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태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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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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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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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Ⅰ. 태도변화 관련 이론
1) 인지적 반응의 창출을 통한 태도변화
2) 인지구조 변화를 통한 태도변화
가. 소비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속성에 대한 신념을 자사에 유리하게 만들기
나. 소비자들이 과거에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속성부각
다. 특정한 제품속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방법
라. 이상점의 변화를 통한 태도변화
3) 심리적 균형의 회복을 통한 태도변화
4) 단순노출을 통한 태도변화
5) 감정적 반응의 자극을 통한 태도변화
6) 귀인을 통한 태도변화
7) 동화효과를 활용한 태도변화
2. 태도변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1) 전달주체
가. 매력&신뢰성 활용
나. 메시지 수신인과의 유사성
다. 전문성
2) 메시지의 특성
가. 일면적 광고
나. 양면적 광고
3. 태도변화의 두 경로- 정교화가능성모델
1) 주변경로에 의한 태도변화
2) 중심경로에 의한 태도변화
<미니사례연구>
Ⅲ. 결론
- 본문내용
-
제 4장. 태도변화
Ⅰ. 서론
우리는 넘쳐나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소비자 모두가 같은 기업의 제품과 그 기업을 선호하지는 않으므로 기업들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어떻게 포지션을 할 것인지에 대한 노력을 다양하게 하고 있다. 광고는 기업이 고객접점에 다가가기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유효한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광고에서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소비자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그에 대한 효과와 측정 면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본 과제에서는 여러 가지 태도변화 기법을 사용한 광고들의 사례를 직접 찾아보고, 이들의 효과를 고찰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Ⅱ. 본론
Ⅰ. 태도변화 관련 이론
1) 인지적 반응의 창출을 통한 태도변화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94973&feed=NV
<삼성그룹 PR광고>
광고에는 삼성전자 직원이 휴대전화의 혹한기 테스트를 위해 영하 50℃의 시베리아에서 기지국을 세워놓고 성능을 시험하는 모습, 강한 모래바람 속에서 이집트 뉴타운 건설 공사장에서 일하는 삼성물산 건설부문 직원들의 모습이 담겨있다. 또 지구 반대편 아마존 정글 속 삼성 마나우스 전자복합단지에서 브라운관을 생산하는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직원들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이 광고는 삼성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노력하고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특검 이후 더 열심히 일해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에게 다가가겠다.' 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호의적인 태도를 유발한다.
2) 인지구조 변화를 통한 태도변화
가. 소비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속성에 대한 신념을 자사에 유리하게 만들기 http://video.naver.com/2008051221235126770
항공기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기내 안에서 편안하게 여행하는 것(서비스)을 중요하게 생각한 다. 위의 아시아나 항공 광고는 “여행의 즐거움은 기내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세계5개뿐인 파이브스타 항공사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기내서비스가 훌륭하다는 것을 광고에서 강조한다.
<아시아나 항공광고>
나. 소비자들이 과거에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속성부각 http://video.naver.com/2008051216195006754
<소주 - 처음처럼 광고>
회식자리를 갖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처음처럼은 ‘흔들어라’ 라며 이효리가 말한다. 물 입자가 작아 흔들수록 더욱 부드러워 진다는 것. 처음처럼이 다른 소주에 비해서 부드럽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알칼리환원수로 만들어서 부드럽다는 것을 강조한다. 타사제품과 차별화함은 물론이고, 기존에 소비자들이 소주에 대해 갖고 있지 않던 ‘부드러움’ 이라는 새로운 속성을 부각시켰다.
다. 특정한 제품속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방법 http://www.tagstory.com/video/video_post.aspx?media_id=V000197431
<KTF에버 미러폰>
소비자가 제품의 평가에 있어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속성의 신념에 대해서 우리 제품이 우월 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기존의 핸드폰에서는 ‘거울’을 볼 수 있는 기능은 없었다. 소비자들 또한 제품의 중요한 평가요소라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핸드폰 광고는 평소 소비자들이 간과해왔던 이런 점을 강조한다. ‘거울’ 기능이 있어 다른 핸드폰에 비해서 우월하다는 것. 이 광고는 여성고객에게 크게 어필 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잘쓸게요
- sn2r***
(2010.11.12 16:4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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