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 해결 안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폐증과 발달장애
위기해결 안내서
1장 서론
2장 반복적 행동과 특이한 흥미
3장 의사소통
4장 놀이와 여가선용
5장 공격성
6장 용변 처리와 위생
7장 식사와 수면
8장 행동관리
목차
실제적인 예를 바탕으로 6년 동안 행해진 부모모임과 국가적 수준의 자폐협의회 회의들을 통해서 수집된 것
자폐아 혹은 발달장애아 부모들이 부딪치는 난점들에 대한 조사(공격성, 의사소통, 특이한 행동 및 특수한 흥미, 용변처리, 식사와 수면, 놀이와 여가활동 난제 등)
부모들의 실화를 소개하며, 나타난 문제행동의 관찰과 해석을 제공, 행동을 유도하는 원인요소를 추종하고 그에 따른 환경조정이나 행동중재를 제공하고자함
1장. 서론
반복행동 :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활동을 수행하려는 압박감이나 욕구를 받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관습적 행동들이 방해되어지면 화를 내고, 불안해 한다.
반복적 행동들과 특이한 흥미들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고, 발달기능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초기 발달기 : 상동적 행동(손을 앞뒤로 돌리기, 손가락을 꼬기, 빙글빙글 돌기, 물체를 돌리기 등), 감각적 특이성(물체를 핥기, 냄새를 맡기, 이상한 소리를 내기)
물체를 일렬로 나열, 전기 스위치를 반복해서 올려 내리고, 줄이나 못, 고무튜브, 특정한 장난감들에 집중, 물체전체에 대한 관심 보다 바퀴와 같이 장난감의 한 부분에만 나타날 수 있음
많은 자폐인들의 경우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스케줄 변화, 가구의 배치, 학교활동의 변화 시 극심한 고통
2장. 반복적 행동과 특이한 흥미
충동적 그리고 관습적 일상행동
비정상적 혹은 제한적 흥미들
상동적 행동
동일성의 주장
언어적 관습들
2장. 반복적 행동과 특이한 흥미
자폐인이 똑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려고 하는 것.
아동이 충동적이고 관습적인 행동을 수행하려고 끌려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고, 그 행동을 방해시 분노. 이것은 큰 어려움을 유발, 가정의 일상생활을 방해하며, 사회활동을 저해시킴
(예: 부모가 교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11살의 딸을 둔 오드리 아버지는, 오드리와 함께 교회 가는 것이 힘들다. 예배 중간에 그녀는 예배당 가운데 통로를 뛰어나와 교회밖으로 나간다. 아버지는 뒷문으로 들어와서 뒷문으로 나가도록 하였다. 오드리는 예배 중간에 나가려고 뛰어도 아무도 방해하지 않고 뒷문으로 나갈 수 있다)
충동적 그리고 관습적 일상행동
흥미의 형태로 특정한 물체에 대한 아동의 애착증.
물체를 항상 가지고 다니며 그것과 이탈되는 것을 거부하는 아동들
특정한 물체와 접촉을 할 때마다 극단적인 반응을 보이는 아동
(예: 18살의 제리는, 발에 특별한 흥미가 있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여자의 발가락에 가까이 가고자 원해서 어떤 여자에게 접근했을 때 대상은 화를 낸다. 그래서 제리가 상대방의 구두를 닦아주면 그가 원하는 것을 질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구두 닦는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준비해서 구두 닦는 장소를 마련해 주었다. 그 결과 못하게 말리기 전에 재빨리 타인의 발이나 구두를 만지려고 공격할 필요가 없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매일 한 두 사람을 정해 점심시간에 구두를 닦아주겠다고 말하고 구두 닦는 곳에서는 구두를 만져도 되지만, 신고 있을때는 만져서 안된다는 것을 지도 받았다.)
비정상적 혹은 제한적 흥미들
이상한 버릇(손바닥 흔들기, 손가락 가볍게 퉁기기, 안면경련, 발가락으로 걷기 즉 발을 세워 걷는 등)이나 감각적 흥미행위
물체의 한 부분에만 두드러진 흥미를 보이는 자아자극 행동
(예: 6살의 프랭크는 그의 셔츠를 입속에 항상 넣곤 한다. 그것을 저지하는 방안으로 셔츠에 매운 양념을 묻혔다. 우연히 부모는 그의 셔츠 위에 모직 스웨터를 입게 했는데, 그가 스웨터를 입에 넣었을 때 모직이 역겹게 하는 것을 알고 정규적으로 그에게 모직 스웨터를 입도록 하였다. 그는 그 뒤로 입안에 스웨터를 넣지 않았다.)
상동적 행동
자발적인 변화 없이 같은 방식으로 활동을 수행하려는 아동의 경향, 혹은 옛날 물건이나 친한 물건에만 매달리는 것을 뜻한다.
정규적 스케줄이 바뀌면 아동은 불안해하고 화를 낸다.
(예 : 31세의 아들 어네스트는 집의 무엇인가가 바뀔 때마다 무척 화를 낸다. 예를 들면 오래 된 시계를 새 것으로 바꾸기전 집에 없음을 확인하여야 한다. 그래서 부서진 것들 즉 시계나 혹 익숙한 가정 물품을 대치할 때는 옛날 것과 거의 같아 보이는 새 것들을 구하였다. 부모는 아주 똑같은 것을 사지 않으므로써 어느 정도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지도하였다. 아들이 집에 왔을때 같은 자리에 같은 종류의 다른 물건 즉 새 시계가 있을 때 는 그것을 받아들인다.)
동일성의 주장
관습적 행동의 또 다른 공통적 형태는 좋아하는 단어들, 소리들, 혹은 노래들을 반복하는 것. 이것은 같은 질문을 매번 다시 묻는것도 포함.
(예 : 6살 레리는 몇 가지 단어들을 반복적으로 했다. 하루에 한 번 보드판에 반복하는 단어들을 적고 단어들을 읽게 하였다. 단어 판을 치우면 레리는 다음날 그 단어 판을 다시 볼 때까지 말을 해서는 안됐다. 또 다른 판에는 그가 말할 수 있는 많은 좋은 낱말들을 적었다. 두 번째 작은 칠판은 그가 항상 가질 수 있고 거기에 단어들을 첨가시킬 수도 있다.
언어적 관습들
의사소통 결함은 자폐증을 정의 내리는 양상.
많은 자폐인이 말을 하지 못하고, 말을 해도 원하는 바나 필요한 것을 분명하게 의사소통 하지 못한다. 의사소통능력의 부족이 그들을 좌절시키고, 타인으로부터 위축시키고 문제행동들을 일으킨다. 자폐증 혹은 관련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언어를 이해하는데 심한 난점을 가지며, 유아시 부모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다.
3장. 의사소통
언어이해의 문제성
3장 . 의사소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 자폐 치료프로그램
  • 유아특수교육발달장애 (자폐) 치료 프로그램목 차I. 서 론 Ⅱ. 본 론1. 자폐증 치료 프로그램 1) 교육 12) 다른 치료방법들 -2① 행동치료 ② 사회적 기술 훈련 ③ 음악치료 ④ 말과 언어 치료 ⑤ 새로운 심리 치료법 ⑥ 감각통합훈련을 포함한 작업 치료 ⑦ TEACCH ⑧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⑨ 언어발달프로그램 ⑩ LPDAC 3) 의학적 치료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과 가출
  • 안고 독자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자로 정의하였다.가출청소년을 통제의 대상으로 보고 있을 뿐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은 마련되지 못했던 시기이다.1980년대청소년 인구의 증가와 함께 각종 청소년 관련 문제의 발생으로 청소년을 규제  보호의 대상이 아닌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는 정책으로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 온 시기이다. 가정의 냉담한 분위기와 불안정한 생활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정신적 갈등을 해

