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청소년과 휴대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연구의 방향

Ⅱ. 본론
[1] 휴대폰
1. 휴대폰의 개념
2. 휴대폰의 변천 과정
(1) 휴대폰 시장의 뜨거운 감자, ‘아이폰’
(2) 아이폰을 통해 본 가능성과 과제
3. 휴대폰의 특징
(1) 휴대폰의 순기능
1) 기능
2) 정보전달의 효과성
3) 이동성과 휴대 가능성
4) 비공유성
5) 범죄예방적 차원의 휴대폰
6) 신속한 위치추적기능의 휴대폰
(2) 휴대폰의 역기능
1) 휴대폰의 이면
2) 휴대폰의 전자파와 건강
3) 휴대폰과 중독
4) 휴대폰과 손

[2] 청소년과 휴대폰
1.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적 성장
(2) 성적성숙
(3) 인지발달
(4) 성격과 가치관 형성
(5) 자아정체감의 형성
2. 청소년과 휴대폰 문화
(1) 청소년들의 사회, 문화적 조건
1) 해방 공간으로서의 대중문화
2) 친구들의 영향과 압력
(2)청소년 하위문화의 형성과 성격
(3) 휴대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청소년의 휴대전화 구매의사 결정
2) 청소년 휴대폰 보급률
3) 휴대폰 관련 기업이 미치는 영향
(4) 청소년들의 휴대 전화 이용 현상에 나타나는 하위문화적 특징

[3] 교육적 측면에서의 평가와 대안
1. 평가
1) 긍정적인 면
①개인적 측면
②가정적 측면
③교회적 측면
2)부정적인 면
①개인적 측면
②가정적 측면
③교회적 측면
2. 대안
1) 개인측면
2) 가정적 측면
3) 교회적 측면

[4] 앞으로의 전망
1. 교회에서 예상할 수 있는 현상들
1) 헌금 소액결재 활용
2) 스마트폰 성경
3) 화상예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그림목차
<그림 1> 범죄예방 호신용 핸드폰
<그림 2> 스마트폰의 손가락에 끼치는 악영향
<그림 3> 5개국 청소년 핸드폰 보급률 비교
<그림 4> 10대를 겨냥한 롤리팝 휴대폰
<그림 5> 연령대별 최대 판매 휴대전화
<그림 6> 아몰레드 폰을 들고 있는 연예인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현재 휴대폰은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물건 중에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단순히 연락하는 수단으로서의 휴대폰이 아닌 여러 가지 기능을 간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크게 사용하여 스마트 폰과 같은 다기능 휴대폰이 나오게 되었고, 걷잡을 수 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 되었다. 이제 연락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휴대폰의 시대는 끝났다. 휴대폰의 기능이 발전할수록 편리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기능이 발전함에 따라 나오는 부정적인 영향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청소년 교육을 배우고 있는 우리가 과연 이러한 휴대폰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에게 있어서 휴대폰은 단순히 연락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청소년의 문화를 형성함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하고, 청소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과연 휴대폰이 청소년 및 청소년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고, 이에 대해 앞으로 우리가 청소년 교육을 함에 있어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떠한 대안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연구의 방향

본 연구의 방향은 먼저 1장에서는 휴대폰의 개념이 무엇인지 그리고 휴대폰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현재 어느 수준까지 발전, 변화하였는지를 살피고, 휴대폰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2장에서는 청소년의 특징을 살펴보고 청소년 문화를 통하여서 과연 휴대폰이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본다. 3장에서는 현재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휴대폰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중점적으로 하여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평가 및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방대한 영향을 미치는 휴대폰을 사회적, 가정적, 교회적 등의 측면으로 살펴볼 수 도 있겠지만, 본 수업이 청소년 교육인 만큼 무엇보다도 교육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연구의 방향을 정해보았다.
즉, 휴대폰에 대해 그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에 대해 휴대폰이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영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를 통해 대안책을 마련하는 방형으로 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중태, (2009),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한스미디어.
김창남, (1995),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아카데미.
도복늠, (2004),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정담출판사.
박웅기, (2003), <대학생들의 이동전화 중독증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p5.
백재영, (2008), .
신동형, (2008), <3G 아이폰이 초래할 모바일 시장의 변화>, LG Business Insight.
이경숙, (2002),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휴대폰 구매를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응철, (1998),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진천, (2009) <스마트폰의 진화와 과제>, 대한설비공학회, 설비저널 제38권 제11호.
조성남, (2003),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집문당.
최은실, (2001), <이동전화 서비스의 효용과 비용요인에 따른 소비자 유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편혁미, (2003), <청소년들의 휴대폰 사용동기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8.
편혁미, (2003), <청소년들의 휴대폰 사용동기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9.

<스마트폰 최근 시장동향>, 전자정보센터, (주)유오씨, 2009. 8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 그리고, Beyond iPhone>, KT경제경영연구소, 2008

Robert A. Sullo(2002), <영감을 주는 교사>, 황기우역, 원미사.


