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교육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과교육론에서 교과교교이란 무엇인가를 도표화시켜 정리한것입니다
목차
교과교육이란 무엇인가?
제1절 학교와 교과교육
제2절 교과교육학의 본질
1.교과교육학의 발달
2.교과교육학의 성격
3.교육학과 일반교육학
제3절 교과교육학의 탐구내용
1.교과에 대한 이해
2.교과에 대한 정당화
3.교과의 운영에 관한 원리
본문내용
제2절 교과교육학의 본질
1.교과교육학의 발달
▣교육학 이론-> 실천지향적인 학문
:교육학 연구의 결과는 교육학의 이론체계를 발전시키는 것과 함께 학교의 교과교육에 적용되어 실제의 교과교육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해야 함.
▣교과교육학: 교육학의 한 분야로서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이후 발달.
▸현재 교과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이 증대-> 교과교육에 대한 활발한 탐구.
2.교과교육학의 성격
1)교과교육의 정의
①학교가 교과를 가르치는 활동 or 교과를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 관한 탐구.
②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우리나라의 경우)
2)교과교육학의 성립과 특성
(1)교과교육학의 성립
:학문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고유의 탐구내용이 필요.
▣교과교육에 대한 탐구 내용
①교육받은 이상적인 상태.(교육의 목적으로 제시)
②교과의 본질과 그것의 교육적 가치.
③효과적인 교과교육의 방법.
▸교과교육의 목적과 지식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탐구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에 기초 해서 효과적인 교과교육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2)교과교육학의 특성
▣교과교육학의 본질적 특징
▸교과교육의 탐구는 각각의 교과에 해당하는 특정의 지식을 대상으로 함.
▸교과교육학은 각각의 교과에 해당하는 특정한 지식에 대한 탐구로부터 시작.
:각 교과를 이루고 있는 지식에 관한 이해, 그리고 그 지식이 갖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탐구가 선행되어야 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교과교육의 목적, 그것을 효과적 으로 제시하고 가르치기 위한 방법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과교육학의 일반적(공통적)원리 존재 -> 개별 교과교육의 탐구에 효과적으로 이용.
:개별 교과교육의 탐구는 각각의 교과의 특정 지식에 해당하는 개별적 원리를 찾는 것이다. 각 교과에 해당하는 개별적 원리를 찾는다는 것은 각각의 교과교육학이 갖는 공통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교과교육학에 적용될 수 있는 교과교육학의 일반적 원리가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4장 교과와 교과교육 - 개념, 성격
  • 제4장 교과와 교과교육1. 교과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과교육의 개념교육의 의미를 가르치는 내용을 중심으로 좀 더 구체화한 것.학문활동을 통해 교과를 편성하고, 교과를 학습 자료로 활용하여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방법,탐구정신을 공유숙달시킴.실천과 참여를 위한 행위의 변화를 겨냥하는 활동을 함.교과교육+=교과교육보완적, 연계적교과교육1. 교과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과교육의 개념교과교육은 교육학 및 교과의 내용 과목과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교과서 개발의 중요한 책임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자의 화려한 연구 이력을 감안할 때 본 논문은 다소의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연구의 제언으로 밝힌 네 가지는 연구자의 문제의식에 비해 지극히 일반적이며 추상적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무엇보다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현장 교사들의 사회과에 대한 요구조사와 관련한 선행 연구 한춘희(2009),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요구분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1호가 있었

  •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존중받는 교사가 되고 싶다면, 학생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 교육 심리학 과목이 이론에 치우칠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아이들의 심리를 알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잠시 할 수 있었다. 우리 예비교사들은 아이들과 난감한 상황을 겪은 적이 별로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지를 잘 모른다. 하지만 교육대학교에 들어 온지 3년이 다 되도록 교과교육과 교육학 이론들 틈바구니에서 아동의 실제를 배우지도, 생각해보지도 못한 점이 아쉽다. 물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으로 첫째, 현재 대부분의 중등 교사 양성 대학의 수학교육과 교육 과정은 일반 대학의 수학과 교육 과정과 실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둘째, 수학교사는 무엇보다도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교육과정은 이를 촉진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셋째, 교육과정 상에서 교과 내용학 ․ 교과교육학 ․ 일반교육학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 서사적 텍스트와 설명적 텍스트의 비교
  •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구조도를 제시하고 그 안에 내용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호랑이가 등장하여 경우에 따라, 글은 서사적인 성격과 설명적인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다시 한 번 언급하여 학생들에게 이 단계의 목적을 강조하고 있다. ※ 교재를 살펴보면 동물 도우미나 색깔, 학습흐름과 관련된 그림 사용 등 이 교재에서 제시되는 것들은 현재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형식과 무관한 것임을 알린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