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STP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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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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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니클로 소개
[2] ‘유니클로’ STP 분석
1. 세분화 (Segment)
1) 세분화 1
2) 세분화 2
3) 세분화 3
2.Targeting
3.Positioning
자료출처
- 본문내용
-
[1] 유니클로 소개
역시 글로벌 SPA (Special retail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 제조에서 판매까지 한 업체가 직접 운영하는 형태로 브랜드 파워보다는 트렌드와 유행을 반영한 제품 기획으로 상품을 판매)회사인 유니클로는 일본 패스트리테일링사가 1984년 창립한 캐주얼 브랜드로 현재 일본 900여개의 매장에서 5325억엔(약 4조1535억원)의 판매고를 올리며 점유율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현재 미국, 중국, 홍콩, 한국 등에 진출해 고성장을 올리고 있고, 특히 한국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해외에 진출할 때 직접 진출하는 형태를 띤 반면, 한국에서만 롯데쇼핑과 합작으로 출발 했기 때문에 까다로운 시장이라는 한국시장에 현지특성을 잘 파악하여 성공적으로 진출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특히 상품에서도 현지화를 이룩하여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컬러와 사이즈가 반영된 상품을 별도로 요청하는 등의 노력과 해외 브랜드가 소홀히 하기 쉬운 가격 우선정책을 내세워 가격 메리트를 제공했다는 부분은 그들의 성공이 우연이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유통환경에 있어서도 롯데쇼핑과 합작을 통해 롯데백화점이나 롯데 마트 등 에 입점할 수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던 요인에 성공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롯데 영플라자의 경우 최근 월평균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 중이고 13개 점포를 운영중인 유니클로는 내년까지 25개를 목표하며 점진적인 확대를 통한 캐주얼 브랜드 1위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2] ‘유니클로’ STP 분석
1. 세분화 (Segment)
세분화 1 세분화 2 세분화 3
대상
패션리더가 되고 싶지만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10대후반~20대 중반의 소비자 명품 브랜드의 이미지선호와 그에 따른 고가에 갈등하는 소비자 가격과 옷의 재질, 그리고 디자인까지
동시에 만족하길 원하는 소비자
1) 세분화 1
1만원 대부터~10만원 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옷 판매. 셔츠 1만9900원 이상, 캐시미어 니트 9만9000원 이상, 바지 3만9900원 이상, 카디건 2만9900원 이상, 재킷 6만9900원 이상 수준. 특히 젊은 층의 주요 구매상품인 청바지는 3만원 대부터 시작. 또한 일부 신상품의 경부 출시 한달 후 1만원씩 낮춰 가격 경쟁력 확보. 따라서 주머니가 가벼운 1,20 대 젊은 층을 적극 공략 할 수 있음.
2) 세분화 2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입을 수 있는, 패션 감각이 반영된 고품질의 베이직 캐주얼을 시장 최저가격으로 공급한다’ 는 전략이 유니클로의 사업 핵심. ‘캐주얼 명품’ 이라는 이미지 구축이 잘 되어있음. 또한 롯데쇼핑 과의 합작을 통해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를 중심으로 매장을 오픈하여 명품 브랜드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심 상권에 자리를 잡은 것도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켰음. 이로 인해 브랜드의 이미지가 높으면 그에 따른 옷 가격은 높다는 소비자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기 쉬운 이미지를 형성했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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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채널 2007년 2월호. 유통업계 ‘패션사업’ 영토 확장 가속화(2-1)-백화점
-매경 이코노미 2007년 4월 13일 자 기사 ‘캐주얼 명품’은 나야 나!
-유니클로 홈페이지 (http://www.uniqlo.co.kr)
-패션비즈(www.fashionbiz.co.kr) 2006년 12월 10일 기사 ‘ISSUE3「유니클로」 도입 1년 지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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