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 제3장 자아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내용)
(1)신체 이미지와 자아 개념
(2)언어와 자아 개념
(3)인간관계와 자아 개념
(4)정체성 확립과 자아 개념
(5)인간의 자아실현 동기
(6)자아실현의 의미
(7)자아실현의 두 가지 요소
3.결 론 ( 마무리 )
본문내용
1. 서 론

“자기를 찾기 때문에 이웃에 가는 사람도 있지만 자신을 잃어 버린 채 방황하는 이도 있다.
당신 자신을 잘못 사랑하면 일생 고독한 감옥과 같은 인생을 보내게 된다.” – 니체
사람은 여러 단계의 자아발달을 거쳐 성숙한 인간이 된다.
참으로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 이것은 자신의 행복뿐만이 아니라
주변 이웃들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인간은 자신에 대해 각기 다른 생각, 즉 다른 자아 개념을 소유하고 있다. 이 자아 개념은 선천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나’와 ‘나의 것’에 대한 경험이 축적됨으로써 발달되는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와 같은 나 자신에 대한 계속적인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통해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다.
삐아제(J. Piaget, 1896 - 1980)에 의하면 인간은 유아기의 자아와 자아 아닌 것을 구분 못하는 ‘미분화된 독립 상태’에서 ‘감각 운동기’란 시기를 거쳐 이를 구분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우리의 자아는 이 시기부터 그 개념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자아 개념은 이러한 어느 한 시기에 갑자기 생기며 완성되는 것이 아닌 죽음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형성해가는 것이다. 즉, 인간은 성장하면서 물리적, 물질적 자아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사회적, 정신적, 종교적 자아 등 다양한 의미의 자아를 통합하여 고유의 자아 개념을 형성한다. 다음 본론의 내용에서는 이러한 자아 개념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여러 요소 및 과정 그리고 최종적으로 자아실현이란 무엇인지 그 의의와 동기,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2. 본 론 ( 내 용 )

(1) 신체 이미지와 자아 개념
인간이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제일 먼저 만나는 것은 자신의 몸에 대한 이미지이다. 나이, 키, 몸무게, 머리 색깔 등과 같이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게 자신이라는 인간을 이루고 있는 눈에 보이는 기능적인 속성들이 여기 속한다. 어린이들은 성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자기 신체의 각 부분을 발견하며, 그 능력을 알게 되고, 신체의 각 부분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 자아 개념은 인간의 역할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신체적 자아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시각장애인은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서 많은 부분 비시각장애인보다 인지발달이나 언어발달에 있어서 지체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로웬펠트(Lowenfeld), 1981따라서 시각장애인 중심의 미디어교육은 그들의 능동적 미디어 활용, 표현방법의 다양화, 다양한 미디어와 정보 접근 방법 습득, 비판적 의식, 미디어의 경험과 문화향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차시교육영역차시명수업목표수업내용1표현미디어(캠코더)로 자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

  • [공동체]공동체의 가치, 공동체의 유형, 공동체의 기본이해, 공동체의 현대공동체이론, 공동체의 쟁점, 공동체의 사례, 공동체 관련 시사점 분석
  • 시민의식, 시민교육학술 세미나 자료집,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시민교육연구실, 1994․ 김윤하, 자유주의와 공동체 논쟁의 도덕교육적 의의(1),(2)․ 강대기,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송재룡, 포스트모던 시대와 공동체주의, 서울 : 철학과 현실사, 2001․ 황경식,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사회철학 대계, 민음사, 1993․ 한상진, 제3장 정보사회에서의 공동체의 변화, 도시와 공동체, 도서출판 한울, 1999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발달을 보장하고 사회공공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제도이며 공교육제도 하에서 그 기준설정은 국가가 수행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더구나 교사가 자신의 연구를 발표할 자유는 출판의 자유에 보장되고 있으므로 교과서 국정제도에 의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보면서 오히려 교육부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자유발행제에 비하여 장점이 있을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③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침해 여부다수

  • 동서양고전 요약정리
  • 인간학종교학으로 탐구영역 확장시킴o 과학이 정치적으로 오염되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 반대 - 과학과 인간,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통찰과학이라는 부분의 이야기는 사회, 인간이라는 전체 속에서 연관성 갖고 검토해야 한다o 고전물리학 및 그것에 의해 규정되었던 자연상을 근본적으로 뒤흔든 양자역학 체계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1. 과학혁명의 구조 : 전통적인 과학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관찰에 의한 누적적인 성장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