 영재교육의 정의먼저 영재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탁월한 재주, 또는 그러한 재주를 가진 사람”(삼성출판사, ‘새우리말 사전’(1990)) 이라고 나오며, 한국 유아 교육학회에서 출판한 ‘유아 교육사전’(1996)에서는 “같은 연령의 아동에 비하여 지적 발달 전반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