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과학적 관리론,인간관계론,행동과학론,시스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많이 공들여서 만든 자료구요^^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늘 건강하세요((--))((__))((--))
- 목차
-
과학적 관리론
(1)과업관리
(2)과학적 선발과 훈련
(3)성과에 의한 보상
(4)노사간의 화합
(5)기능적 감독자제도
과학적 관리론이 조직행동론에 미친 영향
인간관계론
(1)조직의 사회적 성격
(2)개인의 행동동기
(3)직무만족과 인간중심적 관리
(4)의사소통과 경영참여
인간관계론이 조직행동론에 미친 영향
행동과학론
행동과학발전의 가속화
행동과학이 조직행동론에 미친 영향
- 본문내용
-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법은 20세기 초에 프레드릭 테일러에 의하여 정리되었다. 즉, 공장이 점차적으로 대량생산체계를 중심으로 급성장함에 따라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과 생산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공장경영의 새로운 방법으로 과학적 관리법을 제안한 것이다.
(1)과업관리
과업관리란 경영자와 근로자의 직책이 분업화된다는 말이다. 즉, 경영자는 근로자의 직무와 직무수행방법을 근로자 자신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의 직무를 설계하고 직무수행방법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기획업무에 치중해야하며, 근로자는 경영자가 설정한 직무를 그대로 수행하는 것이 그들의 과업이다. 이러한 과업관리는 주먹구구식의 업무처리를 보다 합리적인 직무수행으로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인간관계론
사회문화가 발달하고 산업발전이 고도화됨에 따라서 조직경영에 있어서도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고 조직체와 구성원의 관계도 점점 복잡해져서 새로운 관점에서의 조직체 연구와 문제의 접근방법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호손공장실험을 통하여 합리성에 관한 검증과 자생적, 인간적 요소와 생산성에 작용하는 요소들을 찾았다.
(1)조직의 사회적 성격
조직체는 단순히 직무와 권한의 공식구조가 아니라 개인들로 구성된 사회적 집합체이다. 따라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생산성을 높이려면 합리적인 공식구조도 중요하지만, 이와 더불어 조직체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자연발생적인 비공식조직도 매우 중요하다.
행동과학론
행동과학연구는 조직의 자생적 행동을 중심으로 개인과 집단의 직무만족을 증대시키기 위한 리더십과 여러 가지 인사관리기법을 개발함으로 조직체경영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행동과학발전의 가속화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고도화 됨에 따라 개인과 집단의 행동도 더욱 복잡해지면서 조직체연구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고 그 방법도 더욱 체계화되었다. 그리하여 조직체를 비롯한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보다 학제적이고 과학적이며 실증적인 방법에 의하여 연구하기 되었고 행동과학의 발전도 가속화되었다.
시스템이론
시스템이론은 제 2차대전 후 독일의 생물학자인 루드빅 베르탈란피가 여러 학문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공통적인 사고와 연구의 틀을 찾으려는 노력 끝에 발표한 이론이다.
시스템은 서로 연관된 부분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개체를 뜻한다. 그리고 시스템에는 부분의 상호연관성과 상호의존성 지니고 있으며 전체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목표지향적이고 입출력 및 전환과정 통하여 출력으로 변형된다. 시스템은 그 밖에 엔트로피, 통제 기능의 분화, 이인동과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