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문화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서 보이는 여성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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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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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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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과 드라마
1) 텔레비전 드라마가 만들어 내는 이데올로기
2) 드라마 여성상 관련 이론
3) 우리나라 드라마 속 여성
4) 연약한 여성상을 그리는 드라마의 폐단 - 신데렐라주의
5) 여성을 왜곡한 드라마의 사례
2. 여성과 여성잡지
1) 미국의 여성잡지
2) 일본의 여성잡지
3) 한국의 여성잡지
3. 여성과 광고
1) 광고가 만들어내는 이데올로기
2) 광고 속 여성상 관련 이론
3) 우리나라 광고 속 여성상
4) 다른나라 광고 속 여성상
5) 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여성상
4. 설문조사
Ⅲ. 결론
Ⅳ. 참고
- 본문내용
-
매스미디어에서 나타난 고정관념을 여성이라는 소재로 국한시키면 자연스레 이는 성차별과 연결된다. 물론 여기서의 성차별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나타나는 것이기에 한정되기에 성차별이라는 단어보다는 여성의 이미지라는 표현이 적절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여성의 이미지에 있어서 여성을 무조건적인 부수적, 예속적인 존재로 그려내는 경우가 상당하다. 절대왕정 시대도 아닌데 마치 여성을 이등시민인양 취급하고 여성의 자아가 무시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현대적인 사고로는 전혀 어울릴 법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지적될 수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는 분명 우리 사회 속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물론이고, 오히려 너무나도 일반화, 보편화되어 있음에 의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사회화 과정 속에서 문화를 습득하기에 이를 당연시하고, 이러한 순환이 반복되는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특히나 사회화 과정의 일환으로 매스미디어조차 그러하다. 물론 매스미디어가 이러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까닭에는 구조적으로 보면 미디어 종사에 있어 여성의 기회가 제한되기 때문이라든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것이다. 이 분야의 연구도 흥미로울 수 있으나, 미디어 속 여성에 초점을 둔만큼 이상의 언급은 생략하고자 한다.
여성의 차별이나 비하하는 문화적인 이미지, 가치, 정체성과 뒤엉켜 우리 인식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한 원인 중의 하나로 매스미디어를 들 수 있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 구축의 시도를 위한 해결 방안의 하나로도 매스미디어를 거론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우리 현실 속에서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스미디어라는 존재가 방대하게에 일정부분 TV의 드라마와 여성잡지, 광고의 세 부분에서 나타나는 여성 왜곡이라든지, 어떤 이데올로기를 만드는 가를 살피고자 했다.
또한 현재 대학생들에게서 매스미디어에서 보여지고 있는 여성차별의 현상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해 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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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여성의 정치사회화와 TV 인쇄매체의 역할,
이은미,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0
2. 텔레비전 드라마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서 본 여성 이미지 연구,
백연순, 성신여대 대학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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