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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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3
주요 감성마케팅
1. 컬러 마케팅 3
1) 정의
2) 특징
3) 사례
2. 향기 마케팅 6
1) 정의
2) 특징
3) 사례
3. 음악 마케팅 9
1) 정의
2) 특징
3) 사례

기타 감성마케팅
4. 체험 마케팅11
1) 정의
2) 특징
3) 사례
5. 문화 마케팅 12
1) 정의
2) 특징
3) 사례

Ⅲ. 결론 14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쉴새없이 쏟아지는 정보 속에 살고 있는 다원화된 개인으로 구성되어있다. 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어 그 가치를 쉽게 판단할 수 있는 고도 정보화사회로 접어들었다. 과거 사회의 소비자들은 매스미디어로부터 동질의 대량 메시지를 한꺼번에 받아들이는 다수의 대중이었다면, 정보화사회의 소비자는 뉴미디어와 같은 다양한 채널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취사선택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즉 이런 고도정보화사회에서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유통되고 있는 방대한 상품과 정보 속에서 자신의 삶에 창조적 보람이 되는 정보가치를 가려내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요컨대 고도정보화사회에서 각 개인은 자신의 정보 니즈(needs)를 통해 외부의 정보나 사물을 자유로이 취사선택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다면 고도정보화사회는ꡐ고도인격화사회ꡑ라고도 할 수 있다. 또 모든 정보의 ꡐ진위, 선악, 미추(美醜)ꡑ등이 개개인의 예민해진 직관적 감성으로 가치 판단되는 사회이므로 고도정보화사회를ꡐ감성정보화사회ꡑ라고도 할 수 있다. 사토 쿠니오․히라사와 데츠야, 『감성마케팅』, 이해선 역, 그린비, 1998. p.6

감성정보화사회에서는 상품이 소비자들의 감성과 맞아떨어질 때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과거에 기업들이 앞다투어 제품의 훌륭한 기능을 알리는 데만 치중했을 때는 이른바 ꡐ이성마케팅ꡑ이 주축을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업 간의 경쟁을 통해 그러한 요소들이 평준화되어 제품의 질적인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되자 소비자들은 선택기준으로 ꡐ감성ꡑ에 비중을 두게 되었다. 더불어 심리적으로 소외되고, 상호 고립적, 이질적으로 존재하는 현대인들은 삭막한 환경 속에서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것을 추구하게 된다.

여기서 감성이란, 생존과 번영, 잠재력의 전면적 실현을 추구하는 데 있어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감성은 삶의 깊이를 더할 뿐 아니라 삶에 의미를 부여한다. 감성은 인간의 원초적 욕구와 만족을 추구하는 일상적 행동사이의 교량 역할을 한다. 그것은 우리를 행동하게 하고, 인생의 게임에 참여하게 한다. 감성은 의사결정을 정당화하며, 그에 대한 좋은 느낌 혹은 나쁜 느낌을 갖게 한다. 감성은 우리가 매일매일 내리는 수많은 결정들을 따라다닌다. 삶에서 감성이란 요소를 제외하면 그 의미와 본질, 경험적 가치와 보상이라는 부분을 상실하게 된다. 스콧 로비넷 외, 『감성마케팅』, 윤천기 역, 김앤김북스, 2003. p.13


이러한 감성을 이용한 ꡐ감성마케팅ꡑ은 소비자의 심리적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 형태, 소재 등에 투영시켜 소비자의 감성 욕구를 읽어내고 상품과 기업활동을 그에 맞춰 최적화하는 것을 말한다. 즉, 감성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성에 어울리는, 또는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소비경험을 즐겁게 해줌으로써 소비자를 감동시키는 방법이다. 감성마케팅은 인간의 심리와 감성을 한 제품의 마케팅으로, 제품의 질, 가격 등을 이용한 이성 마케팅과 대비된다.

이러한 감성마케팅은 과거부터 있어왔지만 화장품, 기호식품, 스포츠용품 등에 있어 드러나지 않고 이루어졌던 것이 최근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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