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와 KTF의 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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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국내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필요성.
2. SKT와 KTF의 윤리경영
- 휴대폰 업체가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
1. 통신비 인하
2. 청소년에게 노출되기 쉬운 음란 모바일 산업 개선

본문내용
기업 윤리의 필요성
어떤 기업이 더 좋은 기업인가를 평가하는 잣대는 경제발전단계와 시대적 요구 등 사회 가치관의 변화에 부응하여 진화하게 된다. 미국에서 수년전 발생하였던 엔론과 월드콤 등 회계 부정사건, 국내에서 끊임없이 제기된 정경유착이나 비자금 사건 등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의 전개, 소비자주권의 확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관계 요구 등 앞으로 예상되는 경영환경의 변화는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렇듯 사회의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단순히 매출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우량기업만이 기업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여주는 것이 아닌, 바야흐로 사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기업, 존경받는 기업이 더 좋은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신정권 이후 경제개발이라는 미명하에 오랜 기간 정치와 떨어질 수 없었던, 그리고 그 때문에 기형적으로 성장했던 우리나라 기업들에 대한 이미지가 IMF의 원흉이라는 부정적인 상징으로 국민들에게 여겨진 측면 때문에 한 기업의 존속 가능성에 그 기업의 윤리성은 점점 더 중시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의 역할은 그 방법이야 어떻든 간에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고 그러다보면 고용을 늘릴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소박한 자본주의적 마인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은폐하는 것은 늘어나는 국민들의 교육과 지각 수준과는 배치되는 행위가 되어버렸다. 소비자주권이 확대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통념은 지속적으로 기업에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평등화는 이러한 움직임을 가속화 시킨다.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기업들 간의 경쟁이 과열화되면서 가격과 제품은 경쟁에서의 승리를 위한 충분조건일지언정 필요조건은 아니라는 의식이 부각되었고 그 외에 기업 이미지나 연계된 타 기업과의 우호적 관계가 거시적으로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밀접한 관련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 도 서 >

Bowie, Norman / 1997년 / 「사업은 사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 철학과 현실사
김원수 / 1996년 / 「경영윤리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종영 / 2007년 / 제 6판 기업윤리 이론과 실제/ 삼영사

< 인 터 넷 >
 SKTelecom http://www.sktelecom.com
 KTF http://www.ktf.com
 한겨레 전자신문 http://www.hani.co.kr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정보통신산업
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 SK 텔레콤 기업윤리
 http://www.sktelecom.com/html/sktelecom/ethics/EthicsUnderstand.html?menucode=A1
 SK텔레콤 파트너쉽 경영 http://partneron.sktelecom.com
 KTF의 윤리경영 사이트
 http://www.ktf.com/front/IR/IR_Kor_go.jsp?sURL=/company/manage
 KTF 윤리관련 사이트
 http://www.ktf.com/front/IR/IR_Kor_go.jsp?sURL=/csr/main.jsp&menuCode=09000000
 http://www.melon.com/utility/customer/cus_melon_02.jsp
 http://www.sktelecom.com/kor/service/special_service/melon/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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