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유통관리론]업태별 유통산업 현황 및 2009년 시장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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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유통관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현 유통시장의 동향을 알아보고 현재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한-미 FTA의 전략과 현재 추진 중에 있는 한-EU FTA의 대응방안, 2/4분기의 소비자 태도 조사, 유통업관련기사를 접하고 생각되는 점, 주식시장에서의 유통업 관련주의 변동 등을 알아봄으로써 전체 시장 동향을 파악하며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앞으로 유통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방법 및 목적과 구성
2. 산업 선정 동기

Ⅱ. 유통산업의 정의 및 발전과제
1. 유통산업의 정의
2. 유통산업의 발전과제

Ⅲ. 주요 경제 흐름
1. 한-미 FTA의 5大전략
2. 한-EU FTA의 대응방안
3. 2/4분기 소비자 태도 조사

Ⅳ. 최근 유통업 관련 기사
1. “2009년 유통업계 전망”
2. “너희가 유통을 아느냐?”
3. “유통업계 더위사냥 스타트”
4. “유통주, 하반기 경기회복 노려라”
5. “유통주, 하반기 상승추세 이어 간다”
6. “유통 인들의 한숨”

Ⅴ. 주식시장에서의 유통업 관련주의 추세
1. 유통주 추세 및 시세

Ⅵ.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9년 전망
1. 국내 유통시장 규모
2. 업태별 유통시장 현황 및 2009년 전망
3. 2009년 유통업 3대 키워드

Ⅶ. 결론 및 후기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론

오늘날 사회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그 변화의 속도는 따라가기 힘들만큼 빠르고 예상조차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전 세계는 점점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 국한된 시장 분석은 기본이 되어야 하고 세계 경제의 움직임을 주시해야만 한다.
이번 유통산업의 전망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도 보다 폭넓은 시야에서의 접근을 해볼 수 있었다. 먼저 최근 경제적으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한-미 FTA의 주요 내용을 확인해 봄으로써 앞으로 변화될 경제 상황을 예측해 볼 수 있었고, 또한 요즈음 본격적으로 추진 중인 한-EU FTA의 전략도 점검해 보았다. FTA라는 것은 각 국가 간의 무역 장벽을 허무는 작업이다. 이는 막대한 자본력을 가진 선진국의 무차별적인 한국 시장의 진입을 의미한다. 물론 유통업계에 관련해서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월마트나 까르프는 자본력과 선진 기술, 높은 인지도를 장착하고서도 한국 시장에 도전했다가 실패하고 돌아갔다. 여기서 쾌조의 만세를 부르기는 이르다고 생각한다. 비록 이들은 패배의 쓴잔을 맛보았지만 언제든지 새로운 진입을 시도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행착오 속에서 어쩌면 더 큰 힘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 또한 전투에 맞설 힘과 기술, 자본력을 비축해 놓아야 한다. 먼저 한-미 FTA가 체결되면 미국 제조업체들이 한국시장에 대한 다른 관점을 갖게 될 것이다. 말하자면 커트라인이 낮아진 것인데, 미국 기업이 한국시장에 보다 더 들어 올 가능성이 있다. 즉 진입을 고려하는 순간이 될 수 있다. 한국 유통업이 96년 개방으로 체질개선이 많이 됐다고 하지만 미국에 비해서는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국내 시장의 방어에 바쁠 것이다. 제조업체나 유통업체 모두 한국 시장에 들어오는데, 국내 유통망을 통해서 들어오기도 하겠지만 직접 들어오는 제품도 있을 것이다. 또 중저가 브랜드도 고려 대상이 된다. 지금까지는 국내에 생산 시설을 갖추고 외국기업이 뛰어들었다면 이제는 장애가 없어져 미국 기업이라면 누구라도 들어 올 수 있을 것이다. 담배 같은 품목에서도 관세가 빠지면 물밀듯이 들어 올 수 있다. 국내 시장은 미국과의 장벽이 사라지게 되면 양국의 경쟁력 있는 소수 기업들이 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할 것으로 본다. 양극화는 심화될 수밖에 없지만 한-미 FTA하에서 성공한 기업은 전 세계를 상대로 기업 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해 질 것이다. 모든 기업이 거의 완전경쟁에 노출되다 보니 비효율성이 감춰질 수 없다는 것인데 소비자에게는 이익이 될 수 있는 대목이다. 현재 국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대형마트 규제와 같은 사안은 한미FTA 하에서는 제기될 이유도 없어질 것이라고 본다. 국내 유통업계에서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섬세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유통업계는 미국 진출의 이슈보다는 국내 시장의 방어가 문제인데, 상품 소싱에 대한 능력을 배가해야 한다. 즉 새로운 소매업 경영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한-EU FTA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는데 권오규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한-EU FTA 협상을 개시하기로 공식 결정하면서 한-EU FTA를 체결해야 할 이유로 △FTA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조류'라는 점과 △EU는 중국에 이은 2대 수출시장이자 최대 투자원이라는 점을 꼽았다. 김현종 통상본부장은 "지적재산권, 비관세 무역장벽을 철폐하는 등 양국 제도의 투명성 제고를 포함하는 것"을 말하며 "한-EU FTA는 서비스산업 경쟁력을 제고시켜 한국의 경제시스템을 선진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중략>
참고문헌
전일명(2006), “한국 유통산업의 총요소생산성 측정과 결정요인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김태균(2006), “대형할인점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박소현, 안혜영(2006),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9년 전망”,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박현수 外 3명(2009), “한미 FTA 협상 타결과 한국 경제의 미래”, 삼성경제 연구소

곽수종 外 4명(2009), “한미 FTA와 기업의 기회활용”, 삼성경제 연구소

김득갑(2009), “韓”-EU FTA의 주요 쟁점과 협상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정형민(2009), “소비자태도조사(2009년 2/4분기)”, 삼성경제 연구소

황인성(2009), “2009년 하반기 경제전망”, 삼성경제 연구소

남옥진, 김현미(2009), “하반기 소비경기 회복에 배팅하자”, 한국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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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닐거라 생각하면서..혹시나 해서 다운받았는데..역시 아니군요
    어떻게 버젓이 2009년 전망이라고 할 수 있는지... 06년07년 데이타가 대부분이고.. 년도만 2009년으로 바꿔서 하면 09년 전망이 되나요?? 말도 안되는 정보로 시간낭비 돈낭비 했군요.. 실망그자체입니다.. 이런 보고서를 A+ 받다니...참고문헌에 있는 내용들도 없는게 대다수 이고.. 하나경영연구소에서 그러한 전망보고서 내지도 않았고 삼성경제연구소는 08년3/4분기 소비자태도지수까지 발표했는데...어쩜...

    앞으로 이러지 마세요~
  • nare0***
    (2008.10.27 15:43: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완전 만족!!
  • dnqud***
    (2008.10.16 17:3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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