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계획서] 장애아동 가족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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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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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가족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Ⅰ. 프로그램 실시 배경
Ⅱ. 사업개요
Ⅲ.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Ⅵ. 프로그램 예산
Ⅶ. 프로그램 효과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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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로그램 실시 배경
1. 이론적 및 경험적 기반
1) 이론적 배경
비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장애아동이 태어나고 평생을 돌보아야 하는 부모에게는 헤쳐나가야 할 난제들이 한두 가지가 아닌 것을 경험해보지 않고 단언하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홍경자와 유정수(1996)는 Matthew Mckay, Patrick Fanning의 자기존중감 향상법을 설명한 번역서 ‘나를 사랑하기’에서 자기존중감은 정신건강의 핵심이며 자기 가치를 가늠해 주는 기분 좋은 감정이기에 자기존중감이 없는 삶은 고통에 처한다고 하였다. 또한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생후 3-4년 동안 부모의 양육방식이 아이의 자기존중감의 형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이시기에는 양육자의 높은 자기존중감은 중요한 것임에 틀림이 없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 성인들의 관한 조사에서는 일치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부환경이 낮은 자기존중감을 유발시킬수도 있지만 높은 자기존중감으로 외부환경을 결정짓게 할 수도 있음으로 낮은 자기존중감을 치료하는데는 내담자의 사고를 변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마음속에서부터 나오는 자기비난의 소리를 통제하도록 도와야 하며 부정적인 사고를 유발시키는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에 역점을 두고, 자기연민 내지 자기온정(self-compassion)을 개발시켜 자기 비난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한편 양육태도에 대한 연구로는 Schaefer(1965)가 부모의 아동에 대한 역할유형을 구분하여 제시한 두개의 차원, 즉 부모와 아동의 정서적 관계를 다루는 애정-적대 차원과 부모가 아동의 행동에 부과하는 통제와 제한을 다루는 자율-통제 차원으로 구분하였고, Baumrind(1977,1991ab)는 세가지 유형으로 부모의 양육태도를 분류하면서 부모가 아동에게 행사하는 통제, 성숙요구, 의사소통, 양육정도에 따라 독재적-권위주의적 태도(Authoritarian Attitudes), 허용적 태도(Permissive Attitudes), 그리고 독재적 태도와 허용적태도를 잘 조합한 권위적태도(Authoritative Attitudes)조합하여 부모역할의 유형과 차원을 제시하였다.
Maccoby & Martin(1983)은 이를 종합하여 다음의 그림과 같은 부모역할의 유형과 차원을 분류하였는데 첫째, 권위적 부모는 자녀에게 애정적이면서도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는 부모유형으로서 아동의 욕구, 소망을 인정한다. 그들은 아동 중심적이고 부모-아동사이의 개방적 소통을 격려하며 아동의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노력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성숙한 행동에 대한 확고한 표준을 설정하고 그것을 지킬 것을 요구하나 의사결정이나 지시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아동의 견해에 귀를 귀울인다. 권위적부모의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독립적이고 사회적으로 유능하며 자기통제적인 동시에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는다. 둘째, 독재적 부모는 아동에게 적대적인 동시에 아동의 행동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그들은 아동을 통제하기위해 신체적 처벌을 가하고 힘을 행사한다. 부모의 결정이나 규칙에 대한 아동의 상이한 견해를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억압한다. 그 결과 아동들은 사회적 능력과 자발성이 부족하고 냉담하며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는다. 셋째, 허용적 부모는 아동에 대해 수용적이고 반응적이며 애정적이나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는 일이 거의 없다. 이 경우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이며 책임감이 부족하다. 넷째, 방임적 부모는 아동과의 접촉을 회피하여 아동의 욕구에 대해 무반응적이고 거부적이다. 이 경우 아동들은 적대적, 공격적 및 불복종적이며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기 때문에 비행청소년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장휘숙 1995, p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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