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의 분류능력 실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아동의 분류능력 실험 연구 ]

Ⅰ.서론
A.연구의 목적
B.연구문제 제기

Ⅱ.이론적 배경 및 관련연구
A.용어 정의 및 발달단계
B.선행연구

Ⅲ.연구방법 및 절차
A.실험대상
B.실험도구
C.실험절차

Ⅳ.연구결과
Ⅴ.요약 및 논의
본문내용

Ⅰ.서론

A.연구의 목적

- 아동발달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는 아동의 분류능력에 대해 배우고 익혔다. 수업 이후, 실험을 통해 관련내용을 증명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에 일차적인 의미가 있겠다.
실제로, 아동의 분류능력은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가. 우리는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연령별 차이에 따른 구분을 두어, 실험을 해보고자 한다.
차차 설명이 되겠지만, 분류능력이란, 사물을 비슷한 군끼리 모으는 능력, 아동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주변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어떤 대상이나 사물을 유목화하는 능력으로 인지발달에 초보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인지발달의 경우 4~6세에 급격히 발달하므로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하며 인지교육의 기초적 기술의 하나인 분류능력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이에 본 5조는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의 가설을 세워 실험을 진행해보고자 한다.

질문 1: 실제, 유아와 아동의 분류능력은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이는 기존 5조에서 나온 토론주제로, 단순분류와 복합분류, 유목화하는 활동에 아동 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그 실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질문 2: 서열화 과제의 수행은 몇 세부터 가능한가
교과서를 통해, 그리고 강의를 통해 서열화과제에서, 6세 유아까지도 6-8개의 서열 화를 체계적으로 할 수 없다고 하는데, 그럼 언제부터 체계적인 서열화가 가능한가. 6세 전의 유아들은 몇 개까지의 서열화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가? 서열화 과제에 대 한 연령별 비교를 통해 실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경화(1986), “유아의 복합분류 개념획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소경(1990). “유아의 분류능력 수준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최선희(1983), “유치원 아동의 분류개념형성에 관한 훈련의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영옥(1984), “어머니의 대화 형태에 따른 아동의 언어 및 분류능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희정(1994) “인지발달단계와 범주지식수준에 따른 범주화 분류기준의 발달적 변화”,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박사학위논문
이미진(1986) “유아기 아동의 보존 및 분류능력과 역할수용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미혜(1983), “유아기 과학교육을 위한 일 연구 : 분류능력 발달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연화(1982) “아동의 분류행동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최선희(1983), “유치원 아동의 분류개념형성에 관한 훈련의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미라(1983), “유아의 분류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
  • zhonghan6***
    (2015.06.10 23:04:0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피아제와 피아제이론
  • 능력이 발전된다. 형식적 조작기는 현실적구체적 사물뿐 아니라 비현실적추상적 사물에 대해서도 추론이 가능하게 된다. 추상적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할 수도 있다.-참고자료-교육심리학 임규혁.학지사.피아제의 사상-인식발생론 김재은.한국논단.Theme 3 : Piaget 이론의 장점Piaget는 아동의 인지 발달에 관심이 있는 발생적 인식론자이지, 유아교육자는 아니였기 때문에 교육목적이나 내용에 관하여 구체적인 시사를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아동에게 공통된 특성은 있을 수 없다.지적장애라고 분류된 사람들 사이에는 개인차가 분명 존재하며 그 차이는 천차만별이다.그러므로 여기서 말하는 특성이란 교육적으로 도움을 주기위한 하나의 방편으로서 일반적인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두 가지 측면이 있다.(1)지적기능*인지적 측면에서의 연구결과-기억력의 약화, 자아통제력 결여, 추상적 능력제한, 관계성 이해의 부족, 언어능력, 새로 운 환경의 적응력, 종합 및

  •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 연구자료, 일반 초등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참고할 수밖에 없었다. 본론에서는 과학교육의 성격 및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특성과 과학과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론1. 과학교육의 성격과학과는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에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교과이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

  • [인간발달] 삐아제와 비고츠키이론 비교
  • 연구하면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84세에 생을 마감하지까지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비고츠키는 1896년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며, 1917년 모스코바 대학에서 법률학위를 받은 뒤, 철학, 심리학 그리고 문학 등을 공부하였고, 의과 대학에서 신경 생리학을 연구하였다. 1925년에 비정상 아동을 위한 심리실험실을 운영하면서,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서로 다른 배경을 갖고 있는 이 두 사람이 연구한 것은 인

  • 바둑교육의 문제점 및 대책
  • 문제점과 대책방법에 있어 중구난방 격으로 서술한 것은 그 문제점들이 유기적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이상 내용들은 바둑교육 연구소 활동을 통해 깨닫게 된 부분이 많다. 바둑교육 연구소는 실제 바둑교육 종사자와 이론적 연구자 두 그룹으로 나뉘어 전체 미팅을 하면서 이론과 실제의 갭에 대한 연구도 행해지곤 했는데 이런 활발한 교류를 통한 연구들이 바둑교육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바둑계에 힘을 불어넣는 원동력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