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외대앞 와플집의 성공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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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외대 앞 와플집의 선정이유와 성공사례

(1) 외대역 앞 와플 집 선정이유
(2) 성공요인
1) 사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한 성공요인 분석(CEO 대담)
2) 유사업종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성공전략
3) 설문을 통한 분석
4) SWOT분석
(3) 개선 제안
1) 포장 개선
2) 유니폼 착용 제안
3) 와플 진열장 설치

2. 외대역 앞 와플집의 체인점 설정

(1) 홍대 상권 분석
1) 홍대 상권의 특성
2) 경쟁업종 현황
3) 유동인구
(2) 경희대 상권분석
1) 경희대 앞 상권의 특성
2) 경쟁업종 현황
3) 유동인구
(3) 홍대/경희대 체인점 성공적인 진입을 위한 전략
1) 입지선정
2) 홍보전략

3. 결론
본문내용
1. 외대 앞 와플집의 선정이유와 성공사례

(1) 외대역 앞 와플 집 선정이유

- 현재 외대 앞에는 다수의 와플집이 존재한다. 우리가 조사한 바로는 2개의 노점상과 5개의 점포에서 와플을 판매하고 있다. 누가보아도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상권인 외대 앞에 상당히 많은 수의 유사업종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한 곳이 있는데 문을 연지 3개월 정도지난 외대역 앞에 있는 와플집이 그곳이다. 오픈을 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심지어 점포라 하기보다는 노점상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맞을 것 같은 아주 작은 규모의 가게이다. take-out만이 가능하고 와플이라는 메뉴가 다른 곳들과 별반 차이를 느낄 수 없다. 하지만 그곳은 학생들이 항상 긴 줄을 늘어서 있는 곳이다. 우리가 본 외대역 앞 와플 집은 3평 남짓의 비좁은 공간에서 작은 성공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우리조가 굳이 많은 큰 기업들의 성공사례가 아닌 우리에게 익숙한 작은 점포의 성공을 선택한 이유는 우리 주위에 있는 구멍가게들은 도대체 어떠한 전략과 성공요인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또한 우리가 비록 성공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기는 했지만 조금 더 개선한다면 더욱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다.

(2) 성공요인

1) 사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한 성공요인 분석(CEO 대담)

- 차별화 전략 : 외대역 앞 와플 집은 색다른 와플 메뉴가 있다. 약간 구부러진 와플 모양에 아이스크림을 올려주는 색다른 와플, 그리고 아이스크림도 웰빙이라는 트렌드에 맞추어 직접 재료선정 후에 만들어 판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끌리기 마련이다. 기존의 와플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는 사장님의 외대 앞 점포의 성공을 가져다 준 첫 번째 이유일 것이다. 부산대 앞에서 처음으로 장사를 시작하셨다는 사장님은 32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장사를 하시면서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새로운 needs에 대한 안목을 갖게 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 품질, 맛에 대한 자신감 : 경영학을 공부한 우리가 보았을 때 와플 집은 진입장벽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누구나 적은 초기자본으로 장사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대 앞에도 우후죽순식으로 생기는 것이다. 비록 외대역 앞 와플집의 메뉴가 당장은 새롭다 하더라도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당장 내일이라도 경쟁업체가 생길 위험이 있는 것이다. 실제 시장에서는 이것은 엄청난 단점으로 생각되어진다. 실제로 우리가 업체분석을 진행 중이던 얼마 전 동종업체에서 외대 역 앞 와플 집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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