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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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초기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나라의 특수 유아교육은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나 이에 대한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특수학교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그것이 일반 사회에까지 확산되어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사설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급증하고 있다(정정진, 1995).
구미 선진국에서는 특수 유아교육이 이미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사실상 특수 유아는 출생에서부터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을 보장받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에서도 특수 유아를 위한 교육의 법제화가 크게 요청되던 중 1994년 1월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한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령이 공포되었다. 이 법 제 5조에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전문 개정된 동법 제 8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 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하여 장애의 조기 발견, 교육 시설, 설비의 확충 등 조기 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라고 되어 있다. 이제 특수 유아에 대한 조기교육을 공식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법적인 장치가 마련된 셈이다.
특수 유아 교육에 대한 요구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강하게 확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공교육적 차원에서 질 높은 특수 교육을 제공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문제들이 있다.
특수 학교 유치부를 포함한 특수 유아 교육기관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정진(1995)은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법․제도의 미비, 교육 시설의 영세성, 전문가의 부족, 교육 과정의 미정립, 가족 서비스의 부실을 지적하고 있으며, 이나미(1995)는 개별화 교육, 통합교육, 부모교육의 부족을 들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특수 유아교육 기관 학급 운영의 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어떤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배경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가, 또한 공통, 개별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들이 연구․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특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로 주류화, 최소 제한 환경, 정상화 원리 등이 있다. 이 원리들을 모두 특수 아동이 가능하면 일반 아동과 함께 교육받을 것을 지향하는 원리로 통합교육의 기본 원리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개정된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중 유치부 교육 과정을 보면 “유치부 교육 과정은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및 일반 유치원 교육 과정에 의함” 으로 규정하며 교육 내용을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로 나누고 유치원 교육 과정의 각 영역에서 제시된 Ⅰ수준․Ⅱ수준의 교육내용과 기본 교육 과정을 장애 유아의 발달 정도에 알맞게 편성하도록 되어 있다.
위에서 일반 유치원 교육 과정을 하나의 근거로 한 이유는 장애 유아의 통합교육을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통합교육은 특수 교육의 과제일 뿐만 아니라 장애 유아들의 교육에서 특히 강조되어야 할 부분으로 모든 교육 활동의 중점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영역별 학급 운영과 일반 유치원의 학급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을 비교 분석하여 예비 유아교특수 유아교육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2. 연구문제
본 연구는 대전지역 특수학교 유치부 학급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동시에 특수학교 유치부의 장애영역별 학급과 일반 유치원의 학급의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에서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영역별 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의 교육과정의 차이는 어떠한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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