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대학생들의 휴대전화 태도조사를 통한 3G모바일 시장전략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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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Ⅰ. 서론
A. 연구 배경 및 목적
B.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본론
A 문자메세지
1이론적 배경
2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결론 및 제언
B 브랜드 선호
1 이론적 배경
2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결론 및 제언
C 3G 모바일 콘텐츠
1 이론적 배경
2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결론 및 제언

Ⅲ. 본 연구의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2 한계점

참고문헌
부록1. 설문지
부록2. 광고

본문내용
1.서론
1)연구배경 및 목적
한국의 이동통신 산업은 1997년 CDMA, PCS 방식으로부터 시작하여 현재의 WCDMA, HSDPA에 이르기까지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7년부터 이동통신 3사에서는 서로 경쟁적으로 영상통화를 필두로 한 3G 통신시장의 선점을 위한 치열한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이전까지의 2G시장에서의 주도적 위치를 고수해온 SK텔레콤에 맞서 KTF는 Show라는 브랜드를 런칭하여 3G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려 하였고 LG텔레콤 역시 차별화된 요금제와 및 ‘풀브라우징’을 필두로 하는 ‘OZ’ 서비스를 장점으로 내세워 시장 재편성을 노리고 있다.
물론 2G에 비해 더 넓은 대역폭(bandwidth)를 강점으로 갖고 있는 3G에서 영상통화와 풀브라우징 외에도 고용량 데이터의 빠른 전송을 필요로 하는 모든 모바일 작업, 이를테면 온라인 게임, 그래픽 뉴스, 동영상(UCC포함) 등에서도 많은 수익모델을 낼 수 있겠으나 현재까지 이동통신사업자들이 3G 시장에서의 승부수는 영상통화와 풀브라우징으로 한정짓고 이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절반이 넘는 사람이 휴대폰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 가입자 수 중 대학생 명의로 되어 있는 게 약 60만 명 이상으로 전체 가입자 수 대입비중이 2.3%차지하고 있다. (통계청, 2002년)
요즘 대학생들의 문화 하면 소위 인터넷 통신 문화나 패션 문화 등 많은 것이 있겠지만 휴대폰 문화 역시 그 중에 빠지지 않는 하나이다. 오늘날 대학생들에게 휴대폰은 하나의 기계에서 벗어나 이제 하나의 문화아이콘, 자신을 표현하는 매체로 자리 잡은 것이다.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청소년, 모든 사람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휴대폰은 이미 필수품이 되었다.
〈청소년 휴대폰 사용 실태 및 사회학적 고찰〉에 따르면, 나만의 것, 나만의 공간, 나만의 방식, 나만의 취향을 추구하는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바로 '나'이다. 휴대폰이 옷, 신발, 모자, 가방처럼 신체의 일부로 자리 잡으며 자기 정체성을 강조하고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한다.(고려대학교 박길성, 2004) 이처럼 휴대폰이 대학생에게 다른 문화로 정착하면서, 그에 따라 대학생의 생활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휴대전화의 사용에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 집단들을 대상으로 현재 런칭되고 있는 3G 서비스들에 대한 인식들과 이에 따른 수용자들의 반응을 이론을 근거로 한 폭넓은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운대학교 재학생 대상으로 3G 휴대전화 사업자로서의 SKT에 대한 인식, 3G 컨텐츠로의 이행에 대한 태도, 3G 컨텐츠 사용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설문을 행하였다. 2G 시장에서 왕좌로 군림하던 SKT가 3G 시장에서는 KTF에 밀려 잠시 주춤하고 있는데 이를 타개할 만한 전략과 그 근거, 3G 서비스로의 이행이 활발하지 않은 근거와 이를 해결할 방안, 그리고 3G 컨텐츠를 접하는 사용자들의 성향 파악을 알아보고자 했다.
그리하여 이동통신사 3사가 3G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져야 할 시장 접근 태도 및 마케팅 전략,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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