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한국 패션의 시대별 연구를 통한 미디어성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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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40~50년대
①패션과 헤어스타일
②여성들의 사회진출

2.60~70년대
①60년대 패션코드 - 미니스커트
②70년대 패션코드 - 청바지
③70년대 패션이 미디어로서 갖는 역사

3.80~90년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사람들은 흔히 영화나 TV같은 영상 미디어나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 미디어에 국한해서 그 범위를 한정짓고 있다. 하지만 국어사전에서는 미디어를 어떤 작용을 한 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전달하는 모든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바꾸어 말해서 인간 사회로 그 의미를 전이시켜 볼 때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작용을 지칭하는 것으로 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본 논문은 수많은 커뮤니케이션 작용 중에서도 특히 패션에 주목해서 작성되었다. 패션은 특정한 시기에 유행 하는 복식이나 두발의 일정한 양식으로 사전적 정의가 내려져 있다. 우리는 ‘특정한 시기’ 라는 단어에 주목하고자 한다. 모든 문화는 시대적 반영에 충실하다. 문화와 사회, 경제, 정치를 떼어 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특정한 시기에 유행했던 패션을 고찰한다면 그 시대 사회 구성원들의 잠재된 의식, 욕구는 물론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까지도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패션이란 단순히 입는 것이 아니라,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인간이 어떠한 목적과 용도에 따라서 택하기 때문이다. 김진구, “복식과 사회”, 한양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한국생활과학연구 Vol 4. pp 253~303

그러기 위해서 먼저 패션의 범위를 다시 한 번 조정할 필요가 있는데 왜냐하면 패션이 거느리는 갈래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자칫 글의 논리가 자칫 중구난방으로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패션을 다룸에 있어서 의복과 헤어스타일로 제한하기로 한다.
본 논문은 한국의 패션을 광복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연대순으로 따라가며 역사를 보여줌과 동시에 그 시대에서 가지는 사회적 의미를 밝혀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40~50년대

① 패션과 헤어스타일

8.15의 해방은 정치적인 의미의 해방만이 아니라 일본의 식민지로서 억압받아 왔던 사회 ․ 문화 ․ 경제 전반의 해방이었으며, 민족적 굴욕으로부터의 해방이었다. 그 이후, 미국의 문화가 한국의 거리를 지배하지 시작하였다.

미군이 들어온 후로 미군복의 본을 따서 만든 나팔바지에 털 스웨터. 거기에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한복판 명동에 으리으리한 쇼윈도우가 생겨났다. 이와 함께 여성의 패션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미국 문화의 영향으로 서양화되어 가는 한국 여성들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다. 외인 승용차를 동승하는 여자, 껌을 씹으며 거리를 방황하는 여자, 괴상한 두발 화장을 하는 여자 등. 사회는 이러한 여성패션을 비판하였지만 여성패션의 서구화는 수그러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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