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형제를 둔 비장애인 청소년들의 자존감 형성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사업계획서
1) 사업명
“혼자가 아니야” (장애인 형제를 둔 비장애인 청소년들의 자존감 형성 프로그램)
2) 사업의 목적
장애인 형제를 둔 비장애인 청소년들의 낮은 자존감과 사회성 그리고 자기개발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필요에 따라 보다 높은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고 자기 개발을 위한 사회성 강화와 역할을 향상시킨다.
3) 사업의 목표
① 자존감 향상을 도모한다.
- 자존감 척도를 프로그램 진행시 사전사후 측정하여 비교분석 한다. 자존감 향상 프로 그램 진행시 참여율을 80%이상 되도록 유도한다.
② 자기 개발(사회성) 강화를 도모한다.
- 자기 개발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에 참여도와 만족도를 조사한다.
4) 사업의 필요성
(1) 문제 제기
고도의 산업화를 이룩한 현대 사회에서 복잡해진 환경요소만큼이나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장애인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20○○년도에 실시한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 나라 장애인의 출현률은 전 인구의 3.09%(약 145만명)로 추정된다.(한국 보건사회연구원, 2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 또한 20○○년 동 기관의 조사 보고서에 따른 장애원인 분석 결과를 보면 전체 장애인 중 89.4%가 예방 가능한 각종 질환 및 사고 등 후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장애를 가진 장애인을 가족으로 두고 있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가정에 장애인이 있으면 가족 구성원의 관심이 장애인으로 쏠릴 수밖에 없다. 이에 따른 문제들로 발생할 수 있는 비장애인 자녀의 자존감 약화 내지 부족이 문제시되는 현상을 종종 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장애인 자녀를 돌보는 과정 속에서 소외되고 도외시 될 수 있는 비장애인 자녀의 경우 제대로 사회성을 발현하기 어렵고 자아 정체성 발달단계의 미흡으로 인해 주변 또래집단과의 원만한 관계형성이 어려운 점이 발생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