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의미구조] 제 5장 의미의 결합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등합성어
1.1. 대등합성어의 규정
1.2. 대등합성어의 생성
1.3. 대등합성어의 유형
1.4. 대등합성어의 어순
2. 혼성어
2.1 혼성어의 규정
2.2 혼성어의 유형
2.3 혼성어의 의미특성
3. 관용어
3.1. 관용어의 규정
3.2 관용어의 검증
3.3. 관용어의 형성과정
3.4. 관용어의 유형
3.5. 관용어의 정도성
4. 연어
4.1 연어의 규정
4.2 연어제약과 선택제약
4.3 공기제약의 양상
- 본문내용
-
어휘소가 횡적으로 맺는 관계. 어휘소가 종적으로 대치되는 계열관계와 대비.
예) ‘바지’와 ‘저고리’는 ‘옷 한 벌’을 구성, 이 경우 ‘옷 한 벌’은 결합적 구성. ‘바지’에 대치되는 ‘치마’는 계열적 구성.
1. 대등합성어
1.1. 대등합성어의 규정
대등합성어 : 구성요소 A,B가 대등한 자격(형태와 의미의 측면 포함)으로 결합, 하나의 어휘소를 이룸.
(1) ㄱ. 논/밭, 여기/저기, 하나/둘 →‘―과’ 나 ‘―(이)나’에 의해
ㄴ. 오/가다, 높/푸르다 →‘―고’에 의해
ㄷ. 들락/날락 → 되풀이되는 ‘―락 ―락’에 의해
대등합성어의 규정은 형태뿐만 아니라 의미상의 고려가 이뤄져야 하며, 의미에 따른 대등한 자격은 의미장에서 비양립관계임.
‘소년’ 과 ‘책상, 하늘, 토끼’ : 층위가 다름. 상관성이 약하여 대등합성어가 되지 못함.
‘소년’ 과 ‘소녀’ : 공통적 성분을 많이 지님. 하나의 시차적 성분에 의해 대립.
(2) 소년 : [+ANIMATE][+HUMAN][-ADULT][+MALE]
소녀 : [+ANIMATE][+HUMAN][-ADULT][-MALE]
[+ANIMATE][+HUMAN][-ADULT] 라는 세 개의 성분을 공유하고 [±MALE]이라는 성분에 의해서 변별. 이러한 경우 ‘소년’ ‘소녀’는 의미상 대등한 자격을 갖추어 ‘소년소녀’라는 대등합성어를 이룸. 대등한 자격이란 어근의 자립성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구성요소의 동질성에 초점이 놓임.
1.2. 대등합성어의 생성
① A+B=C : 개념연합에 참여한 본래의 요소와는 달리 전혀 새로운 형태를 취하는 경우
‘장끼/까투리’=‘꿩’, ‘고랑/두둑’=‘이랑’, ‘놀/골’=‘파도’, ‘바지/저고리’,=‘옷’, ‘남자/여자’=‘사람’
‘사람’과 ‘옷’은 다원적인 하위어를 지니고 있어 그 수는 더욱 제한됨. ‘꿩’이나 ‘이랑’의 경우에도 하위어(장끼/까투리, 고랑/두둑)가 있고 나서 상위어(꿩, 이랑)가 생성되었는지 또는 상위어가 분화되어 하위어가 생성되었는지는 쉽게 단정할 수 없음. 고유어에서는 이원대립을 지배하는 C형의 상위어는 생산적이지 못함.
② A+B=AB :개념연합에 참여한 본래의 형태를 그대로 취하는 경우
‘밤/낮’=‘밤낮’
AB형은 C형보다 생산적이다. AB형, 곧 대등합성어는 앞에서 본 바와 같이 형태상의 명칭일 뿐 아니라 개념의 합성이라는 의미상의 명칭임을 유의.
- 참고문헌
-
임지룡, 『국어 의미론』, 탑출판사, pp176∼pp210.
http://blog.empas.com/jinsid/103223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