  • [이상심리] 자폐증의 원인 사례 치료
  • 안 이러한 증상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일반적이지 못한다는 것이 관찰된다. 이것은 위에 기술한 ‘자폐증의 주요증상’의 대인관계 형성의 장애와 언어장애를 나타내는 부분과 일치하며 타인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고, 언어발달이 되었더라도 언어가 의사소통에 쓰이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나 친구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것도 알 수 있으며, 주변의 어떠한 긴박한 상황에도 신경을 쓰지 않는 ‘사회적

  • [사회복지법제] 정신보건
  • 장애알코올 및 약물중독 기타 비정신병적정신장애이다. 보건복지부의 2007정신보건 사업안내서에서는 정신병의 범주를 정신분열장애, 기준 장애증의 조증상태 또는 우울증상태, 술 또는 습관성 물질 목용으로 인한 정신장애, 각종 기질성 장애, 기타 정신병적 장애들로 구분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복지법에서 말하는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제1장2조 2항의 2)”보다 범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정신질환

  • 유아 및 아동 발달 관련 10월호 잡지 3권 분석
  • 안정한 경우. 둘째, 부모로부터의 영향. 부모가 자신도 잘 모르게 아이에게 특정한 사물에 대해서 인상적으로 흥미를 보였다면, 아이는 부모를 따라서 흉내 내는 것이다. 셋째, 기호의 문제. 어떤 사람은 자동차에 관심이 많고, 또 어떤 사람은 음악에 관심이 많듯이 아 이도 자신의 기호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넷째, 흔하지는 않지만 병적인 행동의 일부인 경우. 가령 자폐증 같은 발달장애 아동은 흔히 한 가지 사물, 그것도 일부분에 지나치게 집착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