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지도법] 교수 학습 계획안 -귀납적 모형에의 적용(사회 4학년 2학기 교수 학습 계획안 2-1 가정생활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개관 및 선정 이유
1. 단원 개관
2. 단원 선정 이유
3. 단원 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지도 내용
6. 단원 학습 계열

Ⅱ. 단원의 재구성
1. 귀납적 모형의 소개
2. 재구성의 방안
3. 본시 수업 계획 및 과정
4. 평가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Ⅲ. 사회과 교수 ․ 학습 과정안

[ 활동지1, 활동지 2 ]

Ⅳ. 참고도서 및 인터넷 사이트 목록


부록
본문내용
Ⅰ. 단원 개관 및 선정 이유

1. 단원 개관 [ 4-2, 2-1 가정 생활의 변화 ]

이 단원은 사회의 기본적 단위인 가정의 특징을 이해하고, 화목한 가정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려는 단원이다. 가정생활의 변화에서는 학생들의 가정에 대한 조사 결과나 가정에 대한 관찰 결과를 통하여 현대 가정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이를 전통적인 가정 형태와 비교해 보게 한다. 또,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서 변화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찾아봄으로써 화목한 가정을 위해 필요한 각자의 역할을 깨닫게 한다.
이 수업에서는 먼저, 가정 및 가족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주위의 다양한 가정을 관찰, 조사하여 오늘날의 가정 생활과 옛날의 가정 생활을 비교하는 가운데 가정 생활의 변화 경향을 파악하고, 오늘날 가정 생활의 특징 및 그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여기서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가정 형태를 지도하게 되나, 엄격한 기준에 의한 구분보다는 대체적인 경향 파악을 통해 옛날의 가정보다 그 형태가 다양하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좋다.
한편, 학생 개개인의 가정의모습을 통해 가정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여기서 우리는 가정의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2. 단원 선정 이유

이혼율 세계 1위, 고아수출국 세계 1위, 자살률 세계 1위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불명예스러운 이름표이다. 사회 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도시화가 급속해지면서 이러한 사회 부적응 현상 및 가족 해체 현상은 그 속도에 비례나 하듯 증가하고 있다. 그 밖에도 청소년들의 비행현상과 결혼률의 급격한 저하, 출산률의 세계 최하위 권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실정이다. 결혼 적령기를 맞고 있는 성인들은 물론이거니와 학년기 학생들 조차 결혼과 출산에 이전과 같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 않으며, 단순히 선택의 문제로 여기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국가 전체의 생산 인구의 감소를 일으키고, 반대로 노령인구의 상대적 증가를 야기하는 원인이 된다. 이는 생산 인구에 대한 부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회, 초등학교 4-2 교사용 지도서(2000),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과서(2002), 교육 인적 자원부



인터넷 사이트

한국교육평가원 www.kice.re.kr
에듀넷 중앙 교수 학습 센터
http://www.edunet4u.net/teacher6/lessonData/curriculumList.do?pagingId=curriculumList&org_cd=SVCZ000001&data_no=20164&seq_no=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과학 교육의 실제
  • Final version초등과학교육의 실제(생명 영역)조별 발표 과제목 차Ⅰ. 교과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과서의 문제점 1) 대단원의 문제점2) 본 차시의 문제점2. 교재의 개선․발전 방향1) 대단원의 개선․발전 방향2) 본 차시의 개선․발전 방향3. 개선․발전시킨 교과서(본 차시)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발견학습모형1) 발견학습 모형의 개요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2) 발견학습 모형의 적용 방법2. 본 차시에서

  •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사례
  • 교과서를 가르치려고만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로 가르치는 것이다. 자기 학급 학생 실태에 맞게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교사의 능력이 필요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가. 교과서 개념과 의미의 변화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발 체제에 관한 연구」에서는 ‘교과서’라는 개념을 ‘교수-학습 자료’로 그 개념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

  • [초등 국어 이론] 2007 교육과정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 쓰기 - 정서 표현의 글 쓰기지식◦ 소통의 본질◦ 글의 특성◦ 매체 특성기능◦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과 고쳐 쓰기맥락◦ 상황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⑤ 문법국어 사용의 실제- 음운 - 단어 - 문장 - 담화/글지식◦ 언어의 본질◦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국어의 규범탐구◦ 관찰과 분석◦ 설명과 일반화◦ 판단과 적용맥락◦ 국어 의식◦ 국어 생활 문화⑥ 문학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중학교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지도안
  • 지도록 한다.3. 수업활동 방향가. 중등학교 교육과정지도 내용을 분석하여 적절한 학습요소를 추출한다. 나. 추출된 학습요소를 민주시민이 올바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실제 수업에 적용한다.다. 학습요소를 귀납적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들의 사고력을 자극시킨다.라. 협동학습을 통하여 모든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4. 본시안의 작성과정가. 학습단원 : . 민주시민과 경제생활 2-1. 경제문제의 합리적 해결나. 실생활에서 당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과 목표의 달성과 연계된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활용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1). 수학과의 교수 목표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어떻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함께 교사양성대학에서도 새로운 교수 ․ 학습 방법 개발이 절실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반영해 주는 것이다. 교사양성 대학은 당연히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러한 변화에 넉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