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A]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1. 평가의 정의
2. 평가의 특성
3. 평가의 영역
4. 평가의 내용과 과정
1) 유아를 위한 평가
2) 교사를 위한 평가
3) 교육과정의 평가
5. 평가의 방법

Ⅲ.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목적
1. 평가의 목적
2. 유아를 위한 목적
3. 부모를 위한 목적
4. 교사를 위한 목적

Ⅳ.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의의

Ⅴ.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백서에 따르면 유아평가에 관한 연구는 1980년도에 들어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1995년까지 학술지에 발표된 평가는 아주 저조한 실정이며, 유아교육관련연구를 분석함에 있어 평가 관련 연구는 따로 분류되지 않고 발달심리 분야의 논문으로 유아발달평가에 관한 몇 편의 연구가 포함되어 있는 정도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에부터 발달심리학이나 아동학 중심의 심리 측정적 관점에서 수행되던 유아발달 평가연구가 교육과정과 결부된 특정발달 영역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유아평가의 목적은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국공립법인어린이집의 경우 유아의 상호작용 및 수업형태개선을, 민간어린이집의 경우 유아발달의 이해를 주목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적 특징이나 교수방법의 특수성 때문에 자질과 능력에 의해 교육의 성패가 직결되므로 유아교사의 자질은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 질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유아에 대한 평가와 함께 교사 자신에 대한 형식적, 비형식적 평가를 계속하여 그 결과를 다음 교육계획에 반영시킴으로써 교육과정의 운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유치원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사 평가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유아교사에 대한 평가가 체계적으로 수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교사의 평가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자기 평가, 동료나 외부 관찰자 평가, 시험제도, 비 반응적 측정, 유아의 수행능력, 전문가의 참관 또는 학부모 조사 등이 활용 될 수 있다
평가시기에 있어서도 수시로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현장 실태에 있어서 평가시간과 평가자료의 부족으로 실행이 어려운 실정이다. 향후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가 될 수 있도록 교사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적절히 활용해 교사평가를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개선 ,정착시켜 나가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Sue C. Wortham, 김경철 역, 유아교육과 평가, 정민사, 2010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09
김지은,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2006.
Deborah J. Leong, Oralie McAfee, 김경철 역,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 평가,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2) 교육평가의 필요성3) 교육평가의 목적과 의의4) 교육평가의 원리와 절차2.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1) 평가의 정의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중요성3. 교육평가의 유형1) 준거지향평가2) 규준지향평가3) 진단평가4) 형성평가 5) 총합평가 4. 교육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

  • 유아연구및평가4A)평가의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입장에서 논하시오0
  • 교육청에서는 의도된 교육 과정이 구체적으로 유치원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계속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유치원에서는 주기적으로 유아에 대한 평가를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유아 교육 평가에 대한 강조는 유아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유아 교육 프로그램 및 유아 교육 환경의 질적 개선 도모에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 장에서는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교육평가의 정의와 의의1)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

  •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
  • 의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보고한 바 있다(Eunhye Han, 1991).1) 언어적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Kats와 Chard(1989)는 초기의 유아가 의사소통 능력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이며, 모든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해주는 것은 대화라고 주장한다. 동극 활동은 그러한 대화를 유도한다. 동극이 시작되기 전 유아들은 줄거리를 토론하고 사건의 전개 과정, 각 인물의 행동 및 대사, 역할 분담 등을 논의하며 동극이 끝난 후에는 그들이 했던 활동을 평가해야만 한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의 의의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특징5) 수행평가의 장점2.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기타 방법3. 수행평가의 범위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