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입지선정] 입지선정의 의의, 중요성과 입지선정의 문제점 및 입지선정의 8원칙 심층 분석(산업입지, 주거입지, 공장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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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입지선정의 의의
1. 입지선정과 입지
2. 입지조건(입지목적의 달성조건, 입지선정기준)

Ⅲ. 입지선정의 중요성

Ⅳ. 입지선정의 문제점
1. 입지선정 절차상의 문제
2. 입지선정조건상의 문제
3. 자료수집상의 문제
4. 자료분석상의 문제

Ⅴ. 입지선정의 8원칙

Ⅵ. 산업입지
1. 자유입지(개별입지)
2. 계획입지

Ⅶ. 주거입지
1. 신고전파 도시경제학의 주거입지이론
1) 주거입지의 일반원리
2) 입찰지대이론 : 알론소
3) 주택시장 균형모형 : 무스
4) 주택시장 일반균형모형 : 밀스
2. 특성감안가격이론

Ⅷ. 공장입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ꡒ상권ꡓ이라 함은 상업의 세력이 미치는 범위를 말한다. 이를 점포주의 입장에서 본다면 해당 점포에 상품을 구매하거나, 외식의 경우 음식을 먹기 위해 찾아 오는 사람의 범위를 상권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점포가 있다면 그 점포는 자신이 속한 상업지가 갖는 상권 안에서만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구매빈도가 낮은 업종일수록 넓은 상권을 가져야 하고 구매 빈도가 높은 업종일수록 좁은 상권을 가져도 된다. 서울의 명동을 예로 들면 명동 상권은 즉, 명동이라는 상업지가 미치는 세력권은 서울 전체라고 할 수 있다. 동대문 시장이라면 남한 전체가 그 세력권이다. 그러나,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조그만 동네 슈퍼라면 해당 슈퍼를 걸어서 찾아올 수 있는 거리로서 경쟁슈퍼에 가기 전까지의 거리가 바로 상권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하나의 상업지는 반드시 하나의 상권을 가진다. 따라서 상업지와 상권은 따로 생각할 수가 없다. 점포의 매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상권의 크기와 인구밀도, 소득수준 등이며, 일반적으로 상권의 경계는 거주자 조건(인구밀도, 주택지의 위치, 주택의 건설상황 등)과 교통조건(도로나 교통기관의 발달상태), 흡인조건(점포수, 매장면적, 점포의 배열상태, 업종의 조합, 상품이나 판매방법의 특색, 경쟁 상업지와의 세력관계)에 의해서 정해진다. 상권의 넓이와 특성을 알려면 지형이나 역사, 인구 증감, 소비자의 성별, 연령별, 업종별 구성, 소득수준, 구매습관, 외식유형을 조사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점포입지와 상권의 특성에 따라 대상고객, 상품의 선호도, 고객의 수, 내점빈도, 구매량 및 각 단가 등이 다르게 책정된다. 해당 점포의 고객전략, 영업전략, 홍보 및 판촉전략 등도 달라져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Ⅱ. 입지선정의 의의

1. 입지선정과 입지

입지선정 : 입지주체가 추구하는 입지조건을 갖춘 토지를 발견하는 것으로 동적 개념이며 공간적 개념을 말하며 또, 주어진 부동산에 관한 적정한 용도를 결정하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국토연구원 공간이론의 사상가들, 한울, 2001
김대영, 서울시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쇼핑통행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신우진, 소매업상권의 이동과 업종패턴에 관한 연구 - 강남구 49개 소매업종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신우진, 정창무, 이상경, GIS를 이용한 소매업종 상권반경과 중심지 이동분석, 한국부동산분석학회, 부동산학연구, 제8집, 제1호, 2002. 6.
이희연, 경제지리학, 법문사, 2002
이소영, 도심 상업활동의 입지선택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박사학위논문, 1997
정석태, 부동산중개업법령및실무, 박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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