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심리학의 정의

Ⅲ. 심리학의 성격
1. 실험, 관찰주의
2. 체계적 접근
3. 측정

Ⅳ. 심리학의 목적

Ⅴ. 심리학의 종류
1. 동물심리학
2. 아동심리학
3. 청년심리학․노인심리학
4. 미개인의 심리학
5. 퍼서낼리티 심리학
6. 사회심리학
7. 응용심리학

Ⅵ. 심리학의 연구 방법

Ⅶ. 초기 심리학파
1. 구성주의
2. 기능주의
3. 행동주의
4. 형태주의
5. 정신 분석

Ⅷ.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Ⅸ. 현대 심리학의 경향
1. 행동주의(Behaviorism)
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3. 인본주의(Humanism)
4. 인지주의(cognitive)
5. 생리심리학(Biopsychology)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 심리학에서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과학이론의 개념적 기초에 관심을 지닐 필요 없이 그저 경험적 연구만 하였다. 과학이론은 철학자들에 의해 주어졌다.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인 인식론적, 존재론적 난해한 물음들에 대하여 신경 쓸 필요 없이 철학이 규정해 놓은 과학이론적 규범을 믿고, 그에 따라 충실히 경험적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당화된 귀납적 추론만 하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와 안주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 심리학이 도입한 전통적 과학이론은 그 개념적 기초에 크나큰 결함이 있으며, 심리 현상의 본질을 잘못 개념화하였다. 그들은 심리현상의 모든 면을 연구하는 방법론을 제공해주지 못하였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이제는 과학의 개념적 기초, 과학이론과 방법론의 개념적, 이론적 구조에 대하여 적극적 관심을 갖고, 심리학 나름대로의 방법론과 과학이론을 재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식론과 존재론 등이 재구성되어야 하며, 심리학의 연구 대상인 마음과 행동에 대한 재개념화가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심리학의 방법론을 재구성하기 위하여는 ꡐ방법ꡑ의 논의에 앞서, 과학, 과학이론, 심리학의 이론적 ꡐ개념ꡑ의 측면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 방법론을 재구성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 인식론의 재구성이다. 마음이 자연을 그대로 반영하는 거울이며, 감각경험이 지식의 확실성을 보장하며, 따라서 이론과 자료가 독립적이라는 인식론, 인식의 주체인 사람의 인지과정의 실제를 무시하고 형성되었던 전통적인 토대론적 인식론은 재구성되어야 한다. 실제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인지과학적 경험적 연구자료에 기초한 자연주의적 인식론 또는 인지주의적 인식론으로 재구성되어야 한다. 전통적인 데카르트적 인식론이 재구성된다면 자연히 현재의 과학이 터하고 있는 존재론, 설명이론 등이 재구성되고, 따라서 심리학의 과학이론/ 방법론 자체가 재구성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과학이론, 방법론의 전제와
참고문헌
김정희외 9명 공저(1993),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얼 위트/미첼(1991), 소비자 심리와 광고 효과, 나남.서울.
이정모 외(1999), 인지심리학,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조명한(1974), 한 문장의 의미론적 창조: W. Wundt의 언어심리학에 대한 새로운 음미
조명한(1979), 언어심리학, 서울: 정음사.
Herbert H.clark, Eve V.clark 공저, 이기동, 임상순, 김종도 공역 언어와 심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티베이션] 모티베이션 전략 - 현대백화점사례
  • 정의할 수 있다. 모티베이션이 동기부여로 번역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경영자의 주도적인 역할이 강조되는 측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2. 모티베이션에 대한 접근법1) 심리학적 접근법가. 쾌락주의대부분의 심리학적인 모티베이션 접근법은 그것이 초기의 것이거나 현대의 것이거나를 막론하고 어느 정도는 쾌락주의에 근거를 두고 있다. 쾌락주의란 간단히 말해서 사람들이 즐거움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경향을 가리키는 말이다. 쾌락주

  • 심리학적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의 특징과 종류 및 장단점 조사분석
  • Report( 심리학적 마케팅의 특징과 종류 및 장단점 조사분석 )< 목 차 >Ⅰ. 서론1. 설득을 위한 심리적 마케팅이란?Ⅱ. 본론1. 무의식을 이용한 마케팅1) 미끼효과2) 마케팅에 적용되는 미끼효과3) 미끼효과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4) 설문조사 및 통계5) 미끼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의 비판점2. 감정을 이용한 마케팅1)자이가르닉 법칙2) 실생활에서 적용되는 자이가르닉 법칙3) 마케팅에 적용되는 자이가르닉 법칙4) 자이가르닉을 이용한 마케팅의 비판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 연구모형 도입비록 자신의 연구를 신행동주의적 입장이라고 부르지도 않았고 선별효과 이론 이라는 언급도 없었지만 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에서 처음으로 연구를 시작한 것은 예일 대학의 호블랜드였다. 호블랜드의 예일대학의 심리학교수로서 일하고 있을 당시 세계 2차대전을 맞게 된다. 이때 호블랜드는 미군에 동원되어 신병들의 정훈효과와 신병프로그램 효과에 대해 연구하다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매력을 느껴 전후에도 연구를 계속하

  • [인본주의 심리학] 매슬로
  • 및 청소년기는 불행한 시기였다. 아버지의 압력으로 뉴욕 시립대학교에서 법학전공을 시작했으나, 3학년 때 위스콘신 대학으로 옮겨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매슬로는 붉은 털 원숭이와 애착 행동에 대한 연구로 유명했던 해리 할로우와 함께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특성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이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그 이후 동물의 성과 애정에 대한 초기의 관심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그 방향을 전환하였

  • [매스컴이론] 소효과이론
  • 연구들1. Erier군 연구Lazarsfeld, Berelson, Gaudet 등이 오하이오주 Erier군을 선정하여 대통령선거에서 유권자들은 어떻게 그들의 의사를 결정하는가?라는 문제에 관해 연구함.) P F. Lazasfeld, B. Berelson & H. Gaudet의 대통령 선거운동의 효과 연구(The Peoples Choice, 1948)조사대상 유권자 600명중에서 53%가 선거운동 이전의 투표의도를 보강했으나, 지지정당의 역전을 가져온 것은 5%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사람들은 기존의 태도나 가치관에 부합하는 메시지만을 선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