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의 이해 및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아동은 특정 ‘장애보다는 개별 특성을 가진 아동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장애를 염두 해 두고 아이를 대할 때 잘못된 편견을 갖을 수 있다. 장애아동도 일반아동들처럼 영유아기에 보이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강한 생명력, 성장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무한한 잠재력 등이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교사들이 장애아동을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할 수 있고, 아동으로서의 기본 권리를 존중할 수 있다면 교사들을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충분한 지혜와 정보를 가질 수 있다.
(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요시하며,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들에 초점을 두고, 법률가들은 법적인 판정기준에 의하여 판단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을 판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일 수 있다.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장애아동은 장애유형별로 보여지는 공통된 발달특성과 함께 개별적 특성들이 있으며, 문제가 되는 행동들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장애아동들이 공통이 가지게 되는 발달특성과 함께 개별적으로 갖게되는 개인적인 능력과 행동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에게 보여지는 공통의 발달특성들이다.
첫째, 장애아동은 전반적인 발달영역에 있어서 지체를 가지고 있다.
둘째, 아동의 성취능력에 있어서 영역별 발달의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셋째, 장애아동은 정상발달에서 이탈된 이상발달을 한다.
넷째, 장애아가 지닌 잠재능력과 표현되는 성취능력 간의 많은 차이를 보인다.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
장애 아동은 장애의 출현 시기가 출생전인 태아기 때이거나 출생 할 당시이거나 혹은 출생 후 성장할 때로 모두 다를 수 있고, 장애의 원인도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찾기 어렵다. 성장하는 시기인 영유아기에 장애가 판명되었다 해도 유형으로 구별하여 낙인(Labelling)하기 보다 전반적인 발달 지체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교육적, 의학적인 처치를 여러 방면에서 모색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정상 발달을 촉진하여야 한다. 미국의 경우 이와 같은 장애 유형에 관한 표찰 붙이기는 법적으로 금지되어있으며 발달상의 영유아기의 경우 특별히 발달지체라는(Developmental Delay)개념의 이해를 도입하고 있다.
다음은 장애의 주요한 영역으로 알려진 몇 가지의 대표적인 유형들이다. 이 밖에 순수 감각 장애인 시각과 청각 장애가 있다.
나의 소견
특수아동이라고 해서 일반 아동과 차별 보다는 똑같은 아동이라고 생각하고 학습 하되 특별히 그 장애에 연관된 학습에서는 장애 아동을 집중으로 학습해야 겠다고 생각한다.
고등학교 때 장애를 가진 친구가 있었는데 한 친구가 그 장애아동을 특별히 챙기면서 일반 아동과 다를 바 없이 행동했는데 그 장애아동의 부모님이 그 친구에게 일반 아동이랑 똑같이 대해져서 고맙다고 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발달장애와 문제행동 지도방법
  • 장애 아동의 특징III. 학습장애의 가능성을 보이는 영유아기의 행동 특징IV. 학습장애 아동의 지도 및 치료E.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1. 주의력의 문제2. 충동성의 문제3. 과잉행동의 문제II. ADHD의 원인III. ADHD의 장점IV. ADHD의 발달적 특징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V. ADHD 아동에 대한 대응1. ADHD에 대한 약물치료2. ADHD에 대한 심리, 교육적 개입#2 문제행동 지도방법A. 아동 문제행동의 올바른 이해1. 아동의

  •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발달장애아를 위한 프로포절
  • 아동과의 통합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대상아동들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기본골자로 한다. 기본교육은 집단 활동을 통한 공동과제 및 개별과제의 수행도에 따라 이루어지며, 주1회 생활시설을 활용하여 실사회성 훈련을 실시한다. 그 외 아동의 정서발달과 인지력 향상을 위해 가장 큰 지지자인 부모의 교육적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참여수업’ 및 소양교육(장애의 이해, 장애아의 기초적 지도법 등)을 분기별로 실시하여 자녀의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 [논문요약]발달장애아동의 문자 해독을 위한 개별화 읽기 독본 프로그램 구안 적용 연구
  • 발달장애아동의 문자 해독을 위한 개별화 읽기 독본 프로그램 구안 적용 연구- 논문요약-Ⅰ. 서론읽기는 생활에 유용한 도구이며 학력의 기본이 될 뿐 아니라 인지 능력을 발달시켜 준다. 아울러 읽기는 국어 교과의 한 영역으로서 기초 교과군에 속하며 모든 교과의 기초가 된다.그러나 발달장애아동들 중에는 문자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음과 문자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여 단어 및 문장 해독에 어려운 중증의 읽기 문제를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 특수아동이해_지금까지 학습한 주차 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지도 이러한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언어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교사로써의 자질 및 사명감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 느낀 점과 개선방안까지 서술하였다.2. 본론1) 의사소통장애일반적으로 유아기의 발달 시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영역은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영역이 74.7%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사회 및 정서발달 영역 64.3%, 대, 소근육 발달영역은 53.5%, 적응 및 자조 기술 발달영역이 26.9%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4) 문제행동의 원인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의 실례 - 공격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장애아동은 특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