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민들레영토의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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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비스 기업 선정 배경

2. 민들레 영토 소개

3. 민들레 영토 지점 사진

4. 민들레 영토 마케팅

5. 민들레 영토 서비스

6. 내부마케팅

7. SWOT 분석

8. 결론

9. 부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내부 마케팅

노동집약적인 외식기업의 특성상 민들레 영토는 많은 아르바이트 학생들을 고용하고 있다.(20여개 지점에 1000명 가까이 되는 인원이다) 이런 민들레 영토에서 직원들과 아르바이트 학생들의 내부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고 대학생들이 가장 하고 싶어 하는 아르바이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고 일하고 있는 아르바이트 학생이 친구에게 민들레 영토의 지원을 권유하여 일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민들레 영토에서는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학생들의 근무기간이 1년을 넘어선 학생들이 매우 많은 편이다. 일반 아르바이트 근무 기간이 평균 3개월인데 비하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을 근무기간을 통하여서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의 비결은 무엇이고 민들레 영토의 내부 마케팅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1) 감성사원으로 키워라

민들레 영토는 아르바이트 학생을 단순히 시급인력으로 보는 시선이 아닌 함께 하는 동료와 파트너로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아르바이트 학생들에게 회사의 비전에 참여하는 충성도 높은 도우미로 키우기 위해 여러 작업들을 하고 있다. 민들레 영토는 감성리더와 감성직원이 운영하는 감성공간이다. 이를 위해 민들레 영토는 도우미들의 마인드를 새롭게 하기 위해 여러 행사를 벌이고 있는데 전 지점 정진대회, 도우미 영화제, 아담들의 야심만만(민토의 남자도우미들만 모이는 모임), 민토 운동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민토에서 후원하는 연극과 발레, 콘서트에 많은 도우미들에게 관람의 기회를 주어 도우미들이 민토를 느낄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 감성사원으로 도우미들을 키우고 있다.

2) 최고의 대우를 해주어라

민들레 영토에서는 직원들을 비용이 아닌 자산으로 보고 있고 최고의 상품으로 생각하고 있다. 지승룡 소장 역시 ‘직원이 민토에 만족하지 못하고 감동하지 못한다면 손님을 감동시킬수는 없다’라고 책에서 말하고 있는 모습으로 내부마케팅에 누구보다 열심을 갖고 있는 듯하다. 민들레 영토는 동종업계에서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최고의 급료를 주고 있다. 높은 급료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고 다른 곳으로도 쉽게 옮겨가지 않게 되어 서비스의 품질 역시 높아지게 된다. 일반 서비스업종 특히 외식업종중에 아르바이트 주기 교체 주기가 평균 3개월이라 한다면 민들레영토에서는 2년을 넘긴 도우미들도 많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자신들의 회사에 만족함을 나타낸다는 뜻이고 잘 교육된 서비스맨들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3) 서비스 사관학교

민들레 영토는 카페로서 수백 명의 아르바이트 학생들로 구성된 회사이다. 서비스에 대해 비전문가인 그들로 이루어진 민들레 영토가 어떻게 최고의 서비스를 상징하는 회사가 될 수 있었을까? 그것은 도우미들의 채용부터 교육까지의 과정을 보면 알 수 있다. 민들레 영토는 아르바이트생들의 채용을 지승룡소장이 직접 면접을 하고 심사를 하는 등 우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채용된 전 지점의 도우미들은 민들레 영토에 관한 근무교육을 5일동안 받게 된다. 민들레 영토에는 ‘교육문화부’라는 부서가 존재하여 아르바이트생들의 교육을 전담하는 부서가 따로 존재하고 있는데 첫날은 민토의 비전과 이념, 역사에 관한 교육을 3시간가량 하게 되는데 이는 지승룡 소장이 직접 하고 있다. 둘째 날은 민들레 영토에 관한 실무적인 교육으로 서비스 멘트, 음료리필교육, 계산서 작성요령등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3일 동안은 각 실무공간으로 파견되어 자신의 근무공간에 대한 설명과 민들레 영토의 서비스를 손님들 앞에서 직접 하게 되는데 이때는 교육기간으로서 각 공간의 관리자들이 함께 하게 하며 피드백을 제공하게 된다. 민들레 영토는 무엇보다 고객감동의 기업문화를 무엇보다 우선시하며 이것을 아르바이트생들에게 교육하여 민토의 비전에 동참시키는 일을 무엇보다 중요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중략>
참고문헌
민들레 영토 창업자 지승룡 소장 인터뷰
민들레 영토 직원들과 아르바이트생과의 인터뷰
민들레 영토 희망스토리 - 지승룡, 김영한 저(랜담하우스 중앙)
잡지 Business&Franchise 2007.02
민들레 영토 홈페이지 : www.minto.co.kr
지승룡 소장 SK기업, KTF와의 인터뷰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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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네요, 잘봤습니다
  • kevinc***
    (2012.03.28 19:09: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대박 자료!! 쌩큐베리감사~~
  • rhtm***
    (2008.10.16 17:5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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