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연구개발 아웃소싱, 영업/판촉 아웃소싱, 총무 아웃소싱, 채용대행 아웃소싱, 텔레마케팅 아웃소싱을 통해 본 아웃소싱의 개념, 대상, 문제,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아웃소싱의 개념
Ⅲ. 아웃소싱의 대상
Ⅳ. 연구개발(R&D) 아웃소싱
Ⅴ. 영업/판촉 아웃소싱
Ⅵ. 총무 아웃소싱
Ⅶ. 채용대행 아웃소싱
Ⅷ. 텔레마케팅 아웃소싱
Ⅸ. 아웃소싱의 문제점
1. 일반적인 문제점
1) 관리적 요소
2) 비용관련 요소
3) 이해충돌 요소
2. 국내 사회환경에 따른 문제점
Ⅹ.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1. 경제성
2. 서비스의 질 향상
3. 불확실성의 감소
4. 유연성 증가
5. 고정비의 변동비화
6. 인적자원의 능률적 활용
7. 재무자산의 효율적 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웃소싱 현상은 기본적으로 기업 구조 조정의 한 수단으로서 등장했으며, 특히 1980년대 말부터 정보시스템의 일괄 위탁을 계기로 본격화되었다. 미국에서는 80년대 이래로 기업경영 혁신(리엔지니어링 붐)이 한창인 가운데, 이스트만코닥이 1989년 IBM에게 정보시스템의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아웃소싱이 시초였다. 일본에서는 1989년 Seven Eleven Japan이 야촌총합연구소에 정보시스템 분야를 일괄 위탁한 것을 계기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우리 나라에서도 IMF 경제 위기로 기업 구조 조정이 광범위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1998년 SK와 대한항공이 한국IBM에게 전산 부문을 아웃소싱하면서 본격적인 관심이 보이기 시작했다. 아웃소싱은 종래에는 부수적 분야를 중심으로 일부 업무에서만 활용되었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계기로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활용되기 시작했다. 종래에는 시설 관리, 일부 전문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아웃소싱이 활용되고 있었으나, 정보시스템의 아웃소싱을 계기로 아웃소싱 활용 기업의 전략적 적용이 활발해지고, 뉴 비즈니스로서 전문 아웃소싱 기업이 등장함으로써, 아웃소싱 활용 분야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즉 관리 업무(경리, 총무, 민사, 급여 계산), 복지후생, 교육 연수, 연구개발 등 예전에는 기대할 수 없는 기업의 전 부문이 아웃소싱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Ⅱ. 아웃소싱의 개념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Out과 Source가 결합된 어휘로 기업의 정보시스템 관련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전문기술과 유능한 인적자원을 겸비한 외부업체에 위탁 경영시켜 자사의 핵심역량에 보다 집중을 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웃소싱이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특히 IMF체제 이후에 아웃소싱이 기업 경쟁력 확보 및 유지의 수단으로 이해되면서 이에 관심을 갖는 기업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IMF로 인하여 국내의 아웃소싱은 역기능적인 경향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기업 및 공공기관의 구조조정 수단으로 인력감축의 목적 하에 아웃소싱을 행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
1. 노순규 (2000).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2. 안준모 (2002). 국내 IT 아웃소싱 이슈 및 연구 주제. CITO 연구소.
3. 이 칠 (1994). 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 The Economic Intelligence Unit(경제정보연구소). 사계절.
4. 정영수 (1997.12).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요인 분석. 정보시스템연구 제6권 제2호.
5. 코리아 쉬핑가제트 (1999.5&6&12). 물류와 경영.
6. 현대경제연구원 (1998.5.21). 전략적 아웃소싱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정기간행물.
7. 현대경제연구원 (1998.11). 우리나라 아웃소싱 활용실태와 아웃소싱 산업 현황. VIP Report 제216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