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마케팅] 마케팅에 활용된 금색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여러 가지 얼굴을 한 Gold color

금의 어원

금 혹은 금색의 상징성

1) 행운

2) 명예

3) 아름다움, 금빛 의상 및 장신구

4) 부, 특별함.

5) 사치, 나아가 허영과 과시

6) 불변

7) 숭배 - 태양

금색의 또 다른 얼굴

1) 미래주의, Futurism

2) 금발에 대한 생각들

3) 마케팅에서의 금색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러 가지 얼굴을 한 Gold color

색채학에서 금색은 일반색명(계통색명)이 아닌 관용색명(고유색명)의 범주로 구분하자면 비취색, 호박색, 은색, 동색, 고동색, 에머랄드색과 함께 광물성 색명으로 구분된다. 이는 금색의 기원에서 알 수 있듯이 금과는 쉽게 분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옷에 금색을 내기위해서는 금사를 사용하는 등 금의 직접적인 첨가가 이뤄졌었는데, 근대에 들어 기술의 발달로 유사색상의 소재로 물건을 만들고 있다. 그러나 색이 금빛을 띠는 것으로서 금과 금색은 분리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여전히 금이 갖고 있는 특성이나 상징성을 공유하고 있는데, 어떤 상징성을 공유하며, 어떤 식으로 변모해 나아가고 있으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현실 혹은 생활에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금의 어원

금의 원소기호는 Au인데, 라틴어에서 금을 뜻하는 aurum으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이것은 헤브리어의 빛을 뜻하는 or 및 적색을 뜻하는 aus로부터 연유되었다고 하며, 프랑스어에서도 or라고 쓴다. 독일어의 Gold는 산스크리스트의 빛을 뜻하는 jvolita에서 연유했다고 한다. 영어의 gold는 황금을 뜻하는데, ‘빛나다’라는 gl-글-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금 혹은 금색의 상징성 최윤정(2006) ‘복식에 활용된 금의 미적 연구-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금의 상징성을 행운, 명예, 아름다움, 사치, 허영과 과시, 불변, 숭배로 구분한 것에 ‘부의 상징’을 추가하였다.


황금비 혹은 황금분할golden section, 황금기Golden Age, 골드미스Gold-Miss란 말은 종종 접할 수 있었던 말들이다. 이들은 모두 최상의 상태를 일컫는 것인데, 금색에 대한 찬양이 있는 반면 굵은 금목걸이가 오히려 촌스러움을 대변하기도 했던 시절도 있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금에 대한 선호정도나 의미부여 있어서 변화가 생겼는데, 이러한 금의 속성을 물려받은 금색은 어떠할까? 한 논문을 참고로 하여 그 상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금색은 모두 19가지가 있는데, 광택이 있으므로 단순히 색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색이라고 한다. 황색과 유사하지만 상징체계에서는 다른 색과 맞추기 어려우며, 금색은 색보다는 귀금속으로서의 금을 먼저 연상하게 한다고 한다. 이는 돈과 행운, 그리고 사치의 대상으로서 몇 가지 상징성을 띠고 있다. 그러한 각각의 상징성들은 한 가지 상징성을 띠기도 하지만 복합적이 상징을 지니기도 한다.
참고문헌
최윤정(2006) ‘복식에 활용된 금의 미적 연구-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김현성(2003) ‘색채학’, 일진사
박영순(1998) ‘색채와 디자인’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원칙,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공간구성,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마케팅, 소점포창업(소자본점포창업, 소자본창업)의 소매흡인력
  • 대한 개인의 정보습득기준)2. 환기(arousal)-정보를 접하게 되면 우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에 따라 사람들의 마음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도록 일깨워 지는 것(어떤 결정을 할 때 마음속에 생기는 다소의 긴장감) 3. 사례-스쿠버다이버 연습용투수 내점고객 응대요령(롤 플래잉)-패스트 리테일링 사례(신한종합연구소 일본경제연구 2001 4)일본의 10여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흑자경영기업 주목 상표(UNIQLO) 전국450여개점포 후리스 자켓 1900엔 한

  •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Color Marketing,컬러마케팅사례,코카콜라의 컬러마케팅,펩시의컬러마케팅
  • 마케팅 전략이 시초다.그리고 1950년 병뚜껑을 살펴보면 가운데 흰색 바탕에 필체 스타일의 옛 로고를 사용하고 물결무늬를 경계선으로, 위에는 빨강, 아래는 파랑색을 사용했음을 볼 수 있다. 그 후  빨강, 파랑, 흰색을 응용한 펩시만의 로고가 꾸준히 발전해 왔다.그러므로 결론적으론 빨강, 파랑, 흰색, 그리고 동그라미에 가르는 물결모양은 우리나라의 태극문양을 딴 것이 아니고 음양( 陰陽) 을 상징하는 동양의 태극무늬에서 따온 것은 맞다.

  • BC카드의 컬러마케팅
  • 색채를 마케팅의 중심에 두고 이로 인한 기업의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마케팅에 컬러가 주된 과제로 등장한 것은 경제 발전에 따른 사회 구조와 소비자의 가치관의 변화로 소비환경이 변화함으로써 생겨났다.신세대에게 있어서 소비란 단순히 물건을 사서 쓰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을 주는 놀이 문화이며 패션문화이고, 상품의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는 소비 문화이다. 이들은 컬러 시대에 접한 세대로 색채감각이 뛰어나고 색에 대한 민감

  • [색채마케팅] 컬러마케팅
  • 활용한 여러 기업과 매장에서는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용도로 색을 사용하고 있다. 업종과 어울리는 색을 사용함으로써 친근하고 익숙한 분위기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좀 더 쉽게 다갈올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업 이미지 색채 마케팅이나 매장 분위기, 간판등에 사용되는 것이 그것이며, 이는 각 색깔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효과에 따라 제작되고 있다.이에 대한 연구들은 1980년에 Poffenberg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색 선호조사와 1980

  • [국제경영](주)태평양 프랑스시장 해외진출 성공사례
  • 대한 정보, 유통망 확보, 마케팅 경험 등은 앞으로 유럽뿐만 아니라 글로벌 라이제이션을 추구하는데도 큰 힘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런 롤리타렘피카의 성공은 해외에서의 아모레 퍼시픽의 입지나 위상을 얻게 되었고 앞으로 비즈니스 제휴나 네트워크 형성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4. 핵심성공요인1) 철저한 현지화 전략 아모레 퍼시픽은 프랑스 시장에서 현지 상황에 맞는 롤리타렘피카라는 브랜드를 개발하여 현지 인력의 노하우가 기술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