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한국음식 세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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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 외식업체의 세계 진출 현황◎

◎국내외식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 본 론 -

1. 한국 시장 내 성공한 한국 음식점

2. 한국 시장 내 실패한 한국 음식점

3. 해외 시장내 성공한 한국 레스토랑 사례

4. 해외 시장 내 실패한 한국 레스토랑 사례

5. 성공 요인 및 실패 요인 분석

6. 한국 한식 사업의 SWOT 분석

7. STP 전략에 따른 한국 외식업의 해외 진출 마케팅

8.국내 외식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및 중장기적 발전 방안

-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서 론 -

◎한국 외식업체의 세계 진출 현황◎

한국외식산업의 해외시장진출은 국내의 외식시장이 해외브랜드가 주도하는 현상과는 달리 한식을 위주로 해외에 진출하고 있다. 주요 진출 지역으로는 중국과 미국, 일본, 동남아 등이나 중국지역이 가장 많이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외식업체들의 해외진출은 최근에 주로 중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외식업체들은 중국을 제2의 내수 시장으로 삼는다는 목표 아래 중국에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시장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대부분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일부는 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맥도널드와 피자헛, KFC 등 다국적 외식업체와 경쟁에서 뒤지고 있는 것이다. 롯데리아는 중국 시장에서 참패를 겪은 대표적인 업체이다. 이 회사는 지난 1998년 베이징 등지에 매장을 개설하면서 중국을 전략 시장으로 설정, 수백여 개의 매장을 확보해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마케팅능력이 부족해 매출은 갈수록 줄어들어 중국 진출 5년 만에 막대한 손실만 보고 손을 들어야 했다. 롯데리아는 베이징 등지에 6,7개의 매장을 전개하다가 지난해 중구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베이커리 전문업체인 고려당은 지난 95년 합작 형태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고려당은 베이징과 칭다오 등지의 백화점 매장에서 영업했으나 결국 파산하고 올해 초 합작했던 지분을 모두 뺐다. 부대찌개와 유황요리로 유명한 놀부는 지난 2002년 11월 중국에 ‘놀부식품유한공사’를 설립하고 웨이하이 시에 한정식 레스토랑인 ‘놀부명가’ 1호점을 개설, 갈비와 유황오리 등을 팔았다. 당초 이 회사는 가맹점도 모집, 오는 2008년까지 500여개 매장을 갖춘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영업 부진으로 놀부는 지난해 7월 국내 업체인 ‘이야기 있는 외식 공간’에 중국 사업 일체를 매각, 중국에서의 외식사업을 전면 중단한 상태이다.
중국의 성장 잠재력 때문에 모든 분야에서 중국으로의 진출이 활발하지만 음에 매료되어 충분한 준비 없이 진출한다면 실패는 당연한 것이다. 현재 중국에 진출한 외식사업은 대부분이 실패를 하고 있고 극소수만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외식산업 중장기 발전 방안 / 보건부

○ 국산농산물 활용증진을 위한 전통외식사업의 발전 및 세계화 전략/ 농림부

○ www. foodbank. co. kr

○ www.sejongfood.com

○ 이형석, 외식경영연구, 2006;9(2) : 7-26

○ 홍완수, 유혜경, 전수연, 외식경영연구, 2006;9(2):255-275

○ 외식산업의 성공 & 실패 사례/ 작성자 김조은

○ 고객만족을 위한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작성자 지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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