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과 기업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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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블루오션의 정의
2. 블루오션과 가치혁신
3.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4. 블루오션 창출의 절대적인 필요성
5. 블루오션 전략의 체계화
1)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2) 큰 그림에 포커스 하라
3) 비고객을 찾아라
4)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6. 블루오션 전략 실행
1)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2)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3)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7. 블루오션 전략의 사례
1) 롯데제과의 드림카카오
2) Dell 컴퓨터
3) 조립식 가구 메이커 스웨덴 ‘이케아’
4) 닌텐도 DS
5) 아이팟
6) 루펜 음식물 처리기
7) 싸이월드
8) 딤채
9) 비타 500
10) 자일리톨
11) 넥슨사의 카트라이더
8. 블루오션 전략에 적용하기
Ⅲ. 결론
* reference

본문내용
Ⅰ. 서론

‘블루오션은 새로운 시대, 지식 경제 사회에 가장 적합한 경영이론이다’ 영국 financial times 기사 2005

언젠가부터 블루오션이라는 말이 들리기 시작했다. 블루오션이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서 코페르니쿠스식 발상전환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다. 즉 그가 주장했던 지동설처럼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다. 이는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경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새로 창출될, 그러면서도 경쟁자가 없는 거대한 시장 공간을 확보하는 경영 전략이다.
오늘날 기존 시장에서는 기술발전으로 산업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어 전례 없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가격전쟁이 심화되고, 가격 마진이 축소되어 점차 전인미답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블루오션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블루오션과 기업경쟁력 강화’를 택하게 되었다. 그럼 블루오션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이와 반대되는 개념인 레드오션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블루오션을 창출하기위한 전략들은 어떻게 체계화해야하며, 이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미래를 짊어갈 학생입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블루오션의 정의

블루오션전략이란 프랑스의 유럽 경영 대학원인 인시아드의 김찬위 교수와 르네 모보르뉴 교수가 1990년대 중반에 가치혁신 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 전략론이다. 블루오션은 수많은 경쟁자들이 존재하는 레드오션과는 반대 개념으로, 이는 경쟁자가 없는 무경쟁 시장이다. 블루오션전략의 핵심은 가치혁신에 있는데, 기업은 가치혁신을 통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 써 비고객층을 고객으로 전환시켜 시장의 규모도 늘릴 뿐만 아니라, 또 그 규모가 커질수록 비용 또한 감소시킨다. 오늘날에는 공급이 곧 바로 수요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공급은 수요를 초과하고, 이는 경쟁을 과열시킨다. 블루오션은 이를 해결해 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내는 무경쟁 시장인 것이다. 블루오션전략은 산업혁명 이래로 기업들이 끊임없이 거듭해 온 경쟁의 원리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고객이 모르던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블루오션은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이므로 경쟁이 아닌 창조에 의해 수요가 생긴다. 또한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기업과 고객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한다. 이는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영역의 개척이기 때문에 차별성이 생기고,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가격 경쟁 또한 하지 않아도 되기에 저비용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블루오션에서는 무경쟁 시장이기 때문에 경쟁을 위해 기울일 시간, 노력,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원천 기술이 없어도 시
참고문헌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 ․ 르네 마보안 지음 교보 출판
블루마켓을 찾아라 김영한 ․ 김종원 지음 credu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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