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의 분류능력 실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아동의 분류능력 실험 연구 ]
Ⅰ.서론
A.연구의 목적
B.연구문제 제기
Ⅱ.이론적 배경 및 관련연구
A.용어 정의 및 발달단계
B.선행연구
Ⅲ.연구방법 및 절차
A.실험대상
B.실험도구
C.실험절차
Ⅳ.연구결과
Ⅴ.요약 및 논의
- 본문내용
-
Ⅰ.서론
A.연구의 목적
- 아동발달 수업을 수강하면서, 우리는 아동의 분류능력에 대해 배우고 익혔다. 수업 이후, 실험을 통해 관련내용을 증명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에 일차적인 의미가 있겠다.
실제로, 아동의 분류능력은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가. 우리는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연령별 차이에 따른 구분을 두어, 실험을 해보고자 한다.
차차 설명이 되겠지만, 분류능력이란, 사물을 비슷한 군끼리 모으는 능력, 아동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주변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어떤 대상이나 사물을 유목화하는 능력으로 인지발달에 초보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인지발달의 경우 4~6세에 급격히 발달하므로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하며 인지교육의 기초적 기술의 하나인 분류능력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이에 본 5조는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의 가설을 세워 실험을 진행해보고자 한다.
질문 1: 실제, 유아와 아동의 분류능력은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이는 기존 5조에서 나온 토론주제로, 단순분류와 복합분류, 유목화하는 활동에 아동 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그 실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질문 2: 서열화 과제의 수행은 몇 세부터 가능한가
교과서를 통해, 그리고 강의를 통해 서열화과제에서, 6세 유아까지도 6-8개의 서열 화를 체계적으로 할 수 없다고 하는데, 그럼 언제부터 체계적인 서열화가 가능한가. 6세 전의 유아들은 몇 개까지의 서열화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가? 서열화 과제에 대 한 연령별 비교를 통해 실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경화(1986), “유아의 복합분류 개념획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소경(1990). “유아의 분류능력 수준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최선희(1983), “유치원 아동의 분류개념형성에 관한 훈련의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영옥(1984), “어머니의 대화 형태에 따른 아동의 언어 및 분류능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희정(1994) “인지발달단계와 범주지식수준에 따른 범주화 분류기준의 발달적 변화”,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박사학위논문
이미진(1986) “유아기 아동의 보존 및 분류능력과 역할수용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미혜(1983), “유아기 과학교육을 위한 일 연구 : 분류능력 발달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연화(1982) “아동의 분류행동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
최선희(1983), “유치원 아동의 분류개념형성에 관한 훈련의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미라(1983), “유아의 분류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
- zhonghan6***
(2015.06.10 23:04: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의 인권침해 문제와 그 대응방안 -사이버 인권침해를 중심으로
- 아들러 개인 심리 이론의 기본 가정
- 놀이지도-영유아의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과 놀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하시오
-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행동 중에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영역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해결방안과 대책에 대해 논의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관련 법에서 수급자의 자활이나 자립을 위한 관련 규정에 대하여 발전 방안
- [성인간호] 파킨슨병 간호 과정
- 최근 사교육 열풍과 미취학 아동의 학습시간 증가와 놀이시간의 감소와 같은 현상을 인간 발달적 개념 (결정적 시기, 경험의 중요성)을 통해 적절하다고 보는지, 부적절하다고 보는지 토론하시오
- 가족평가 방법에서 도식을 위한 평가방법을 서술하시오
- [사회심리학] 한국인의 초두효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