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상권의 의의, 형태, 특징과 상권의 결정 요소, 상권의 현황 및 상권 조사 방법 4단계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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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권의 의의

Ⅲ. 상권의 형태 및 특징
1. 거리에 따른 분류
1) 1차상권
2) 2차상권
3) 3차상권
2. 의존형태에 따른 분류
1) 주거지형 상권
2) 도심지형 상권
3) 복합형 상권
3. 군집형태에 따른 분류
1) 복합군집형 상권
2) 전문군집형 상권

Ⅳ. 상권의 결정 요소
1. 업종의 종류
2. 사업장의 규모 Grade
3. 경영전략
4. 상권 구분의 물리적 요소

Ⅴ. 상권의 현황

Ⅵ. 상권 조사 방법 4단계
1. 제 1 단계 : 상권 내 지역정보 수집
2. 제 2 단계 : 지역 상권 지도 작성
3. 제 3 단계 : 상권 내 지역 도보 관찰
4. 제 4 단계 : 그룹 방문에 의한 인터뷰 조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보자들도 간단한 상식으로 상권이 좋은지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단, 좋은 점포를 구하는데는 대단한 전문지식보다는 발품을 많이 파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므로, 고생할 각오를 하는 게 좋다. 얼마나 열심히 점포를 훑고 다녔느냐에 비례하여 좋은 점포를 만날 가능성은 커진다. 점포는 많이 볼수록 좋은 점포를 만날 가능성이 높다는 걸 명심하도록 한다. 점포 매물 임대 정보는 생활정보지를 이용하는 방법과 부동산 중개업소를 이용하는 방법, 지인 을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이 있다. 신뢰성 면에서는 지인을 통해 얻는 정보가 가장 좋지만 기회가 제한돼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부동산중개업소와 생활정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다. 생활정보지를 이용할 경우 일주일에 2~3회 가량 발간되기 때문에 1~2주 정도 몇 개 지역을 정해서 훑으면 좋은 점포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일일이 방문해 보기는 힘들므로 우선 전화로 몇 가지 상황을 체크한 다음에 가능성이 있다 싶은 점포를 방문해 보는 것이 순서이다. 부동산 중개업소를 이용해서 정보를 입수할 때는 반드시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를 다 방문하는 게 원칙이다. 상가는 주거 부동산과 달라서 업소별로 임대 매물이 공유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지역을 선정할 때는 출퇴근에 걸리는 시간이 최대 40분을 넘지 않는 곳이 좋은데, 장사는 직장생활과 달리 영업시간이 길기 때문에 너무 먼 곳에 점포를 얻게 되면 몸이 고단하고 힘들어 사업을 잘 영위해나가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화로 생활정보지에 나온 점포의 입지조건을 알아볼 때는 기본적으로 그 점포들이 장사가 안돼서 나왔다고 보면 되므로 굳이 장사가 잘되는지 물어볼 필요는 없다. 다만, 주변에 상권을 형성할만한 요인들이 있는지를 잘 알아봐야 한다. 취급 상품의 종류에 따라서 전화로 체크할 내용이 달라진다. 생활용품전문점이라면 세대수 평형 구성 인근 업종 구성 등을 체크하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극장이나 볼링장 지하철 등 사람을 흡입하는 요인들이 많을수록 상권은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생활용품전문점은 여성이나 주부 등 주 고객층과 밀접한 시설여부를 물어보는게 좋다.
참고문헌
강해규 외 7명, 부동산중개론, 형설출판사
박기안·정웅하, 시장조사 분석 입문, 한국경제신문사, 1994
박주관, 실전 상권분석, 21세기북스, 2000
실전 상권분석, 21세기 북스
이광종, 점포관리론, 한국슈퍼체인협회, 1997
전명진, 지리정보체계를 이용한 상권분석모형의 구성에 관한 연구, 산업 경영연구 제 5권, 중앙대 산업경영연구소, 1996
초보자도 알기 쉬운 상권분석, 경향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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