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태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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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4장 태도변화


1. 태도변화의 의의


2. 태도변화 관련이론


3. 태도변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4. 태도변화의 두 경로 - 정교화가능성모델

본문내용
1. 태도변화의 의의
태도변화는 설득 과정을 통하여 일어난다

2. 태도변화 관련이론
▪ 소비자는 상표나 제품과 관련된 어떤 메시지를 듣거나 보았을 때에 이 메시지에 대해 열심히 생각하고 이에 따라 메시지와 관련된 나름대로의 생각-통상 인지적 반응이라고 함- 으로 정리
▪ 소비자들은 상표에 대한 여러 가지 신념들을 개발하는데, 이 신념들이 결과적으로 상표에 대한 전체적 태도를 형성한다.
▪ 소비자들은 기본적으로 상표와 관련된 사실들이 상호 모순되지 않는 상태, 즉 일관성을 원한다.
▪ 태도변화는 이처럼 소비자들이 이전에 갖고 있던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정보나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고도 단순히 상표명을 자주 노출시킴으로써 가능하다.
▪ 소비자들은 광고 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받았을 때에 이 정보를 전달한 사람이 어떤 이유에서 이 제품을 전달했는가 하고 추론하게 된다.
▪ 소비자들은 현재 가지고 있는 태도를 근거로 하여 어떤 외부의 장보를 받아들일 것인가 말것인가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
▪ 소비자들이 접하는 메시지는 반드시 소비자들의 사고과정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소비자들이 상표에 대해 가지는 감정적 반응에도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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