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지도] 장애유아의 언어 문제의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언어, 의사소통, 말의 정의


Ⅱ. 유아의 언어발달 단계


Ⅲ. 장애유아의 의사소통발달


Ⅳ. 언어습득이론과 언어학적 체계



Ⅳ. 장애유아의 언어 문제의 원인



Ⅴ.의사소통 발달과 평가



Ⅵ.의사소통발달 중재하기
본문내용
Ⅰ. 언어, 의사소통, 말의 정의

의사소통, 말, 언어라는 용어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각각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의사소통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 간에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은 구두로만 하는 것 뿐 아니라 지적하기, 얼굴표정, 신체언어 그리고 푸념소리와 같은 비언어적인 형태도 포함한다. 또한 그림, 글씨와 같은 구어가 아닌 형태도 의사소통에 포함된다. 조기중재자, 유아특수교사, 그리고 부모들은 영유아의 의사소통이 무엇으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언어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상징체계로써 사람과 사람이 의사소통을 하는 일차적인 수단이 된다. 전달하려는 의미를 특징 문맥에 맞게 언어적 틀에 담은 것으로 내용, 형식, 기능이 잘 조화되어야 한다.

3) 말
말은 구어를 전달하기 위한 언어적 도구이다. 의사소통을 위해서 필요한 근육활동으로 언어학적인 기호를 조음 및 음향학적으로 산출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문제 등에서 기인된다. 이런 문제가 심하면 정신의학적인 치료가 요구될 때도 있다.6) 병이나 천대로 인한 신체적 결핍맹아, 농아, 지체부자유아, 정신부자유아, 정신박약아, 성격장애아, 언어장애자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런 문제는 특수교육에 의해서 보호되고 있으나 이들을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시설의 설치와 그 이용을 돕는 제도적 개선과 협력을 갖는 일이다.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   학교중심의 모형지역사회복지관 중심 모형장점

  • 사회복지실천론 -아동복지
  • 아동복지법에서는 정상 발달과 이상 발달, 특수아동과 일반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아동복지의 사각지대 안팎으로 확대된 아동복지정책과 행정프로그램으로 제도적 기능이 수행되는 방향으로 지향되고 있다.③ 예방성과 치료성의 원칙아동복지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아동문제의 예방과 영유아, 아동기의 가족과 사회의 환경으로부터 얻은 상처가 적절한 치료의 기회를 상실하여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를 갖지 않도록 치유하는 것이다.④ 개발성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특수교육원(1997)에서 발행한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에서 시각장애학생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것은 그들이 처해 있는 환경 속에서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이를 위해서 신체적 활동을 신체적으로 자극하거나 자신의 몸이나 주위 물건을 만지도록 유도하는 노래 등의 청지각의 활용을 모색하면 공간 개념이나 간단한 보행운동 형태를 습득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아동과 1 대 1로 만나는 거의 모든 비조직적인 치료법에

  •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지능검사 KEDI-WISC Ⅲ와 지각-운동발달 진단 검사
  • Ⅰ.들어가기 우리 조에서는 지능검사인 KEDI-WISC Ⅲ, 학업성취도 검사인 기초학습 기능검사, 적응행동 검사 K-CBCL, K-ABS,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언어검사인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 지각-운동발달 진단검사 이렇게 총 7개의 검사를 일반아동 혹은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검사의 대상아동과 검사 상황, 검사결과, 결과를 바탕으로 한 권고사항 또는 검사를 실시하면서 느낀 도구의 문제점 등은 이어지는 각 검사의 보고서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