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파스칼 키냐르 섹스와 공포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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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파스칼 키냐르의 ‘섹스와 공포’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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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name 파스칼 키냐르(Pascal Quignard)
auth-name-2 1. 작가 소개
auth-job 파스칼 키냐르(Pascal Quignard)는 소설가로서 auth-description 1948년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의 베르뇌유쉬르아브르(외르)에서 태어났다. 대대로 언어학자와 음악가를 배출한 집안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5개 국어를 습득하고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면서 자라났다. 이러한 배경은 바이올리니스트·첼리스트·오페라 작곡가라는 다양한 이력으로 이어졌으며, 그의 첫 작품 『말 더듬는 존재』(1969)에서부터 연작소설 형태로 발표하고 있는‘마지막 왕국’시리즈까지 일관되게 그 작품 분위기를 지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 심하게 앓았던 두 차례의 자폐증과 68혁명의 열기, 에마뉘엘 레비나스·폴 리쾨르와 함께한 철학 공부, 뱅센 대학과 사회과학고등연구원에서의 강의 활동, 그리고 1976년 이후 1994년까지 20여 년 가까이 계속된 갈리마르 출판사와의 인연 등 이 모두가 그의 작품 곳곳의 독특하고 끔찍할 정도로 아름다운 문장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18개월 동안 죽음에 가까운 병마와 싸우면서 저술한 『떠도는 그림자들』로 2002년 공쿠르 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표작으로는 『은밀한 생』 『로마의 테라스』,『뷔르템베르크의 살롱』,『샹보르의 계단』,『세상의 모든 아침』, 『음악 혐오』,『섹스와 공포』,『혀끝에서 맴도는 이름』,『소론집』,『떠도는 그림자들』 등이 있다.
2. 역자 소개
송의경은 1949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했고,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프랑스 엑상 프로방스 대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이화여대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주로 키냐르 소설을 번역하고 있다. 역서로 파스칼 키냐르의 소설 『은밀한 생,Vie secrete』(2001),『로마의 테라스,Teasse a rome』(2002),『떠도는 그림자들,Les Ombres eantes』(2003)과 르네 지라르의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2001) 등이 있다.
3. 들어가며
이 책의 제목은‘섹스와 공포’로 이중적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서로 대조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먼저 두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섹스(sex)는 성(性)’을 뜻하며 ‘공포(恐怖)는 두렵고 무섭다’의 뜻을 지니고 있다. 좀더 의미를 확대해석해 보면 섹스는 인간의 즐거움, 환희, 쾌락, 종족보존의 행위 등을 의미하며 공포(恐怖)는 어떠한 대상에 대하여 두려워하거나, 어떠한 관계를 맺기 싫어하는 감정을 말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제목을 단순히 사전적 의미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작가가 주는 심오한 인류사를 이해할 수 없으며 단순한 성의 교재로서 타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고대 벽화의 춘화로부터 인류를 발전시킨 심오한 성의 철학을 고대 세계사와 연계하고 로마와 그리스의 신화까지 접목하여 인류사를 탐구했다고 본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섹스와 공포의 개념이 아니라 성의 역사를 통한 인간의 깊은 사유가 들어 있으며 세계사와 인류사를 재조명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고대 신화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내용을 이해하는 데 매우 난해한 부분이 많았다. 이러한 난해한 용어나 신화의 내용 때문에 기존의 자료와 키냐르와 송의경의 대화를 참고하였다.
4. 책<섹스와 공포>에 소개
이 책은 전 16 장으로 구성된 에로티시즘의 2천 년 역사를 새로운 개념으로 섹스와 공포를 접목하여 기존의 성의식에 대한 틀에서 벗어난 관점을 제시한 책으로 볼 수 있다. 특히 고대 벽화, 고대 신화, 고대 산문, 회화, 역사적 인물 등을 통해 인류에 대한 에로티시즘의 본질을 가려왔던 선입견을 제거하고 파격적인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고대 문명사에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준 책이다. 또한 이 책은 고대 신화와 인문학, 사회학을 총체적으로 그 경계를 넘나들며 성에 대한 역사를 고찰하고 죽음의 공포로 변질된 성을 복권시키기 위해 그 왜곡된 인식의 뿌리를 찾고 있다. 성이 공포로 변질된 왜곡의 뿌리가 로마 시대의 청교도주의에 있음을 밝히는 것으로 시작하여, 쾌락의 본질 자체가 지닌 청교도주의를 드러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또한 현대 사회의 불치병인 에이즈와 같은 성병에 대한 공포도 섹스와 연계하여 그 의미를 재해석한 책이다.
‘섹스와 공포’는 키냐르가 묵직한 철학적 주제를 줄기로 삼아 쓴 에세이집이다. 주제는 ‘성(性)의 관점에서 쓰는 인류 문명사와 성을 억압하는 청교도주의가 중세에 발현됐다는 그간의 정설과 달리, 고대 로마시대에서 그 뿌리를 찾은 이 책은 프랑스에서 화제가 됐다. 키냐르가 삼는 근거는 고대 로마 시대의 벽화다.“나는 폼페이의 에로틱한 벽화들에 그려진 인물들이 하나같이 수줍어하고 심각하다는 데 놀랐다. 나는 훨씬 더 즐겁고, 훨씬 더 디오니소스적인 무엇을 기대했었다.…곁눈질하는 그(녀)들의 시선에서 불안을 읽을 수 있었다.”수줍음과 두려움이 서린 여성들의 모습이 담긴 벽화 하나하나를 분석하면서 키냐르는, 성이 공포와 저주로 변질되기 시작한 때를,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제국으로서의 로마를 재정비하던 때(기원전 18년∼기원후 14년)라고 말한다. 이 시기의 로마인들은 엄격한 법에 억압되기 시작하면서 성도 공포로 받아들이게 됐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출생은 성교의 결말이며, 소멸해가는 쾌락’이라는, 섹스와 죽음을 동일시하는 철학적 사유가 덧입혀지면서, 현대에 이르러 섹스와 공포는 한몸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
5. 이해와 감상
1장은 제 2 대 로마의 황제 티베리우스의 성적 행위의 요구에 대한 내용으로 오럴 섹스를 선택했으며 파라시오스의 화폭들을 별궁에 걸어놓고 귀부인을 끌어들였다. 로마 시대의 노예는 주인을 비간할 수 없지만 주인은 노예를 비간할 수 있었으며 오럴을 요구하는 것도 당연하게 여겼던 것이다. 당시 기혼자나 과부가 강간을 당하면 사형에 처해졌지만 강간한 자는 그 자리에서 잡히면 형벌 정도에 그쳤다. 당시 미혼자의 강간은 상관없는 것이었으며 불륜에 의해 피가 더럽혀진ㄴ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어머니에게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던 것이다. 1장은 오로지 지배자의 논리에 의해 성의 역사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으며 어머니에 대한 성은 절대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것 같다. 그러므로 로마는 기혼 여성의 정절, 노예의 봉사를 표방한 국가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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