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 미술교육의 정의 대학미술교육 미술교육학 미술교과교육 미술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01
미술교육은 무엇이며,
아동미술교육은
무엇인가
1-1. 미술교육의 정의
독자적인 교육 체계
대상에 따른 분류
아동미술교육
중고등미술교육
대학미술교육
내용에 따른 분류
미술교육학
미술교과교육
미술교육 프로그램
1-1-1 교육의 의미
교육
자연성장설
인위적 조작설
어의적 개념
맹자 진심편
敎-방향, 育-올바르게 자라기를 바란다
영어
e(밖으로)+ducare(끌어내다)
어린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며 소질을 계발시켜 준다
1-1-1 교육의 의미
A. 도덕적 인격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이상주의적 인격주의
교육인란 자연적, 사회적인 인간을 하나의 인격으로 완성시키려는 교육자의 인격적, 정신적 작용이다.
칸트: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이 되며…
헤르바르트: 교육목적은 도덕적 품성도야
피터스: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
1-1-1 교육의 의미
B. 자연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자연주의
개인의 발전은 자율적인 것이며, 교육은 이 자율적 길을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호에 그쳐야
루소: 자연으로 돌아가라(자연, 인간, 사물)
교육의 비결은 교육하지 않는 데 있다
1-1-1 교육의 의미
C. 문화와 지식면에 중점을 두는 입장
교육이란 전 세대의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계승 유지시켜 그들의 내면적 각성을 통해서 확충 발전시켜 문화 창조를 기하는 작용
스프랑거: 교육 작용의 본질은 문화의 번식에 있다
딜타이: 인간은 자연의 학생이고, 지구는 인류의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대학의 입시체제와 연계되어 지금은 소멸된 예전의 문과와 이과를 학생들로 하여금 선택하게 하는 형태를 다시 시행하고 있는 모양새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관련 집단들의 합의 부족, 학력 지향의 가치관, 정비되지 못한 법규 및 행정 체계, 선택 교과목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인력의 부족, 학생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내용과 형태를 지닌 프로그램의 부족 등 다양한 측면의 요인들이 종합적으

  •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체육교육(체육과교육),수학교육(수학과교육),과학교육(과학과교육),실과교육(실과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
  • 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체육교육(체육과교육)Ⅱ.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수학교육(수학과교육)Ⅲ.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과학교육(과학과교육)Ⅳ.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실과교육(실과과교육)Ⅴ.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참고문헌Ⅰ. 교대(교육대학, 교육대학교)의 체육교육(체육과교육)체육교육과정은 기존의 내용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는 교양과정의 선택 전환과 교과 전담 실기(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교육대상자의 교육비5. 특수교육기관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의의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학자1. 특수교육 정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학자1) Lloyd Dunn(1917~) 2) Evelyn Deno(1911~)3) James Gallagher(1926~)2. 21세기 특수교육 정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법률1) 장애인 교육법의 성립과정2) 장애인 교육법의 개요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법률1. 교육 이념 및 특수 교육 진흥2. 특수 학교의 교육 목적3. 특수 학교의 교과4. 용어의 정의Ⅵ. 특수

  •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
  •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뿐만 아니라 방과후학교는 학교와 가정, 사회가 연계하여 지역의 교육과 문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 시스템으로 평가되어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과 전문 강사 운용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성공 받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으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3. 방과후학교의 목적방과후학교의 도입은 획일화된 정규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21세기를 이끌어갈 인재양성과 학생들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계발 및

  • [유치원장애아통합교육] 통합어린이집 비교분석
  •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므로 만 4세 아동을 중심으로 보다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Ⅱ 본론: 영역별 비교 분석 1-1.목적각 기관의 운영방침을 목적으로 보았다. 총신대학교부속 유치원은 신학대학교의 부속유치원답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두고 있으며, 목련 어린이집은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로 영역을 나누어 어린이집이 지향하는 바를 제시하고 있으며 곡교어린이집은 맞벌이 가정의 아동과 저소득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