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문화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서 보이는 여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과 드라마
1) 텔레비전 드라마가 만들어 내는 이데올로기
2) 드라마 여성상 관련 이론
3) 우리나라 드라마 속 여성
4) 연약한 여성상을 그리는 드라마의 폐단 - 신데렐라주의
5) 여성을 왜곡한 드라마의 사례
2. 여성과 여성잡지
1) 미국의 여성잡지
2) 일본의 여성잡지
3) 한국의 여성잡지
3. 여성과 광고
1) 광고가 만들어내는 이데올로기
2) 광고 속 여성상 관련 이론
3) 우리나라 광고 속 여성상
4) 다른나라 광고 속 여성상
5) 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여성상
4. 설문조사

Ⅲ. 결론

Ⅳ. 참고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에서 나타난 고정관념을 여성이라는 소재로 국한시키면 자연스레 이는 성차별과 연결된다. 물론 여기서의 성차별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나타나는 것이기에 한정되기에 성차별이라는 단어보다는 여성의 이미지라는 표현이 적절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여성의 이미지에 있어서 여성을 무조건적인 부수적, 예속적인 존재로 그려내는 경우가 상당하다. 절대왕정 시대도 아닌데 마치 여성을 이등시민인양 취급하고 여성의 자아가 무시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현대적인 사고로는 전혀 어울릴 법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지적될 수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는 분명 우리 사회 속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물론이고, 오히려 너무나도 일반화, 보편화되어 있음에 의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사회화 과정 속에서 문화를 습득하기에 이를 당연시하고, 이러한 순환이 반복되는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특히나 사회화 과정의 일환으로 매스미디어조차 그러하다. 물론 매스미디어가 이러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까닭에는 구조적으로 보면 미디어 종사에 있어 여성의 기회가 제한되기 때문이라든지 다양한 원인이 존재할 것이다. 이 분야의 연구도 흥미로울 수 있으나, 미디어 속 여성에 초점을 둔만큼 이상의 언급은 생략하고자 한다.
여성의 차별이나 비하하는 문화적인 이미지, 가치, 정체성과 뒤엉켜 우리 인식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한 원인 중의 하나로 매스미디어를 들 수 있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 구축의 시도를 위한 해결 방안의 하나로도 매스미디어를 거론할 수 있다. 본격적으로 우리 현실 속에서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스미디어라는 존재가 방대하게에 일정부분 TV의 드라마와 여성잡지, 광고의 세 부분에서 나타나는 여성 왜곡이라든지, 어떤 이데올로기를 만드는 가를 살피고자 했다.
또한 현재 대학생들에게서 매스미디어에서 보여지고 있는 여성차별의 현상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해 보았다.
참고문헌
1. 우리나라 여성의 정치사회화와 TV 인쇄매체의 역할,
이은미,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0
2. 텔레비전 드라마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서 본 여성 이미지 연구,
백연순, 성신여대 대학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저자 이수자
  • 보이의 형상화에 기여하였다. 부정적 면으로는 식민화된 국가로서의 특수상황은 남성들의 주체와 일부 지식 여성들의 주체를 일차적으로 ‘민족주의’의 차원에 묶어두었고, 이러한 정치적 주체에 대한 집착은 해방 후에도 지속되어, 경제 영역의 변화를 지연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1960년대 이후 추구한 경제 계획은 한국인들을 미처 준비되지 않은 채로 전 지구적 자본주의 체제 속에 편입되게 하였고, 결과적으로 ‘민족적 자아’라는 본질적

  • [사회문제] 대학생의 전업주부남편에 대한 인식으로 살펴 본 한국사회의 성역할에 대한 의식조사
  • 미디어를 여성이 장악하고 있다는 느낌마저 들게 한다. 또한 미국의 인기 드라마인 Sex and the city와 같은 여성 중심적인 도시 소비 생활이 여러 채널을 통해 우리에게 소개되면서 신드롬처럼 비슷한 형태의 소비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텍스트들에서 보이는 남성은 여성을 위해 돈을 벌어오는 수단으로 비춰지기 십상이고, 그러한 남성을 여성만이 가지고 있는 무기를 이용해 여성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도구로 전락시키고 있는 모양이다. 이와 같은

  • [온라인뉴스]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언론 환경의 변화와 한계
  • 미디어 오늘, 2004. 1. 8)한국사회에서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 등 진보적 인터넷 신문의 폭발적 성장은 의문점을 자아내기 충분한 현상이다. 신문과 방송 등 전통언론이 성숙한 매체환경 속에서 불과 3~4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터넷 신문이 전통언론과 경쟁할 만큼 영향력을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없다. 인터넷은 제한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사이트 별로 극심한 세분화전문화의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대상

  • 금기어와 완곡어 및 전문어와 새말
  • 문화연구>특집호, 인천교육대학, 117-139쪽.허재영(2000), , 역락출판사, 255-270쪽,http://cafe.naver.com/chinajin/284www.munstar.com http://home.pusan.ac.kr 완곡어.김미형(2000), , 《한말연구》, 한말연구학회.조혜선(1999), ,《한국커뮤니케이션학》,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우윤식(2003), ,《외대논총》제24집, pp.339-341.

  • 전통적 미디어와 현대의 미디어에 대한 비교 분석(A+)
  • 미디어모포시스, 169p,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TV가 등장으로 인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 사이에 확연하게 드러나는 의식의 변화를 알아보도록 하자. 지난 50년 동안 기본적인 텔레비전 기술은 거의 변하지 않았지만, 그들 두 번째 TV 세대가 자라고 성숙한 세상은 그들의 부모들이 어린 시절 알았던 세상과는 매우 달랐는데 그 이유는 매체의 내용과 문화적인 메시지들이 변화하였기 때문이었다. 1950년대를 통하여 전국적인 텔레비전 네트워크와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