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성별에 따른 6세 아동의 또래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행동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괴롭힘의 정의
3.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또래의 기능
2. 또래 상호작용
3. 또래수용

Ⅲ. 본론

1. 연구방법 및 절차
2. 연구대상
3. 연구도구
4. 연구절차 및 분석


Ⅳ. 연구결과

1. 가해아동의 특성
1-1. 신체적 특성
1-2. 언어적 특성

2. 피해아동의 특성
2-1. 신체적 특성
2-2. 언어적 특성


Ⅴ.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괴롭힘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간 사회에 끊임없이 인간 사회에 존재해 왔던 고질적인 문제이다. 그러므로 괴롭힘은 어떤 의미에서는 우리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일부분 정도로 가볍게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이 어린 학생이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치유되기 힘든 정신적 상처를 받게 되어 그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에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괴롭힘이란 어떤 집단 안에서 특정인을 소외시킴으로서 괴롭히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러한 부정적인 행동의 계속성이나 반복성이 강조되지만 단 한번의 심각한 괴롭힘도 특수 상황에서는 괴롭힘으로 간주되기도 하여(Olweus, 1993a) 괴롭힘의 만연과 일회적인 괴롭힘도
자라나는 아동에게 부정적일 수 있음을 말해준다.
최근에는 괴롭힘으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으로 말미암아 많은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이 학생들 사이에 벌어지는 괴롭힘을 조기에 예방하고, 이미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구미 선진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학교에서의 괴롭힘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이래 또래 괴롭힘이나 따돌림을 주제로 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을 위한 기관이나 상담실에서 행해진(이봉건 등, 2001; 이혜영, 김영철, 1999;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1997a, 1997b; 한국교육개발원, 1998) 연구들은 우리 나라 전국규모의 아동과 청소년의 괴롭힘 실태를 알게 해준다. 그러나 이들은 대개 초등학교 4년 이상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포함하지 않은 이봉건과 그의 동료 연구(2001)는 또래 괴롭힘 가해와 피해가 중, 고등학생에 비해 초등학교에서 가장 심하다고 보고한다. 또래 괴롭힘의 만연을 생각하건대 학령기 아동 전체의 또래 괴롭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일부의 학년을 연구하기 보다는 초등학교 저학년, 나아가 유아까지 포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진령&유형근(2000). 집단 괴롭힘. 서울 : 학지사.
곽금주(2000).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 실태와 특성. 서울 : 집문당.
김송이(1994). 유치원 아동의 또래 놀이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영희(1999). 유아의 또래간 갈등해결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김희진&이지현(1997). 5세 유아간 갈등의 특성과 교재중재 방식. 교육학 연구, 35(3)
송미선(2001). 또래 갈등 상황에서의 유아의 전략, 사회적 행동 특성, 그리고 또래수용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심희옥(2001). 또래와의 갈등 대처 양식과 또래 괴롭힘의 가해․피해․친사회적 행동과의 횡․종단적인 관계. 아동학회지, 22(3)
심희옥(2003). 아동의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 경험과 교사 보고에 따른 문제 행동과 유능성 : 학년과 성별 비교. 아동학회지, 24(2)
엄정례(1997). 유아의 또래간 갈등 상황 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 아동과 피해 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성 학대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적 개입 방법에 관한 연구
  • 아동학대와 함께 나타나는 성학대로 분류하였다(이재연안애선 , 1996, p. 3에서 재인용). Kempe & Kempe(1984)는 아동 성학대를 아동이나 청소년이 그들이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미리 동의받지 않은 상태에서 사회적 역할의 금기를 위반하는 성적 행동에 개입 시키는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 Nelson(1988)은 이를 아동이 신뢰나 권위의 상징으로 인지된 부모, 친척, 가족, 친구, 교사 등 성인에 의해 성적인 괴롭힘을 당하는 것이라고 하여 가해자에 대해서도

  • [현대사회범죄,사회문제] 아동학대
  • 목 차1. 아동학대 학대의 개념과 원인 (1) 아동학대 개념(2) 아동학대 원인1) 부모요인2) 아동 요인3) 가정적, 사회적 요인2. 아동학대 유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3. 아동폭력의 현황(1)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아동폭력(2) 2004 아동학대 신고현황(3) 2004 피해아동 현황(4) 아동폭력 피해 장소 및 발생빈도(5) 가해자4. 아동학대 국내외 사례(1) 국내사례(2) 인터넷 및 신문기사(3) 동영상(4) 국외사례5. 아동의 범위 및 아

  • [인간행동]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학교생활과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해지는 시기이다.유아기까지는 생활영역 대부분이 부모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학령기 이후에는 점차 부모의 손에 닿지 않는 아동들만의 영역으로 넓어진다. 즉,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짐에 따라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교사나 친구와의 관계가 형성되고,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 집단의 비중

  • [아동상담] 제 14장 위기상담 -학대를 경험한 아동(아동학대)
  • 가해행위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이어서 아동학대는‘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고 규정하였다. 이는“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 [심리학] 살인을 다룬 영화가 현실에 미치는 영향
  • 행동이 아니다. 오랫동안 드러내지 않고 표현하지 못한, 축척되고 절제된 분노와 욕구 불만을 철저히 통제된 상태에서 표출한 것으로 보아 매우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일 가능성이 높다.(6) 어린 시절 폭력과 학대에 시달렸다.피해자에게 과도한 폭력을 휘두른 것은 자신을 학대한 부모에 대한 분노가 투사되었거나, 폭력과 학대를 받으며 폭력과 고문을 감정 표현 내지 문제 해결 수단으로 배워 익혔거나, 폭력과 학대, 무시, 괴롭힘 등을 장기간 겪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