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fileicon[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

이전

  • 1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1
  • 2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2
  • 3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3
  • 4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4
  • 5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5
  • 6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6
  • 7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7
  • 8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8
  • 9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9
  • 10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10
  • 11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11
  • 12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12
  • 13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13
  • 14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14
  • 15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15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사회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213409)

구매가격
2,500원 할인쿠폰2,25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97)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14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심리학의 정의

Ⅲ. 심리학의 성격
1. 실험, 관찰주의
2. 체계적 접근
3. 측정

Ⅳ. 심리학의 목적

Ⅴ. 심리학의 종류
1. 동물심리학
2. 아동심리학
3. 청년심리학․노인심리학
4. 미개인의 심리학
5. 퍼서낼리티 심리학
6. 사회심리학
7. 응용심리학

Ⅵ. 심리학의 연구 방법

Ⅶ. 초기 심리학파
1. 구성주의
2. 기능주의
3. 행동주의
4. 형태주의
5. 정신 분석

Ⅷ.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Ⅸ. 현대 심리학의 경향
1. 행동주의(Behaviorism)
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3. 인본주의(Humanism)
4. 인지주의(cognitive)
5. 생리심리학(Biopsychology)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 심리학에서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과학이론의 개념적 기초에 관심을 지닐 필요 없이 그저 경험적 연구만 하였다. 과학이론은 철학자들에 의해 주어졌다.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인 인식론적, 존재론적 난해한 물음들에 대하여 신경 쓸 필요 없이 철학이 규정해 놓은 과학이론적 규범을 믿고, 그에 따라 충실히 경험적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당화된 귀납적 추론만 하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와 안주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 심리학이 도입한 전통적 과학이론은 그 개념적 기초에 크나큰 결함이 있으며, 심리 현상의 본질을 잘못 개념화하였다. 그들은 심리현상의 모든 면을 연구하는 방법론을 제공해주지 못하였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이제는 과학의 개념적 기초, 과학이론과 방법론의 개념적, 이론적 구조에 대하여 적극적 관심을 갖고, 심리학 나름대로의 방법론과 과학이론을 재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식론과 존재론 등이 재구성되어야 하며, 심리학의 연구 대상인 마음과 행동에 대한 재개념화가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심리학의 방법론을 재구성하기 위하여는 ꡐ방법ꡑ의 논의에 앞서, 과학, 과학이론, 심리학의 이론적 ꡐ개념ꡑ의 측면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 방법론을 재구성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 인식론의 재구성이다. 마음이 자연을 그대로 반영하는 거울이며, 감각경험이 지식의 확실성을 보장하며, 따라서 이론과 자료가 독립적이라는 인식론, 인식의 주체인 사람의 인지과정의 실제를 무시하고 형성되었던 전통적인 토대론적 인식론은 재구성되어야 한다. 실제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인지과학적 경험적 연구자료에 기초한 자연주의적 인식론 또는 인지주의적 인식론으로 재구성되어야 한다. 전통적인 데카르트적 인식론이 재구성된다면 자연히 현재의 과학이 터하고 있는 존재론, 설명이론 등이 재구성되고, 따라서 심리학의 과학이론/ 방법론 자체가 재구성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과학이론, 방법론의 전제와

참고문헌

김정희외 9명 공저(1993),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얼 위트/미첼(1991), 소비자 심리와 광고 효과, 나남.서울.
이정모 외(1999), 인지심리학, 학지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조명한(1974), 한 문장의 의미론적 창조: W. Wundt의 언어심리학에 대한 새로운 음미
조명한(1979), 언어심리학, 서울: 정음사.
Herbert H.clark, Eve V.clark 공저, 이기동, 임상순, 김종도 공역 언어와 심리

태그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파, 심리학활용, 마케팅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