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 살펴본 아이팟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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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이팟
2.브랜드 전략 개괄
3.아이팟의 브랜드 컨버젼스 전략
1) 아이팟의 브랜드 컨버젼스 전략의 사례
2) 브랜드 컨버젼스 전략의 이론적 고찰
4.아이팟의 브랜드 확장 전략
5. 아이팟의 브랜드 컨버전스 및 브랜드 확장전략의 가시적 성과
6.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아이팟
아이팟은 전세계 mp3시장의 약 33%를 차지하며, 매출점유율은 달러 기준으로 약 51%를 차지하고 있다(2005년 기준) 또한 2005년 누적 판매량 3700만대에서 2007년 무려 1억 1000만대 이상이 팔려나가 2년 사이에 7300만대의 제품을 판매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현재 아이팟은 세계시장을 기준으로 볼 때 mp3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우리의 발표 목적은 애플사가 어떻게 이러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였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발표 목적은 애플사가 이러한 아이팟의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활용하고 또 확장시키고 있는지에 관해 살펴보는 것이다.


2.브랜드 전략 개괄

1) 브랜드 컨버젼스 전략
새로운 시장 진입과 사업 창출을 위해 다른 회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방법

2) 브랜드 확장 전략
기존의 제품과 다른 제품 범주로 진입하여 확장된 브랜드를 사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전략


3.아이팟의 브랜드 컨버젼스 전략

1) 아이팟의 브랜드 컨버젼스 전략의 사례


①Nike+iPOD 스포츠 키트
나이키와 아이팟 브랜드가 공동 개발한 ‘Nike+iPOD 스포츠 키트’는 조깅의 경험을 어떻게 즐겁고 체계적인 관리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 준다. 아이팟과 연결된 센서가 장착된 나이키 신발을 신은 사람이 미리 입력해 둔 운동 목표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한다. 운동 시작을 알리는 멘트와 함께 조깅을 시작하고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는 중간 중간에 운동 〈Nike+iPOD 스포츠 키트〉 거리, 속도, 소모 칼로리 등에 대한 정보를 아이팟 스크린이나 헤드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운동이 끝난 후에는 센서를 통해 아이팟에 기록된 개인 운동 정보가 나이키 웹페이지에 등록되어 관리된다. 등록된 정보는 커뮤니티 멤버들과 공유·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나이키 스포츠 키트는 제품 차원에서는 완전한 수준의 공동브랜드는 아니지만 공동브랜드 전략을 통해 나이키나 아이팟의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출처: www.brandcareer.com


②리바이스의 레드와이어


청바지 제조업체인 리바이스는 10일 아이팟에 대응하는 청바지 `레드와이어(RedWire) DLX'를 발표했다. 레드와이어는 아이팟에 대응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워치포켓에 넣을 수 있는 특수 조이스틱 등이 장착돼 있다.

리바이스에 따르면 이 제품은 사이드포켓에 아이팟 도킹크래들을 내장, 아이팟이 바지안에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포켓이 튀어나와 보이지 않도록 신경을 썼다고 한다.

또 이 크래들에는 전도성이 있는 빨간색 리본이 붙어 있어, 소비자들은 아이팟을 바지에 연결한 채로 간편하게 포켓에서 꺼내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아이팟을 꺼내면 세탁기로 세탁도 가능하다고 한다.

이와 함께 워치포켓에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된 특수 조이스틱형 리모콘도 붙어있다. 조이스틱을 네 방향으로 조작해 아이팟을 포켓에 넣은 채 간단히 재생ㆍ일시 정지ㆍ음량조절 등을 할 수 있다. 헤드폰도 청바지에 내장되어 있다고 한다. 아이팟 대응 레드와이어 제품은 남성ㆍ여성용 모두 출시된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 북스
샘힐, 크리스 레더러,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김앤김 북스
캐빈 레인 캘러, 브랜드 매니지먼트 :비즈니스 북스
리앤더 카니, 컬트 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미래의 창
김주호, BRANDING: 창조적 브랜드 전략론 :두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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