◆기사

공민지,「연합뉴스: 휴대폰과 남성불임」,(2009.5.17)
권혜진 기자, <경제브리핑> "작년 세계 스마트폰 시장 15% 성장" 연합뉴스 경제, 2010. 2
길신 기자, 청소년들의 문자 사용, 길림신문, 2008.08.22
김은령 기자 , “휴대폰 덕에 우리아이 찾았어요” 머니투데이, 2009.4.9
김효섭,「조선일보」,(2009.4)
노현웅 기자, “청소년들 휴대전화를 이용한 음란물 제작” 한겨레, 2010.02.22
배동진 기자,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아성 넘본다, 부산일보 경제, 2010. 2
양종석 기자, 「조선일보」, 2009. 3. 28
윤나네 기자, 「노컷뉴스-전북일보」, 2009.8.12
이대웅 기자, 「크리스챤투데이」(2010.4.23)
이상규 기자, 「연합뉴스」, 2008.11.24
이제현,「연합뉴스」,(2010.4.13)
이현주,「조선일보」,(2010.3.3)
이현주,「조선일보」,(2010.3.3)
최유경 기자, 휴대폰 시장, 스마트폰만 '나홀로 성장' 뉴데일리 경제, 2010. 2
형민우, 2007년 휴대폰 시장의 태풍의 눈, 애플 아이폰, LG주간경제, 2007. 1
「조선일보」,(2009.2.24)
「뉴시스」, 2009.8.21


◆인터넷

스마트폰 위키백과, ko.wikipedia.org
http://blog.daum.net/rjs0918/7658095 (10.05.08)

http://cafe.naver.com/pragmatis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987 (10.05.10)

http://kr.blog.yahoo.com/soodosacho/MYBLOG/dist_frame.html?d=http%3A%2F%2Fkr.blog.yahoo.com%2Fsoodosacho%2F4577%3Fm%3Dc%26amp%3Bno%3D4577&s=n

http://blog.naver.com/hepburnstyl?Redirect=Log&logNo=140100375829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061459&PAGE_CD (09.02.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청소년 휴대폰 중독
  • 목차서론• 휴대폰 중독의 실태와 현황• 사례본론• 왜 청소년은 핸드폰에 빠져드는가.• 중독의 증상과 심각성은 어디까지인가.결론• 해결방법과 개선방안참고문헌서론• 휴대폰 중독의 실태와 현황버스정류장이나 음식점, 길거리 어느 곳을 둘러보아도 사람들이 핸드폰을 만지는 모습은 쉽게 볼 수 있다. 인터넷 보급에 뒤이어 우리나라의 휴대폰의 보급률은 78%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10명당 7명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는

  • [교육심리학] 청소년들의 휴대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2006년 제 2학기 교육심리학휴대폰에서의 해방 선언(청소년들의 휴대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휴대폰에 매몰된 청소년들(1) 휴대폰이 갖는 의미(2) 휴대폰 과다사용의 심리적 배경2. 학교현장에서의 고민(1) 수업 중 휴대폰 사용(2) 2005년 대입 단체 부정행위(3) 그 밖의 문제점3. 해결하기Ⅲ 결론Ⅳ 부록1. 통계2. 신문기사 및 사례3. 설문지 및 설문통계Ⅰ서론2005년 출판된 오쿠다 히데오의 장편소설『인

  • [청소년복지] 청소년과 미디어(TV와 핸드폰부분)
  • 청소년과 미디어의 관계1.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2.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Ⅱ. 청소년과 TV1. 청소년과 TV의 관계 2. TV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3. TV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Ⅲ. 청소년과 휴대폰 1. 휴대폰 사용 실태2. 휴대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3. 휴대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Ⅳ. 미디어 관련 정책1. 청소년보호법2.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의

  • [교육 사회학적 관점] 청소년 문화 ; Thumb 세대의 필수품 - 휴대폰
  • 교육 사회학 REPORT청소년 문화 ; Thumb 세대의 필수품 - 휴대폰목 차1. 서론1-1. 청소년 문화의 정의2. 본론 2-1.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현황2-2.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2-3. 청소년의 휴대폰 문화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3. 결론3-1. 청소년 휴대폰 문화에 대한 새로운 대안 제시금오공과대학교건축학전공20050100권 진 숙1. 서론1-1. 청소년 문화의 정의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단계로, 감수성이 예민하여

  • [교육심리학]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량과 자아존중감과의 상관관계 사례연구
  • 휴대폰의 중독성과 사회성과는 연관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들어 났다.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량과 자아존중감과의상관관계 사례연구서론휴대폰중독 청소년 수업적응 못해 헤럴드경제 2006-01-24 13:32 휴대폰에 중독된 청소년일수록 학교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반면 휴대폰을 많이 사용할수록 학교 친구나 선생님과 적응도는 높아졌다.전주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학과 김은옥(여ㆍ33) 씨는 24일 서울과 전주, 순창지역 중ㆍ고교생 608명(남 299명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