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복지론 아동 우울증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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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보건복지론>
아동 우울증 프로그램
목차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 대상
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6. 프로그램 내용
6-1 프로그램 일정표
6-2 프로그램 진행계획서
7. 평가계획
1. 프로그램 명: 『스마일 어게인』
『스마일 어게인』은 우울증이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또래관계의 형성, 사회능력 향상 및 사회에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아동우울증은 청소년이나 성인 우울증과는 달리 심리적 발달 및 인지, 사고, 감정 발달이 미숙하고 자아가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절망감, 허무감, 죄책감 같은 어른의 전형적인 우울한 감정보다는 다른 형태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스마일 어게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동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우울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프로그램의 필요성
1960년대까지만 해도 아동기 우울장애의 존재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의 논란이 있었으나, 이후의 많은 연구들이 우울증이나 조울증 같은 기분 장애는 모든 연령의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소아, 청소년의 10~15%는 우울증 증상을 경험하며, 1~6세 사이 아동의 1%, 7~12세 사이 아동의 2%는 우울증을 앓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9~13%는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우울증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우울증을 가진 청소년의 절반가량은 술, 담배와 같은 약물 남용 증상을 보이며 미국에서의 자살 중, 청소년의 사망 원인의 3위, 5세~14세 연령의 아동의 6번째 사망 원인이 아동우울증이다.
우울증은 현대사회에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는 지나친 조기교육을 통하여 아동들이 심각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우울증으로 인하여 자기비관, 자해, 자살원인이 될 수 있다. 아동기의 우울증은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치료되지 않고 지속될 경우 자기비관, 자해, 자살과 같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아동 우울증은 외부 환경적 요인, 사회적. 심리학적 요인, 타고난 기질이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성격적 측면의 취약성 등의 원인으로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자율성을 획득하고 또래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성을 향상시키며 정체성확립과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우울증을 발견 하고 치료가 필요하다. 본 프로그램은 우울증이 있는 초등학생 1~3 학년을 대상으로 또래관계의 상호작용 형성, 자존감 향상, 사회적응력 향상을 꾀할 것이다.
3. 이론적 배경
『스마일 어게인』프로그램은 인지행동이론, 형태주의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인지행동이론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정서적 반응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존재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것도 아닌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 영향력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한다고 본다. 즉 환경적 조건은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개인적 조건은 다시 환경 조건들을 형성한다는 상호 결정론적 입장이다. 인간이 외적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며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고하고, 창조하며, 계획하는 것이 가능한 존재라는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초기에 부모역할 교육을 실시하여 인지치료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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